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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체 밀키트(Meal Kit)상품에 대한 1인가구의 주관적 인식유형 분석연구
Subjectivity Type Analysis Study of Single-person Households on Meal Kit Products of Food Servic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4, 2020년, pp.406 - 415  

김찬우 (영남이공대학교 식음료조리계열) ,  이강연 (신안산대학교 호텔조리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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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회구조적으로 변화하는 인구구조에 따라 외식기업이 개발 및 출시하는 밀 키트(Meal Kit) 상품이 주요 수요층인 1인 가구에 대해 주관적 의견이나 인식 구조를 분석하여 유형별로 추출이 가능한 Q방법론을 적용하여 그 함의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관적 인식 유형 분석 결과 총 4가지의 유형이 도출되었으며, 유형은 다음과 같이 각각 그 특이성에 따라 명명하였다. 제 1유형(N=6) : 외형평가 구매 유형(Appearance Assessment Purchase Type), 제 2유형(N=6) : 가격비교 구매 유형(Price Comparison Purchase Type), 제 3유형(N=10) : 브랜드 신뢰 구매 유형(Brand Trust Purchase Type), 제 4유형(N=2) : 간편조리 구매 유형(Easy Cooking Purchase Type) 으로 각 각 독특한 특징의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밀키트 제품이 주요 수요층인 1인 가구에 대해 주관적 의견이나 인식 구조를 분석하여 유형별 분석을 통해 추후 외식업체의 1인가구를 위한 외식상품개발 및 출시에 대한 방향성과 그 개선책에 대해 제안하며,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pplies Q methodology that can extract subjective opinion or recognition structure for each single household whose Meal Kit products developed and marketed by catering companies according to the demographic structure that changes socially. Implications were analyzed. As a result of subjec...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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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독립적인 밀키트 상품에 대한에 인식과 1인가구의 주관적인 인식에 대한 분석은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술한 논의에 따라 Q방법론의 질적 연구를 활용하여, 밀키트 상품에 대한 1인가구의 주관적인 인식에 대하여 보다 객관적으로 연구하여, 밀키트 상품을 이용하는 1인가구에 대한 태도 및 인식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외식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연구라고 판단된다.
  • 하지만 기존의 HMR제품과 병행하여 구매한 응답자들의 내용으로 비추어볼 때 제품의 질적인 부분은 상승하였으나 간편식인 만큼 다소 높은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이용자가 발견되었다. 따라서 소득수준과 이용 빈도에 구애받지 않는 상품이 개발되어 새로운 외식문화 발전을 위해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구조적으로 변화하는 인구구조에 따라 외식기업이 개발 및 출시하는 밀키트 제품이 주요 수요층인 1인 가구에 대해 주관적 의견이나 인식 구조를 분석하여 유형별로 추출이 가능한 Q방법론을 적용하여 그 함의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추후 외식업체의 1인가구를 위한 외식상품개발 및 출시에 대한 방향성과 그 개선책에 대해 제안하며,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 또한 해당 진술문별 ±1.00이상의 표준점수를 보인 진술문을 토대로 각 유형별 네이밍 (naming)을 명하며, 그 의미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외식업체 밀키트 상품에 대한 1인가구의 주관적 인식과 그 속에 발견되는 공통된 구조를 파악하는 것에 있다. 또한 본 연구의 분석 방법인 Q방법론을 적용하여 다각적인 방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최근 1인가구의 외식상품 이용의 선호도와 관계성을 고찰함으로서 앞으로 고속화될 고령화와 인구감소에 대한 외식상품 개발에 보다 확장된 논의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한다.
  • 본 연구는 외식업체 밀키트 상품에 대한 1인가구의 주관적인 인식에 관한 사항을 심도 있는 연구를 위해 Q방법론적으로 접근하여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자는 진술문 카드작성에 필요한 이용고객들의 사전 면담 및 인터뷰를 통해 Q모집단(concourse)의 요소들을 구성한 후 최종 진술문(Q-statement)을 작성하였다.
  • 본 연구는 외식업체 밀키트상품에 대한 1인가구를 대상으로 주관적 인식유형을 분석한 연구이다. 주관적 인식유형의 다각적 분석을 위해 Q 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연구문제로는 첫째, 외식업체 밀키트(Meal Kit) 상품에 대한 1인가구의 주관적 인식 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외식업체 밀키트(Meal Kit) 상품에 대한 1인가구의 주관적 인식에 관한 유형들 간의 특성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를 제시하였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구조적으로 변화하는 인구구조에 따라 외식기업이 개발 및 출시하는 밀키트 제품이 주요 수요층인 1인 가구에 대해 주관적 의견이나 인식 구조를 분석하여 유형별로 추출이 가능한 Q방법론을 적용하여 그 함의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추후 외식업체의 1인가구를 위한 외식상품개발 및 출시에 대한 방향성과 그 개선책에 대해 제안하며,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가설 설정

