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직업정체감에 관한 융합 관계 연구 Convergence relationship study o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professional identity in some dental hygiene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직업정체감의 융합 관계를 조사하고자 전남지역 3개 대학 치위생과 3학년 17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직업정체감은 임상실습 교육환경(r=-0.352, p<0.01), 임상실습 업무부담(r=-0.185, p<0.05), 환자와의 갈등(r=-0.181, p<0.05)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치위생과 학생들의 직업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융합요인은 임상실습 교육환경(${\beta}=-0.261$), 적성 고려(${\beta}=0.238$), 타인의 권유(${\beta}=-0.186$), 임상실습 불만족(${\beta}=-0.176$) 순으로 나타났다. 설명력은 23.7%로 나타났다. 따라서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직업정체감의 관계를 파악하여 원활한 인력공급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직업정체감의 융합 관계를 조사하고자 전남지역 3개 대학 치위생과 3학년 17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직업정체감은 임상실습 교육환경(r=-0.352, p<0.01), 임상실습 업무부담(r=-0.185, p<0.05), 환자와의 갈등(r=-0.181, p<0.05)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치위생과 학생들의 직업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융합요인은 임상실습 교육환경(${\beta}=-0.261$), 적성 고려(${\beta}=0.238$), 타인의 권유(${\beta}=-0.186$), 임상실습 불만족(${\beta}=-0.176$) 순으로 나타났다. 설명력은 23.7%로 나타났다. 따라서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직업정체감의 관계를 파악하여 원활한 인력공급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nvergence relationship between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professional identity of 171 dental hygiene students from 3 university in Jeollanam-do area.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WIN 18.0 program. Professional identity was negatively c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nvergence relationship between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professional identity of 171 dental hygiene students from 3 university in Jeollanam-do area.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WIN 18.0 program. Professional identity was negatively correlated with clinical practice training environment(r=-0.352, p<0.01), clinical practice work burden(r=-0.185, p<0.05) and conflicts with patients(r=-0.181, p<0.05). The convergence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 identity were clinical practice training environment(${\beta}=-0.261$), aptitude(${\beta}=0.238$), advice from others(${\beta}=-0.186$) and clinical practice unsatisfied(${\beta}=-0.176$). The regression model explained 23.7% of professional identity.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program for the smooth labor supply by understan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professional identity in dental hygiene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nvergence relationship between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professional identity of 171 dental hygiene students from 3 university in Jeollanam-do area.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WIN 18.0 program. Professional identity was negatively correlated with clinical practice training environment(r=-0.352, p<0.01), clinical practice work burden(r=-0.185, p<0.05) and conflicts with patients(r=-0.181, p<0.05). The convergence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 identity were clinical practice training environment(${\beta}=-0.261$), aptitude(${\beta}=0.238$), advice from others(${\beta}=-0.186$) and clinical practice unsatisfied(${\beta}=-0.176$). The regression model explained 23.7% of professional identity.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program for the smooth labor supply by understan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professional identity in dental hygiene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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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직업정체감 관련 선행연구로는 임상실습 스트레스 영향 요인[13],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과의 관련성[3],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만족도, 자아개념간의 관련성[14], 자아존중 감, 전공만족도 및 진로정체감과의 관련성[1], 감정노동과 자아존중감이 직업정체감에 미치는 영향[15] 등이 대부분이고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직업 정체감과의 융합 관계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직업정체감의 관계를 파악하여 인력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 사회적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리고 구강보건전문인이 되기 위해서 치위생학 교육에 필수적인 임상실습은 학생들에게 심리적인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한다[3-5].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직업정체감과의 융합 관계를 규명하여 직업정체감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Beck 등[16]이 개발하고 김 등[17]이 연구에 이용하였던 20문항을 치위생과 학생들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하위 영역으로 임상실습 교육환경 5문항, 임상 실습 담당자와의 갈등 5문항, 임상실습 업무부담 4문항, 대인관계 갈등 3문항, 환자와의 갈등 3문항 등 총 20문항 5개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모든 문항은 임상실습시 경험하는 부정적인 면만을 묘사하였다.
Holland 등[10]이 개발한 MVS(My Vocational Situation) 척도 중 권 등[18]이 연구에 이용하였던 14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4점 리커드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4점으로 점수화 하였다.
종교, 임상실습 기간,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기관 수, 임상실습 지도자, 치위생과 선택동기를 포함한 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편의추출방식으로 전남지역에 위치한 3개 대학 치위생과 3학년 18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적어도 4주 이상 임상실습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에 동의한 학생들에게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80부 중 응답이 불성실한 9부를 제외한 171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편의추출방식으로 전남지역에 위치한 3개 대학 치위생과 3학년 18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적어도 4주 이상 임상실습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에 동의한 학생들에게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80부 중 응답이 불성실한 9부를 제외한 171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모든 자료는 SPSS WIN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반적인 특성, 임상실습 스트레스, 직업정체감은 기술통계를 하였고,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직업정체 감의 차이는 t-test와 one-way ANOVA를 시행한 후 Scheffe multiple comparison으로 사후검정을 하였다.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직업정체감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직업정체감에 영향을 주는 융합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stepwise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을 시행하였다.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직업정체감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직업정체감에 영향을 주는 융합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stepwise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을 시행하였다.
직업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융합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직업정체감을 종속변수로 하고 일반적 특성에서 직업정체감에 유의한 차이를 보인 치위생과 선택동기와 임상실습 만족도는 더미변수 처리하여 독립변수로 투입 하였고, 임상실습 스트레스 하위영역 중에서 직업정체감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던 임상실습 교육환경, 임상실습 업무부담, 환자와의 갈등도 독립변수로 투입하여 단계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치위생과 학생들의 직업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융합요인으로는 임상실습 교육환경(β=-0.
