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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관련 학과 간 환자안전 교육
Interprofessional Patient Safety Education for Undergraduat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2, 2019년, pp.261 - 268  

하성민 (상지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김은정 (상지대학교 임상병리학과) ,  신은희 (상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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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학제적 교육은 여러 보건의료 관련 학과의 학생들에게 서로의 학문과 함께 서로의 직종에 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들의 졸업 후 관련 업무를 할 때 요구되는 협력 기술을 증진하고 개발할 수 있다. 보건의료 관련 학과 3학년 학생 가운데 연구 참여에 동의한 30명을 대상으로 매주 90분간의 강의와 그룹 토론을 포함하여 6 주간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 시작 전과 종료한 시점에서 환자안전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을 평가하였으며, 타 학과에 대한 이해도 및 팀 협력에 대한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6주간의 다학제 간 환자안전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지식에는 변화가 없었지만 (p=>0.05), 태도와 자신감이 크게 향상되었고 (p=<0.05), 타 학과에 대한 이해와 다른 전문 직업과의 협력의 중요성을 깨달았음을 나타냈다. 국내에서 처음 실시한 다학제 간 환자 안전 교육은 학생들의 태도, 자신감 및 타 전문직업인 간의 팀워크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report the effectiveness of an interprofessional patient safety education in impacting student knowledge, attitudes and self-confidence around interprofessional communication. Thirty third-year students took part in a six weeks education that included a 90 minutes lecture and grou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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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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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보건의료계열 학생들에게 환자안전에 관한 다학제 간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교육 전과 후에 지식, 태도 및 수행자신감 등을 평가하고자 하는 연구로 향후 다학제 간 교육프로그램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결과 6주간의 교육프로그램 후에 지식에 관한 부분은 변화가 없었으나 태도 및 수행자신감은 교육 후에 유의하게 향상됨을 나타냈다.
  • 본 연구는 보건의료 관련 학과 간 공동 환자안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실시 후 환자안전 인식 등에 관한 부분을 평가하고자 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환자안전 교육 프로그램 내용은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에서 제공한 “Multi-professional Patient Safety Curriculum Guide”[7]을 참조로 하여, 공통 내용과 각 학과에서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의료 관련 학과인 간호학과, 임상병리학과, 물리치료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세계보건기구에서 제시한 Multi-professional Patient Safety Curriculum Guide(WHO, 2011)를 참조로 공동 환자안전 교육과정을 개발 및 실시하여 학생들의 환자안전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 및 타 학과에 대한 이해와 팀 협력 등을 평가하고, 향후 관련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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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학제적 협력 및 각 전문가들 간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어떠한 효과를 가져오는가? 오늘날 보건의료의 복잡성은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것만이 목적이 아니라 다양한 보건의료 전문가들 간의 효과적인 협력이 요구되는 건강증진도 중요한 목적이 되기 때문이다[1]. 다학제적 협력 및 각 전문가들 간 효과 적인 의사소통은 보다 더 나은 의료전달과 서비스 접근을 이끈다는 인식과 함께 관련 근거는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2]. 하지만 보건의료 분야에서 다학제적 협력은 비효율적인 의사소통, 전문가 간의 좋지 않은 관계, 팀 구성원에 대한 신뢰 부족 및 다른 전문가의 역할에 대한 낮은 평가와 같은 문제점들로 인해 잘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3]
다학제적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다학제적 교육은 여러 보건의료 관련 학과의 학생들에게 서로의 학문과 함께 서로의 직종에 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들의 졸업 후 관련 업무를 할 때 요구되는 협력 기술을 증진하고 개발할 수 있다. 보건의료 관련 학과 3학년 학생 가운데 연구 참여에 동의한 30명을 대상으로 매주 90분간의 강의와 그룹 토론을 포함하여 6 주간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3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90분간의 강의와 그룹 토론을 포함하여 6 주간의 교육에 대한 평가는? 보건의료 관련 학과 3학년 학생 가운데 연구 참여에 동의한 30명을 대상으로 매주 90분간의 강의와 그룹 토론을 포함하여 6 주간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 시작 전과 종료한 시점에서 환자안전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을 평가하였으며, 타 학과에 대한 이해도 및 팀 협력에 대한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6주간의 다학제 간 환자안전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지식에는 변화가 없었지만 (p=>0.05), 태도와 자신감이 크게 향상되었고 (p=<0.05), 타 학과에 대한 이해와 다른 전문 직업과의 협력의 중요성을 깨달았음을 나타냈다. 국내에서 처음 실시한 다학제 간 환자 안전 교육은 학생들의 태도, 자신감 및 타 전문직업인 간의 팀워크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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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E. Lestari, R.E. Stalmeijer, D. Widyandana, & A. Scherpbier. (2016). Understanding students' readiness for interprofessional learning in an Asian context: a mixed-methods study. BMC Medical Education, Jul 15(16), 179. 

