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0 no.4, 2019년, pp.249 - 272
김수정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문화융복합아카이빙연구소) , 이종욱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오상희 (충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xperiences of librarians/staff members who are responsible for facilitating makerspaces in public libraries, including their works and core competencies, their needs and experiences of training, and future plans in makerspaces. To do that, we carried out semi-str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공도서관의 역할은 무엇인가? | 공공도서관은 지역 공동체 구성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적 자본 형성 공간으로서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공공도서관은 다양한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내외에서 메이커스페이스를 도입하고 운영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 |
공공도서관이 메이커스페이스 조성을 위한 최적화된 장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관점에서 연구자들은 특히 공공도서관이 메이커스페이스 조성을 위한 최적화된 장소임을 주장한다. 공공도서관은 학교라는 정형화된 교육환경에서 벗어나 참여자들이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비정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이미 많은 자료와 다양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와 인터넷을 갖추고 있고,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비해 수가 많고 접근이 용이하며, 개인적으로 접할 수 없는 도구나 최신 장비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에게 정보와 기술 접근의 평등한 기회를 제공한다(강인애, 최성경 2017; 노영희 2014; Burke 2014). 공공도서관은 정보 보존과 확산, 문화프로그램 제공과 같은 전통적인 기능에 디지털기기를 활용한 창작 및 창업 공간으로 서비스를 확대하는 것이 용이한 기관으로, 이러한 도서관의 장점을 활 하여 공공도서관에 메이커스페이스를 조성하고 국민 모두가 메이커문화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문화체육관광부 2018). | |
메이커스페이스란 무엇인가? | 이를 위해 공공도서관은 다양한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내외에서 메이커스페이스를 도입하고 운영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메이커스페이스는 ‘사람들이 함께 자원과 지식을 공유하고 창작하고 협업하는 공간’(Britton 2012), 또는 사람들이 ‘도구와 전문지식에 자유롭게 접근함으로써 창조와 평생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공간’(Parham et al. 2014) 등으로 정의된다. 한 마디로 메이커스페이스는 ‘사람들이 모여서 여러 도구를 가지고 창작하고 배우는 커뮤니티 중심의 공간’으로서, 전통적으로 커뮤니티 내에서 지식 창출의 역할을 수행해온 도서관의 본질적 가치와 그 궤를 같이 한다(Kelly 2013). |
Kang, In-Ae and Sung-Kyung Choi. 2017. "Maker Mindsets Experienced Through the Maker Activity in Library: Focusing on Social Relationships among Mak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9): 407-430,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9. NLK Librarian Training Program.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8. A Guideline for Developing Public Library Makerspaces. Sejong: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Oh, Young-ok and Hea-Jin Kim. 2019. "A Study on the Spatial Design of Makerspace in Public Library Based on L-Commons Model."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0(3): 293-315.
Britton, L. 2012. "A fabulous laboratory. The makerspace at Fayetteville free library." Public Libraries, 51(4): 30-33.
Burke, J. J. 2014. Makerspaces: A practical guide for librarians. Lanham, MD: Rowman & Littelfield.
Kelly, A. 2013. "Why do we need one of those? The role of the public library in creating and promoting makerspaces". ALIA National Library & Information Technicians Symposium. [cited 2019. 11. 19].
Koh, K. and J. Abbas. 2015. "Competencies for information professionals in learning labs and makerspaces".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6(2): 114-129.
Koh, K. and J. Abbas. 2016. "Competencies needed to provide teen library services of the future: Survey of professionals in learning labs and makerspaces." Journal of Research on Libraries and Young Adults. 7(2). Retrieved from [cited 2019. 11. 19].
Parham, K. E. et al. 2014. "Critical making with a Raspberry Pi - Towards a conceptuali zation of librarians as makers." Proceedings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 tion Science and Technology" [cited 2019. 11. 1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