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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응급구조과 학생의 구급차동승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nfluencing factors on satisfaction in ambulance ride practice of paramedic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7 no.2, 2019년, pp.1266 - 1274  

김성주 (동주대학교 응급구조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an appropriate direction for effective field practice program by analyzing the influencing factors on satisfaction in ambulance ride practice of paramedic students in Korea. Methods: This study analyzed of 180 paramedic students from 20th to 30th s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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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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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구급차동승실습 교육의 표준화 마련과 교육 매뉴얼 개발을 통한 현장실습의 효과증대를 위해 대상자들의 실습만족도를 파악하여 실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응급구조과 학생이 이수하여야하는 현장실습 중 구급차동승실습의 특성을 파악하여보다 효과적인 실습방안을 마련하고, 구급차동승 실습의 만족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대상자들은 2학년 또는 3학년 교과과정 중 실습이 진행되었으며 병원임상실습 전, 후 비슷한 비율로 시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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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급 응급구조사의 역할은? 이와 함께 현장에서 응급처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구급대원의 자격은 1급 응급구조사, 간호사, 2급 응급구조사로 나누어진다. 이들 구급대원 중 가장 많은 전문자격은 1급 응급구조사로서 응급환자가 발생한 현장에서 응급환자에 대해 상담, 구조 및 이송업무를 수행하며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범위에서 현장과 이송 중, 의료기관에서 응급처치를 시행하고 생명의 유지, 통증의 경감을 위한 처치와 합병증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제공된 응급처치의 감시 및 2차 손상의 예방 및 적합한 병원으로 이송 등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응급의료를 제공함으로 응급의료체계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2).
구급차동승실습 술기 시행 영역은 무엇인가? 구급차동승실습 술기 시행정도는 산소공급,기도유지, 활력징후측정, 환자평가 및 검사, 약물 투여, 외상처치, 심폐소생술, 환자운반의 8개 영역으로 분류하고 총 33가지 세부항목으로 나누어 술기시행에 관해 ‘사례없음’, ‘관찰’, ‘보조’,‘시행’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응급구조과 학생의 효과적인 구급차동승실습을 위한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응급구조과 학생의 구급차동승실습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은 대상자와 가장 많이 동승하는 구급대원의 자격과 술기 시행정도이다. 효과적인 실습을 위하여 실습 관리자 및 지도자에 해당하는 동승 구급대원들이 학생들의 실습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실습 매뉴얼 개발이 필요하며 병원 임상실습과 같이 상급 응급의료기관으로 실습장소를 배정하는 것처럼 구급차동승 실습 또한 다양한 환자를 경험하기 위해 출동건수와 응급환자 중증도를 반영한 실습장소 배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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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National Emergency Mangement Agency. Fire fighting administrative data & statistics. Available at: https://www.nfa.go.kr. 2019. 

  2.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Emergency medical service act. Available at: http://law.go.kr/lsInfoP.do?lsiSeq210281&efYd20200228#0000 

  3. Baek ML. An Initial Practice Experience of EMT students in Fire Station. Korean J Emerg Med. Ser. 2004;8(1):19-32. 

  4. Jung SW. Survey and Improvement Scheme for Clinical Practice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Students in the Convergence Socie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7;15(1):287-299. 

  5. Kim SJ. Related factors involved in the direct practice of practical procedure during the ambulance ride practice of paramedic students. Korean J Emerg Med Ser. 2015;19(3):87-101. 

  6. Cho KJ, Kang HS. Study on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AKN. 1984;14(2):63-74. 

  7. Chung, MS. The relations of Self-Esteem, Practical Performance, and Practic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09;18(1):60-68. 

  8. Kim MS. A study of faculth practice for clinical teaching. J Korean Acad Soc Nurs Educ. 1995;1(1):5-16. 

  9. Choi ES. Influencing factors on satisfaction of field instructor in ambulacne ride practice of paramedic students. Korean J Emerg Med Ser. 2013;17(3):101-113. 

  10. Lee SH, Kim MH, Lee JS, et al. Comparison of perceived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the preceptor's role between nursing students and preceptor nurses. JKCA. 2012;12(12): 291-303. 

  11. Kim G, Kim IS, Kim CY, et al. Social welfare concise. Blue fish, Seoul, Korea. 2019: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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