  2. D. Brock, et al. (2013). Interprofessional education in team communication: working together to improve patient safety. Postgraduate Medical Journal, Nov;89(1057), 642-651. 

  3. J. Besner. (2008). Interprofessional practice rhetoric or reality?. The Canadian Nurse(104), 48. 

  4. Joint Commission. (2012). Sentinal Events.[Online]. http://www.jointcommission.org/sentinelevents/statistics/. 

  5. S.O. Rogers, A.A. Jr Gawande, M. Kwaan, A.L. Puopolo, C. Yoon, T.A. Brennan & D.M. Studdert. (2006). Analysis of surgical errors in closed malpractice claims at 4 liability insurers. Surgery(140), 25-33. 

  6. M. Leonard, S. Graham & D. Bonacum. (2004). The human factor: the critical importance of effective teamwork and communication in providing safe care. Quality & Safety in Health Care, 13(Suppl 1), i85-90. 

  7. WHO. (2011). Multi-professional Patient Safety Curriculum Guide. 

  8. F. Jacobsen & S. Lindqvist. (2009). A two-week stay in an interprofessional training unit changes students' attitudes to health professionals. Journal of Interprofessional Care, 23(3), 242-250. 

  9. T. M. Chenot & L.G. Daniel. (2010). Frameworks for Patient Safety in the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10), 559-568. DOI:10.3928/ 01484834-20100730-02 

  10. J. Park & M. Park. (2014).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on Patient Safety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5-14. 

  11. D.L. Streiner & G.R. Norman. (2005). Health Measurement Scales: a practical guide to their development and use(3rd ed.). Oxford University press. 

  12. . Kearney, T. Adey, M. Bursey, L. Cooze, C. Dillon & J. Barrett. (2010). Enhancing patient safety through undergraduate inter-professional health education. Healthcare Quarterly, 13, 88-93. 

  13. J. Spence, B. Goodwin, C. Enns, N. Vecherya & H. Dean. (2012). Patient safety education: an exploration of student-driven contextual learn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1(8), 466-470. 

  14. K. Cresswell, A. Howe, A. Steven, P. Smith, D. Ashcroft & K. Fairhurst. (2013). Patient safety in healthcare preregistration educational curricula: multiple case study-based investigations of eight medicine, nursing, pharmacy and physiotherapy university courses. BMJ Quaity & Safety, 22(10), 843-854. 

  15. W. S. Madigosky, L.A. Headrick, K. Nelson, K.R. Cox & T. Anderson. (2006). Changing and Sustaining Medical Students'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about Patient Safety and Medical Fallibility. Academic Medicine, 81(1), 94-101. 

  16. R. Schnall, P. Stone, L. Currie, K. Desjardins, R.M. John & S. Bakken. (2008). Development of a Self-Report Instrument to Measure Patient Safety Attitudes, Skills, and Knowledge.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40(4), 391-394. DOI: 10. 1111/j.1547-5069.2008.00256.x 

  17. J. M. Kyrkjebo, G. Brattebo & H. Smith-Strom. (2006). Improving patient safety by using interprofessional simulation training in health professional education. Journal of Interprofessional Care, 20(5), 507-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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