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직업정체감에 관한 융합 관계 연구
Convergence relationship study o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professional identity in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 2019년, pp.79 - 85  

최정희 (광양보건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직업정체감의 융합 관계를 조사하고자 전남지역 3개 대학 치위생과 3학년 17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직업정체감은 임상실습 교육환경(r=-0.352, p<0.01), 임상실습 업무부담(r=-0.185, p<0.05), 환자와의 갈등(r=-0.181, p<0.05)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치위생과 학생들의 직업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융합요인은 임상실습 교육환경(${\beta}=-0.261$), 적성 고려(${\beta}=0.238$), 타인의 권유(${\beta}=-0.186$), 임상실습 불만족(${\beta}=-0.176$) 순으로 나타났다. 설명력은 23.7%로 나타났다. 따라서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직업정체감의 관계를 파악하여 원활한 인력공급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nvergence relationship between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professional identity of 171 dental hygiene students from 3 university in Jeollanam-do area.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WIN 18.0 program. Professional identity was negatively cor...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직업정체감 관련 선행연구로는 임상실습 스트레스 영향 요인[13],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과의 관련성[3],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만족도, 자아개념간의 관련성[14], 자아존중 감, 전공만족도 및 진로정체감과의 관련성[1], 감정노동과 자아존중감이 직업정체감에 미치는 영향[15] 등이 대부분이고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직업 정체감과의 융합 관계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직업정체감의 관계를 파악하여 인력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 사회적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리고 구강보건전문인이 되기 위해서 치위생학 교육에 필수적인 임상실습은 학생들에게 심리적인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한다[3-5].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직업정체감과의 융합 관계를 규명하여 직업정체감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스트레스란 적응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느끼는 심리적․신체적 긴장 상태로서 장기간 지속 되면 신체적 질환과 심리적 부적응을 나타내게 되고[6],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임상실습과 관련하여 학생이 경험하는 불안, 공포 등의 부정적인 요인으로 효율적인 임상실습을 수행하는데 방해가 되는 상태를 말한다[7].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부정적인 실습경험으로 인하여 자신감 결여, 학습능력 저하를 초래한다[8].
치과위생사의 전문성이 요구됨에 따라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최근 고령시대로 진입하면서 구강관리욕구 및 수요가 더욱 증가함에 따라 치과의료분야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치과위생사의 전문성이 더욱 요구되는 실정이다[1].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구강보건전문인력 인 치과위생사의 현장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임상실습 교육은 필수적이다. 치위생(학)과 교육과정 중 임상실습은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치과 임상에서 실제로 수행해 보는 과정으로 이러한 임상실습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은 치과위생사로서의 직업적 가치관을 형성하고 구강 보건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다[2].
임상실습에 임한 학생들이 겪은 스트레스의 원인은 무엇인가? 치위생(학)과 교육과정 중 임상실습은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치과 임상에서 실제로 수행해 보는 과정으로 이러한 임상실습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은 치과위생사로서의 직업적 가치관을 형성하고 구강 보건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다[2]. 그러나 학교에서의 높은 이상과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그리며 임상실습에 임한 학생들은 낯선 환경과 임상실습 담당자와의 갈등, 과도한 과제,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는 한계점, 대인관계, 환자와의 갈등 등으로 정서적인 혼란을 겪고 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3-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K. H. Park & H. J. Choi. (2015). Cor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identity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5(2), 279-286. https://dx.doi.org/10.13065/jksdh.2015.15.02.279. 

  2. H. G. Ryu, H. J. Wi & D. E. Jeong. (2017). The relationship between environmental factors causing stress in clinical practice institutions and the stress level of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Clinical Health Sci, 5(3), 907-914. https://dx.doi.org/10.15205/kschs.2017.5.3907. 

  3. S. S. Choi & Y. H. Lee. (2017). Stress and self-esteem related to clinical practices in selected dental hygiene departments. J Korean Clinical Health Sci, 5(3), 953-962. https://dx.doi.org/10.15205/kschs.2017.5.3.953. 

  4. K. H. Jeon, S. R. Lim & M. Kim. (2016).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nse of coherenc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departmental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16(5), 323-330. https://dx.doi.org/10.17135/jdhs.2016.16.5.323. 

  5. J. H. Yoo & J. H. Kim. (2016).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stress factors of clinical practice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16(1), 62-69. https://dx.doi.org/10.17135/jdhs.2016.16.1.62. 

  6.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standard korean dictionary. [cited 2016 Aug 20]. https://stdweb2.korean.go.kr. 

  7. H. K. Lee. (2013).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i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J Korean Soc Dent Hyg, 13(5), 827-833. https://dx.doi.org/10.13065/jksdh.2013.13.05.827. 

  8. B. J. Chang & K. H. Song. (2005). A study on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the clinical practice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11(1), 81-90. 

  9. S. J. Go, S. S. Kang, C. S. Kim, S. Y. Chio & J. Y. Kim. (2011). Study on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by students in department of radiologic science. J Korean Soc Radio Sci, 34, 287-296. 

  10. J. L. Holland, D. C. Daiger & P. G. Power. (1980). My vocational situation Palo Alto. CA : Consulting Psychology Press. 

  11. K. N. Kwon & E. H. Choi. (2010). Factors affecting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ublic Health Nurs, 24(1), 19-28. 

  12. M. H. Nam & M. R. Lee. (2016). The effect of emotional labor of clinical practice, self-esteem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n professional identity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2(4), 527-536. 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4.527. 

  13. H. H. Min. (2017). Influencing factors of stress in clinical practice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7(1), 39-47. https://dx.doi.org/10.13065/jksdh.2017.01.39. 

  14. N. S. Heo & Y. H. Lee. (2018). Study about the relation practice stress, satisfaction and self-concept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8(3), 399-410. http://dx.doi.org/10.13065/jksdh.2018.18.3.399. 

  15. J. H. Choi. (2018). Convergence factors of emotional labor of clinical practice and self-esteem on professional identity in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Convergence Soc, 9(5), 99-104. http://dx.doi.org/10.15207/jkcs.2018.9.5.99. 

  16. D. L. Beck & R. Srivastava. (1991).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 Nurs Educ, 30, 127-133. 

  17. S. L. Kim & J. E. Le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J Korean Acad Soc Nurs Educ, 11, 96-106. 

  18. Y. H. Kwon & C. N. Kim. (2002). Effect of a ready planned self growth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 Community Health Nurs, 13(2), 216-229. 

  19. Y. J. Lim. (2017). The impact of nursing students' emotional labor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on burnout. J Lear-Cent Curri Instru, 17(6), 461-474.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6.461. 

  20. H. J. Lee. (2016). Convergence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 Korean Convergence Soc, 7(4), 75-83. http://dx.doi.org/10.15207/jkcs.2016.7.4.75. 

  21. I. Y. Cho. (2014). The relationship of career identity,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en. J Korean Acad-Indus Soc, 15(5), 2937-2945. http://dx.doi.org/10.5762/kais.2014.15.5.2937. 

  22. K. A. Chung & J. H. Cho. (2015). Differences between major satisfacti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at one university. J Korean Convergence Soc, 6(5), 143-155. http://dx.doi.org/10.15207/jkcs.2015.6.5.143. 

  23. S. J. Go, S. S. Kang, C. S. Kim, S. Y. Choi & J. Y. Kim. (2011). Study on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by students in department of radiologic science. J Korean Soc Radio Sci, 34, 287-296. 

  24. H. S. Shim & H. N. Lee. (2014). Stress and coping of dental hygien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 Korean Soc Dent Hyg, 14(2), 139-14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