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성인학습자 입시홍보 융합전략
Convergence Strategy for Promoting the Admissions of Adult Learning in the College of Lifelong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사물인터넷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5 no.2, 2019년, pp.89 - 94  

김인숙 (동명대학교 복지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성인학습자 입시홍보 융합 전략 수립에 중요한 자료를 제시하고자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학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 선택 시 중요하게 인식하는 요인 등을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에서는 1순위로 새로운 지식과 기술 습득, 2순위로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 자체가 좋아서, 3순위로 함께 배우는 활동을 하기 위해로 나타났다. 전문성 확보를 통한 프로그램 다양성과 질을 높이기 위해 교수 및 직원에 대한 학교의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할 것이다. 성인학습자들은 자신과 교류하고 있는 체계에서 정보를 습득하고 있으며, 나아가 대학의 교수 등의 홍보로부터 정보를 파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인을 통해 경로 및 정보를 습득하고 있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의 성인학습자들에게 지속적으로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등이 필요할 것이다. 입시홍보는 다양한 융합전략으로 지역의 현수막 거치와 지하철 홍보, 지역신문, 구전, SNS, 인터넷 등으로 다양한 융합 전략을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mpirically analyze the motivation of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and the factors that are important in selecting it. In the motivation for participation of adult learners, learning new knowledge and skills in the first place and learning new things in the second p...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학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 선택 시 중요하게 인식하는 요인 등을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성인학습자 입시홍보 융합 전략 수립에 중요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성인학습자 입시 홍보 융합전략 수립에 중요한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하지만, 조사대상 표본의 한계로 인하여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 신뢰부분에서 일정부분의 한계가 존재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학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 선택 시 중요하게 인식하는 요인 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성인학습자 입시 전략 수립에 중요한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학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 선택 시 중요하게 인식하는 요인 등을 실증 분석하여 성인학습자 입시홍보 융합전략 수립에 중요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및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학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 선택 시 중요하게 인식하는 요인 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성인학습자 입시 전략 수립에 중요한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모형은 [Fig.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학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 선택 시 중요하게 인식하는 요인 등을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성인학습자 입시홍보 융합 전략 수립에 중요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본 연구를 위해 기존의 선행연구[14, 15]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성인학습자 정보습득 경로(명목척도 2문항), 대학의 이미지(명목척도 1문항), 지인추천 의사(명목척도 1문항), 참여 동기(5점 리커트척도 8문항, 명목척도 1문항), 기관선택시 고려요인(5점 리커트척도 8문항, 명목척도 1문항) 등 총 2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참여 동기의 Cronbach’s α는 .
교육부에서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성인학습자의 고등교육에 대한 학습 요구가 급증하게 되었으며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적 자원개발을 위한 교육적 요구가 증대되어 대학의 계속 교육적 역할과 기능에 대한 요구가 전체적으로 증대되었다. 이로 인해 대학의 기능이 과거의 엘리트를 위한 교육에서 점차 대중을 위한 교육으로 확대되어야 하며 학문 중심적 교육에서 직업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적자원교육이 강화될 것을 요구받고 있다[6].
전문성 확보를 통한 프로그램 다양성과 질을 높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에서는 1순위로 새로운 지식과 기술 습득, 2순위로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 자체가 좋아서, 3순위로 함께 배우는 활동을 하기 위해로 나타났다. 전문성 확보를 통한 프로그램 다양성과 질을 높이기 위해 교수 및 직원에 대한 학교의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할 것이다. 성인학습자들은 자신과 교류하고 있는 체계에서 정보를 습득하고 있으며, 나아가 대학의 교수 등의 홍보로부터 정보를 파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Veritas Alhpa, School age population cliff 2021 starts in earnest: 'Expected less than 70,000 first-year high school students', Veritas Alhpa,, 7,12, 2018. 

  2. K.M,Park, "An influence of relationship marketing of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 on the satisfaction and continuous participation intention of adult learner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2012. 

  3. lifelong leartning and future education bureau, 2019, Basic plan for lifelong education system support project, Seoul: National Institute of Lifelong Education. 

  4. Y.M.Park, "The Influence of Relationship Marketing of Lifelong Education Center and Adult Learners' Involvement on the Intention of Continuous Participation", Master Thesis of Soongsil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5. 

  5. S.Y.Kwon,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of Adult Learners: Comparing Adult Learners on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with Undergraduate Students", education engineering research, 24(4), pp.27-52. 2008. 

  6. H.J.Lee, "New Directions of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through case study of USA and Japan", 6(1), pp.1-24, 2010. 

  7. H.S.Kim and E.S.Choi, "The Practical Implication of Lifelong Education in Community Schools: Focusing on the Cases of Lifelong Education Activities in Community Schools", 5(1), pp.31-53, 2009. 

  8. B.H.Lee and E.S.Choi,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Trends of Policy Process of Lifelong Education in Korea -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lifelong education policy for community development", 5(3), pp.221-246. 

  9. S.O.Park, S.S.Yoo, Y.S.Hyun, S.S.Lee and S.Y.Park, "Performance Evaluation of Lifelong Education Policy Project: Analysis of the Project to Provide Lifelong Education Programs for the Marginalized", 6(3), pp.131-159, 2010. 

  10. C.B.Yang and K.S.Joen, "The lifelong Education ordinance through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amended Lifelong Education - Focused on Maintenance condition of local government Lifelong education trends", 10(1), pp.89-117, 2012. 

  11. C.S.Hwang, "A study of satisfaction factor of adult degree learners : Credit Bank System learners", 1(1), pp.95-112, 2005. 

  12. K.L.Kang, "Study on the exploration process of forming self-identity through learning experiences of freshman graduate students who are office worker adult learners", 18(20), pp.269-302, 2018. 

  13. J.E.Woo, S.W.Joo, S.M.Kang, Y.M.Yoo, "An Analysis of the Experiences of Adult Learners in the field of Speech Education: A Study on Transformative Learning Theory", 19(5), 957-986, 2019. 

  14. K.H.Lee, "Analysis of adult learners' participating factor and institution characteristic perception in types of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 Master Thesis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3. 

  15. J.H.Lee, "Mediated effect of experiences in educational institu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ve motivation and persistence of adult learners in university based lifelong education centers, Master Thesis of Yeung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