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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7 no.1, 2019년, pp.20 - 25
방준 (한서대학교 일반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 김도현 (한서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To prepare for the ever-increasing demand for air transport, airport operators should be well aware of the timing of the saturation of the facility and increase the capacity of the airport through extension or extension. The capacity of an airport is determined by the smallest value of the facilit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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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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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지연은 어떻게 산정되는가? | 일반적으로 활주로 용량에 따른 항공기의 지연 (Delay)은 출발․ 도착 항공기의 지연시간을 합하여 산정된다. 출발 항공기 지연시간은 출발항공기가 활주로의 출발 대기열(Departure Queue)에 진입한 시점부터 이륙허가를 받아 활주로에 진입 할 때까지의 시간을 의미하며, 도착 항공기의 지연시간은 도착 항공기간 최소 분리거리 확보를 위해 후행 항공기를 체공(Holding) 또는 레이더 유도 (Vectoring)등의 방법으로 지연시킨 시간을 의미한다. | |
항공분야에서 수용량(capacity)이란? | 항공분야에서 정의하는 수용량(capacity)이란 시간당 공항이나 공항의 구성물들(활주로, 유도로, 주기장)이 수용할 수 있는 최대의 항공기 대수로 정의하며[1], 항공교통량의 복잡성, 항공로의 구조, 기상 관련 변수를 포함하여 항공기의 운항 성능 및 관제사의 업무량(workload)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달라진다. |
FAA AC150/5060-5, “Airport Capacity and Delay, 1983
MOLIT, “Guideline for the establishment of Airport Capacity”, 2013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CRP Report 79”, 2012
Dong Han Bae, “A simulation study on effective aircraft ground de-icing/ anti-icing operation strategy of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KAU, 2013
IIA, “Long-term development strategy rearrangement service by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terminal relocation”, 2017
FAA, “National Plan of Integrated Airport System(1998-2002)”, 1999
ICAO ANNEX 14, Aerodromes,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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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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