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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3 no.1, 2019년, pp.74 - 88
박상희 (배화여자대학교 패션산업과) , 이미영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university students' Hanbok rental behavior and to examine factors that influence their intention to rent Hanbok.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in Universitie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and the final 202 response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For dat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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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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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택의 정의는 무엇인가? | 혜택이란 제품사용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얻을 것으로 인식하는 바람직한 속성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본연적인 기능을 받을 수 있는 직접적이고 눈에 띄는 기능적 혜택뿐 아니라, 소비자가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를 구매하고 이용하는과정에서 받는 감정이나 느낌과 같은 정서적 혜택,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를 구매하거나 이용함으로써 소비자가 자신의이미지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표현적 혜택까지 포함한다(Aaker, 1991; Peter & Olson, 2010). 선행연구에 따르면 의복구매 시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혜택으로는 아름다움, 기능, 품질, 경제성, 상징성 등이 있고, 이러한 추구 혜택은 소비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인으로 (Hong, 2001; Lim, 1998), 추구혜택과 같은 상위수준의 개념은 상품속성 추구 등과 같은 하위수준 개념의 중요 동기로 작용한다 (Hong, 2001). | |
한놀족의 등장과 한복을 착용하고 즐기는 모습이 증가하며 생긴 산업적 변화는 무엇인가? | 이러한 유행의 영향으로 백화점에서도 패션한복 브랜드의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거나 한복박람회를 개최하고 할인점에서는 자체 패션한복 브랜드를 출시하는 등 유통업계에서도 한복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온라인에서도 한복의 매출이 많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ark, 2017). 가장 눈에 두드러지는 변화는 궁이나 전통마을 주변에 한복 대여점의 수가 많이 증가한 것이다. | |
의복 구매 시 발생하는 추구 혜택의 특징은 무엇인가? | 혜택이란 제품사용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얻을 것으로 인식하는 바람직한 속성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본연적인 기능을 받을 수 있는 직접적이고 눈에 띄는 기능적 혜택뿐 아니라, 소비자가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를 구매하고 이용하는과정에서 받는 감정이나 느낌과 같은 정서적 혜택,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를 구매하거나 이용함으로써 소비자가 자신의이미지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표현적 혜택까지 포함한다(Aaker, 1991; Peter & Olson, 2010). 선행연구에 따르면 의복구매 시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혜택으로는 아름다움, 기능, 품질, 경제성, 상징성 등이 있고, 이러한 추구 혜택은 소비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인으로 (Hong, 2001; Lim, 1998), 추구혜택과 같은 상위수준의 개념은 상품속성 추구 등과 같은 하위수준 개념의 중요 동기로 작용한다 (Hong, 2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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