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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모델을 활용한 인천국제공항 수용량 산정에 관한 연구
Estimation of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Capacity by using Aircraft Delay Simulation Model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7 no.1, 2019년, pp.20 - 25  

방준 (한서대학교 일반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  김도현 (한서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prepare for the ever-increasing demand for air transport, airport operators should be well aware of the timing of the saturation of the facility and increase the capacity of the airport through extension or extension. The capacity of an airport is determined by the smallest value of the facilitie...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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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배동한(2013)은 Simmod를 이용하여 인천공항의 효율적인 제빙 운영 전략 연구를 수행한 바 있고[4], 인천국제공항(2006)의 경우 Simmod를 이용하여 1, 2개 활주로 운영 시와 3개 활주로 운영시의 활주로 용량을 연구한 바 있다[5]. 본 연구에서는 Simmod를 활용하여 항공기의 진행방향, 항공기 기종에 따른 분리기준치, 항공기 등급별 운항의 특성, 비행단계별 제한 등의 다양한 항공교통요소들을 적용하여 평균 지연시간을 고려한 인천국제공항의 활주로 용량을 산출하고자 한다. 또한 수용량을 증대시키는 방안 중 하나인 고속탈출유도로의 재배치를 수행하여 가장 효율적인 고속탈출유도로의 증설 방안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항의 Airside 구성요소 가운데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큰 시설물인 활주로의 수용량 산정을 위한 방법론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고,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의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 교통량의 지속적 증가로 인하여 인천국제공항의 제 4 활주로의 건설이 절실한 시점에서, 공항 수용량의 진단 및 현황파악을 위한 공항 수용량 산정방법 연구의 필요성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가설 설정

  • Simmod는 항공기가 이동하는 각각의 경로 (Node와 Link로 표현)를 설정한 동일한 속도로 이동한다고 가정한다. 즉, 하나의 항공기가 이동할 경우 지연되는 요소는 없으므로 계산된 시간과 실제 이동시간에는 차이가 없는 것이다.
  • 공항의 수용능력은 활주로/유도로 처리용량, 계류장/게이트 처리용량, 여객 터미널 처리용량, 항공교통관제업무 처리용량 중 가장 작은 값으로 전체의 수용능력이 결정되지만[2], 활주로의 경우 일반적으로 건설기간 및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활주로의 수용량을 공항 전체의 수용량으로 결정하는 것이 관례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활주로의 수용량을 공항 수용량으로 가정하고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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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의 지연은 어떻게 산정되는가? 일반적으로 활주로 용량에 따른 항공기의 지연 (Delay)은 출발․ 도착 항공기의 지연시간을 합하여 산정된다. 출발 항공기 지연시간은 출발항공기가 활주로의 출발 대기열(Departure Queue)에 진입한 시점부터 이륙허가를 받아 활주로에 진입 할 때까지의 시간을 의미하며, 도착 항공기의 지연시간은 도착 항공기간 최소 분리거리 확보를 위해 후행 항공기를 체공(Holding) 또는 레이더 유도 (Vectoring)등의 방법으로 지연시킨 시간을 의미한다.
항공분야에서 수용량(capacity)이란? 항공분야에서 정의하는 수용량(capacity)이란 시간당 공항이나 공항의 구성물들(활주로, 유도로, 주기장)이 수용할 수 있는 최대의 항공기 대수로 정의하며[1], 항공교통량의 복잡성, 항공로의 구조, 기상 관련 변수를 포함하여 항공기의 운항 성능 및 관제사의 업무량(workload)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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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FAA AC150/5060-5, “Airport Capacity and Delay, 1983 

  2. MOLIT, “Guideline for the establishment of Airport Capacity”, 2013 

  3.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CRP Report 79”, 2012 

  4. Dong Han Bae, “A simulation study on effective aircraft ground de-icing/ anti-icing operation strategy of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KAU, 2013 

  5. IIA, “Long-term development strategy rearrangement service by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terminal relocation”, 2017 

  6. FAA, “National Plan of Integrated Airport System(1998-2002)”, 1999 

  7. ICAO ANNEX 14, Aerodromes,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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