성능/효과
그 결과 치위생과 학생들의 직업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융합요인으로는 임상실습 교육환경(β=-0.261), 적성 고려(β=0.238), 타인의 권유(β=-0.186), 임상실습 불만족(β=-0.176) 순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직업정체감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하위 항목 간의 관련성에서는 임상실습 교육환경, 임상실습 업무부담, 환자와의 갈등이 직업정체감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임상실습 시 학생들의 요구 및 능력에 부합되는 임상실습 환경이 제공되어야 하는데 임상실습 시 학생들의 역할이나 업무 범위가 분명하지 않아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높아지고 임상실습 만족도는 낮아져 직업정체감에 영향을 주었으리라 생각된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종교가 ‘없다’인 학생이 71.3%로 높게 나타났고, 임상실습 기간에서는 ‘13주 이상’이 40.9%로 가장 많았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업정체감 정도를 분석한 결과 임상실습 만족도에 따른 직업정체감 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임상실습 만족도에서 ‘만 족’인 학생이 ‘불만족’인 학생에 비하여 직업정체감이 높게 나타났다.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분석한 결과 5점 만점에 평균 2.79점 이었고 Cronbach's Alpha는 0.913 이었다.
직업정체감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5개 하위영역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임상실습 교육환경(r=-0.352, p<0.01), 임상실습 업무부담(r=-0.185, p<0.05), 환자와의 갈등(r=-0.181, p<0.05)이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직업정체감에 영향을 주는 융합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한 결과 임상실습 교육환경, 적성고려, 타인의 권유, 임상실습 불만족 순으로 직업정체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융합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설명력은 23.7%이었다. 임상실습 교육환경이 직업정체감 형성에 가장 높은 변수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위생과 선택동기에 따른 직업정체감 정도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p<0.001) ‘적성을 고려하여’ 선택한 학생이 ‘취업보장’이나 ‘타인의 권유’로 치위생 과를 선택한 학생들에 비해 직업정체감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치위생과를 선택한 동기는 ‘취업 고려’가 64.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임상실습 교육환경 개선을 위하여 임상실습기관과 대학 간의 지속적인 노력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 다. 두 번째 원인은 적성고려인데 학과선택 기준이 성적이나 타인의 권유가 아닌 학생 본인의 적성을 고려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입시홍보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임상실습 만족도는 치위생과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실제 임상현장에서 수행하면서 느끼는 만족도로 치위생학 교육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이고,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야 진로나 직업에 대한 개인 개념이 분명해진다[24].
본 연구의 제한점은 직업정체감과 관련된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관한 선행연구가 많지 않아 구체적인 비교가 불가능 한 점과 일부 지역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을 갖는다. 추후 치위생과 학생들의 직업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를 첨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추후 치위생과 학생들의 직업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를 첨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연구결과를 토대로 직업정체감 향상을 위하여 학과 선택시 적성을 고려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학과체험행사와 같은 간접 경험 프로그램 개발 및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하여 임상실습 교육환경을 개선할 수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 및 임상실습 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의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17/5점으로 나타났다. 연구자 마다 다른 결과를 보여 추후 임상실습 스트레스 관련 환경요인을 더 첨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직업정체감 정도는 2.
간호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조[21]의 연구와 작업치료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정 등[22]의 연구에서도 성적 위주로 학과를 선택한 학생들에 비하여 본인 스스로 적성에 맞는 학과를 선택한 학생들의 직업정체감이 높게 나타나본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다. 이 결과로 진로를 결정할 때 본인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진로 결정을 함으로써 직업정체감을 향상시켜 졸업 후 직업에 대한 만족감을 높여 이직을 줄여 양질의 구강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직업정체감과 관련된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관한 선행연구가 많지 않아 구체적인 비교가 불가능 한 점과 일부 지역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을 갖는다. 추후 치위생과 학생들의 직업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를 첨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연구결과를 토대로 직업정체감 향상을 위하여 학과 선택시 적성을 고려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학과체험행사와 같은 간접 경험 프로그램 개발 및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하여 임상실습 교육환경을 개선할 수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 및 임상실습 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의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스트레스란 적응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느끼는 심리적․신체적 긴장 상태로서 장기간 지속 되면 신체적 질환과 심리적 부적응을 나타내게 되고[6],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임상실습과 관련하여 학생이 경험하는 불안, 공포 등의 부정적인 요인으로 효율적인 임상실습을 수행하는데 방해가 되는 상태를 말한다[7].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부정적인 실습경험으로 인하여 자신감 결여, 학습능력 저하를 초래한다[8].
치과위생사의 전문성이 요구됨에 따라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최근 고령시대로 진입하면서 구강관리욕구 및 수요가 더욱 증가함에 따라 치과의료분야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치과위생사의 전문성이 더욱 요구되는 실정이다[1].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구강보건전문인력 인 치과위생사의 현장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임상실습 교육은 필수적이다. 치위생(학)과 교육과정 중 임상실습은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치과 임상에서 실제로 수행해 보는 과정으로 이러한 임상실습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은 치과위생사로서의 직업적 가치관을 형성하고 구강 보건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다[2].
임상실습에 임한 학생들이 겪은 스트레스의 원인은 무엇인가?
치위생(학)과 교육과정 중 임상실습은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치과 임상에서 실제로 수행해 보는 과정으로 이러한 임상실습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은 치과위생사로서의 직업적 가치관을 형성하고 구강 보건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다[2]. 그러나 학교에서의 높은 이상과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그리며 임상실습에 임한 학생들은 낯선 환경과 임상실습 담당자와의 갈등, 과도한 과제,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는 한계점, 대인관계, 환자와의 갈등 등으로 정서적인 혼란을 겪고 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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