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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을 활용한 차량대기길이 추정모형 개발
Development of Vehicle Queue Length Estimation Model Using Deep Learning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2, 2018년, pp.39 - 57  

이용주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 ,  황재성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김수희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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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통운영 개선에 필요한 빅데이터인공지능 모델 개발의 일환으로서, 도시부의 링크통행시간 및 통과교통량 등 가용 데이터 등을 이용하여 교통변수로 활용도가 높은 차량대기길이와의 관계를 딥러닝(Deep Learning)을 통해 학습하고 추정하는 인공지능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차량대기길이 추정모형은 데이터 분석결과를 토대로 하여 우선 차량대기길이의 링크 초과여부를 분류한 후 링크 초과 및 링크 미초과 상황에서의 차량대기길이 추정하는 3개의 모형으로 모델링하였다. 딥러닝 모형텐서플로우로 구현하였으며, 모든 모형은 DNN 구조로서 은닉층노드 개수를 다양화하여 학습 및 테스트 후 최소 오차를 나타내는 네트워크 구조를 선정하였다. 차량대기길이 링크 초과여부 분류 모형은 약 98%의 정확도를 나타냈으며, 미초과 모형은 15% 미만, 초과 모형은 5% 미만의 오차를 각각 나타내었다. 링크별 평균 오차는 12%로 도출되었다. 이를 기존 검지기 데이터 기반의 방식과 비교한 결과 오차가 약 39% 감소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struct an artificial intelligence model that learns and estim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vehicle queue length and link travel time in urban areas. The vehicle queue length estimation model is modeled by three models. First of all, classify whether vehicle queu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딥러닝 이론은 무엇에 기반을 두는가? 딥러닝 이론은 인간의 뇌를 모델로 하여 여러 정보를 처리하는 알고리즘을 일컫는 인공신경망에 기반을 둔다. 기존 인공신경망 이론의 다층 퍼셉트론 구조가 적용되고 피드포워드(Feedfoward)를 통한 예측과 역전 파 알고리즘을 통해 가중치를 업데이트하는 학습이 수행된다.
텐서플로우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 사용한 텐서플로우(TensorFlow)는 기계 학습과 딥러닝을 위해 구글에서 만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로서, Data Flow Graph를 사용하여 수치 연산을 한다. 데이터 플로우 그래프에서는 수학 계산과 데이터의 흐름을 노드(Node)와 엣지(Edge)를 사용한 방향 그래프로 표현한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차량대기길이 데이터를 수집한 개수는? 총 40회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시뮬레이션을 통해 동일 환경에서의 통행시간에 따른 다양한 차량대기길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링크별로 1,600개씩 전체 14개 링크에 총 22,400개의 데이터를 구득하였으며, 링크별 통행시간, 통과교통량, 차량대기길이 발생범위는 다음과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Allsop R. E.(1972), "Delay at a Fixed Time Traffic Signal-Theoretical Analyses," Transportation Science, vol. 6, no. 3, pp.260-285. 

  2. Cox D. R.(1958), "The Regression Analysis of Binary Sequences,"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B(Methodological), vol. 20, no. 2, pp.215-242. 

  3. Dunne M. C.(1967), "Traffic Delay at a Signalized Intersection with Binomial Arrivals," Transportation Science, vol. 1, pp.24-31. 

  4. Hwang J. -S., Lee Y. -J. and Lee C. -K.(2017), "Development of Queue Length, Link Travel Time Estimation and Traffic Condition Decision Algorithm using Taxi GPS Data,"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6, no. 3, pp.59-72. 

  5. Kang J. -H.(2005), "The Development of Traffic Queue Length Estimation Algorithm Using the Occupancy Rate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4, no. 2, pp.13-22. 

  6. Kim D. -O. and Woo Y. -H.(1998), "Modelling for Queue Estimation on the Approach of Signalized Interse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18, no. 2-2, pp.159-171. 

  7. Kingma D. P. and Ba J. L.(2014), "ADAM: A Method for Stochastic Optimization," arXiv:1412.6980. 

  8. Lee Y. -J., Hwang J. -S. and Lee C. -K.(2016), "Study on Queue Length Estimation using GPS Trajectory Data,"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5, no. 3, pp.45-51. 

  9. May A. D.(1965), "Traffic Flow Theory the Traffic Engineer's Challenge," Proc. Inst. Traffic Eng., pp.290-303. 

  10. Moon H. -R.(2005), "A development of Traffic Queue Length Measuring Algorithm Using Average Occupancy Time Based on COSMO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onference, pp.4230-4234. 

  11. Newell G. F.(1965), "Approximation Methods for Queues with Applications to the Fixed cycle Traffic Light," SIMA Rev., vol. 7, no. 2, pp.223-240. 

  12. Rosenblatt F.(1958), "The perceptron : A probabilistic model for information storage and organization in the brain," Psychological Review, vol. 65, no. 6, pp.386-408. 

  13. Rumelhart D. E., Hinton G. E. and Williams R. J.(1986), "Learning representations by back-propagating errors," Nature, vol. 323, no. 9, pp.533-536. 

  14. Wardrop J. G.(1952), "Some Theoretical Aspects of Road Traffic Research," Proc. Inst. Civ. Eng. 1, pp.325-362. 

  15. Winsten C. B.(1956), M. Beckmann and C. B. McGuire, "Studies in the Economics of Transportation," Yale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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