  • 4)에 속하며, 1유형과 3유형, 2유 형과 4유형이 높은 값으로 나타났다. 또한 0에 가까울수록 독립적인 관례로 판단할 수 있으며, 높은 값일수록 이론적 개념들 간의 연계와 분리를 통해 참가설 (genuine hypothesis) 생성의 단초를 제공한다. 따라서 상관관계의 수가 높은 유형들 간에 일치하는 항목과 일치하지 않은 항목의 비교를 통해 의미 있는 유형의 특징을 찾아낼 수 있다[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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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장웅, HMR(간편가정식) 브랜드의 감성적 표현요소에 따른 선호도 연구, 조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2. http://www.kosis.kr, 국가통계포털, 2019.08.01. 

  3. 최성식, HMR 산업에서 점포속성이 점포 및 상품이미지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지각된 품질의 조절효과,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4. https://view.asiae.co.kr/article/, 2019.07.04. 

  5. https://terms.naver.com/list.nhn?searchIdau723, 2019.11.23 

  6. https://www.shinailbo.co.kr/news/, 2019.06.13 

  7. 김옥선, "새로운 식생활 트렌드 밀키트(Meal Kit)," 동아시아학회지,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95-97, 2018. 

  8. 김희연, "HMR 상품의 선택속성이 1인가구의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소비자 온라인 리뷰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제22권, 통권83호, pp.109-121, 2016. 

  9. 박민희, 권만우, 나건, "RTP(Ready to Prepare) 가정편의식(HMR) 제품의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 밀키드(Meal kit)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2호, pp.548-557, 2019. 

  10. 김동수, "대형유통업체 가정간편식 PB상품에 대한 1인가구의 주관적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2호, pp.309-318, 2018. 

  11. S. R. Brown, "Q Methodology and Qualitative Research," Qualitative Health Research, Vol.6, No.4, pp.561-567, Nov. 1996. 

  12. N. I. Mosyagina, A. B. Kashin, and R. L. Perk, "Emerging Russian Consumerism: A Q Methodological Study of Consumer Attitudes After Perestroika," 13th Annual Conference on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Syracuse, New York, 1997. 

  13. Wirthlin Worldwide, "Current Trends in Public Opinion," Wirthlin Report (September), pp.22-25, 1995. 

  14. 조용현, 김호석,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소비자의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2호, pp.397-403, 2017. 

  15. 김찬우, 김동수, "NCS기반 음식.조리분야 교육과정의 주관적 인식에 관한 연구 -인천지역 호텔조리학과 졸업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9호, pp.192-202, 2017. 

  16. 정연선, "여대생의 체중조절에 관한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544-553, 2016. 

  17. J. Dryzek, Discursive Democrac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18. S. Brown, Political Subjectivity: Applications of Q Methodology,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p.46, 1980. 

  19. S. Brown, D. During, and S. Selden, Q Methodology, In G. Miller and M. Whicker, eds, Handbook of Research Methods in Public Administration, New York: Marcel Dekker, 1999. 

  20. 김찬우, "외식업체 빅 블러(Big Blur)현상과 키오스크(Kiosk)도입에 따른 이용고객의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5호, pp.268-279, 2019. 

  21. 김학주, 김찬우, "에스닉(Ethnic) 레스토랑 이용고객에 대한 주관적 인식유형 분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2호, pp.546-557, 2019. 

  22. 이제영, "건강 공익광고 수용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홍보학과 전공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9호, pp.85-93, 2016. 

  23. 이제영,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대한 음식 선호도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507-510, 2014. 

  24. 김흥규, "주관성 연구를 위한 Q방법론의 이해," 간호학 논문집, 제6권, 제1호, pp.1-11, 1992. 

  25. 김흥규, Q-블럭과 Q-도구의 일치도 연구," 주관성연구, 제16권, pp.5-16, 2008. 

  26. 김흥규, Q방법: 과학철학, 이론, 분석, 그리고 적용,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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