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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 치과위생사의 학업 및 직무 관련 스트레스 요인: 내러티브 인터뷰 분석
Academic and Job Stress Factors of Male Dental Hygienists: Analysis of Narrative Interview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2, 2019년, pp.191 - 197  

이광호 (건양대학교 의과학대학 치위생학과) ,  강경희 (건양대학교 의과학대학 치위생학과)

초록

본 연구는 남자 치과위생사의 학업 및 직무관련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향후 남자 치과위생사 학업 및 직무스트레스와 이직률을 낮추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 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치과병원 및 치과의원에 근무하는 경력 1년 이상 5년 이하인 남자 치과위생사 5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인터뷰는 1시간 정도 소요되었다. 연구결과 학업에서 주된 스트레스의 요인으로는 대인관계 및 많은 과제량으로 응답하였으며, 직무에서 주된 스트레스의 요인으로는 여성직원 및 상사와의 소통 문제,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응답하였다. 스트레스 해소는 친구와의 만남, 휴식, 취미생활로 해소하고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볼 때, 남자치과위생사의 학업생활에서 대인관계 개선, 취업 정보에 대한 정보제공, 남자치과위생사로서 직업에 대한 확신과 미래지향적인 목표를 찾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provide the basic data necessary for lowering the academic and job stress and turnover rate of male dental hygienists in the future, by understanding the academic and job stress factors of male dental hygienists. As the research method, this study conducted the one-to-one interv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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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남자 치과위생사의 학업 및 직무관련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향후 남자 치과위생사 학업 및 직무 스트레스와 이직률을 낮추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 하고자 하였으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임상경력 1년 이상 5년 이하 치과병원 및 치과의원에 근무하는 남자 치과위생사 일부를 대상으로 남자 치과위생사의 학업 및 직무관련 스트레스에 대한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남자 치과위생사의 학업 및 직무 관련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향후 남자 치과위생사 학업 및 직무 스트레스와 이직률을 낮추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 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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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위생사가 겪는 스트레스의 원인은? 최근 구강보건의료 수요에 대한 증가는 치과 의료기관의 장비 및 시설의 고급화, 치과의료 인력의 전문성 등을 요구하고, 이에 따른 과다한 업무량과 병원의 경쟁은 의료 종사자에게 스트레스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1]. 치과위생사는 직무환경, 직무자율성, 보상부적절, 직장문화 등으로 스트레스를 겪고 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2,3]. 과도한 직무 스트레스는 조직의 생산성 및 효율성 저해, 우울 등의 정신 건강문제에도 영향을 미친다[4], 치과위생사들의 직무에 관한 스트레스는 이직의 원인으로 작용하고[5], 건강문제 및 우울증상 등 개인의 건강뿐만 아니라 환자의 진료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직무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예방하는 것은 중요하다.
남자 치위생(학)과 학생이 학업과 대인관계에서 겪는 어려움은? 학업 스트레스의 원인으로는 많은 과제량, 대인관계, 국가고시에 대한 압박감으로 응답하였다. 조별과제에서의 의견 소통의 어려움과 조별과제에서의 업무를 주로 혼자 많이 했다고 응답하였고, 조별과제 인원에서 자신에 대한 안 좋은 이야기를 실제로 들은 경험이 있다고 하였 으며 그로 인해 소외감을 많이 느끼고,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크게 있다고 응답하였다. 대인관계에서의 군대 전역후 복학하여 친해지는 과정이 어려웠으며,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는 크게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나타나지 않았으며, 범위가 넓은 국가고시 준비에 대한 압박감과 거부감이 크게 있었다고 응답했다.
직장 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이유는? 현대 사회는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직장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직장 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있다. 스트레스 요인은 매우 다양하며 정신적, 신체적 질병의 원인이 되고 있어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처하느냐는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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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H. O. Lee, O. J. Ju & Y. I. Kim. (2007). An Analysis on Factors Related to the Job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ists at J Region.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7(2), 65-72. 

  2. J. H. Lee & J. H. Kim. (2012). Analysis of Correlation between Dental Hygienist's Job Stress and Social Psychological Stress.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1), 400-408. DOI : 10.5392/JKCA.2012.12.01.400 

  3. S. Y. Han & Y. C. Cho, (2016).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on the Impact of Job Stress, Fatigue Symptoms and Job Satisfaction on Turnover Intention among Dental Hygienists.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7), 629-640. DOI : 10.5762/KAIS.2016.17.7.629ISSN 

  4. M. Y. Kwon & J. H. Kim. (2015). Work-related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5(5), 917-23. DOI : 10.13065/jksdh.2015.15.05.917 

  5. S. M. Bae & H. K. Kim. (2012). A Status of Determinant of the Intention to Turnover for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13(12), 5986-5992. DOI : 10.5762/KAIS.2012.13.12.5986 

  6. E. J. Jung, M. S. Yoon & H. J. Youn. (2012). A Study on Stressors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2(2), 131-137. 

  7. I. S. Park & S. H. Lee. (2008). A study on the stressors and coping patterns of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Acad Dental Hygiene Education, 8(4). 249-261. 

  8. S. Y. Han, U. J. Jung & S. Y. Cheon. (2013). A Study on the Degree of Depression and Death Orientation of Some Students Majoring in Dental Hygiene. The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Science, 13(3), 230-237. 

  9. G. R. Lee. (2014).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life-satisfaction and stress coping style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4(5), 659-665. DOI : 10.13065/jksdh.2014.14.05.659 

  10. A. H. Song, H. J. Youn & E. J. Jung. (2014). Influential factors for stress and self esteem of dental hygiene students.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4(1), 49-57. DOI : 10.13065/jksdh.2014.14.01.49 

  11. N. S. Heo & Y. H. Hee. (2018). A Systematic Analysis of Dental Hygiene Student's Stress and a Convergence Relationship with College Life Satisfaction. Korea Convergence Society, 9(7), 141-147. DOI : 10.15207/JKCS.2018.9.7.141 

  12. J. H. Kim, N. R. Oh & M. A. Jeong. (2012). A Study on Indoor Subjective and Job Stress Symptoms of Dental Hyginis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dety, 14(2), 837-849. 

  13. S. Y. Han, S. J. Mun. S. S. Bae & H. J. Noh. (2018). Job stress according to the working environment of clinical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8(1), 43-53. DOI : 10.13065/jksdh.2018.18.01.43 

  14. N. S. Heo, P. C. Hee & E. H. Kim. (2009). Stress factors by personality type of students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who will take national examination soon and countermeasures.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9(2), 57-71. 

  15. J. H. Choi & J. S. Choi. (2014). Effect of Mediating Variabl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Stress Response among Clinical Dental Hygienists. J Dent Hyg Sci, 14(2), 114-122. 

  16. Y. N. Park, H. J. Lee & H. N. Oh. (2013). The study on voluntary satisfaction and voluntary activities of dental hygiene student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11(11), 621-631. DOI : 10.14400/JDPM.2013.11.11.621 

  17. J. W. Lee, H. J. Moon & M. S. Choi. (2009). The Research for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and adaptation of the student of ental hygiene department. Korean Academy of Science and Technology, 10(11), 3451-3457. 

  18. I. J. Kim & H. W. Shim. (2016). Subjectivity on the job image of male nurs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32, 6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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