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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3, 2019년, pp.302 - 314
This study is a hermeneutic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experiences of 10 beginning science teachers who have been building positive or negative identity as teachers for the first 3 months. This study was conducted by four steps of the phenomenological qualitative research process suggested by Ye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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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sserl은 현상의 본질에 접근하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을 제시했는가? | Husserl은 현상의 본질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현상학적 환원(phenomenological reduction, 또는 Bracketing)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경험에 대한 분석에 초점을 맞추면서 경험 그 자체 대한 연구자의 판단을 보류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현상학적 환원은 연구자들이 어떻게 연구 대상과 관련된 현상에서 자신들의 지식과 경험을 구별해내야 하는지 제시한다. | |
현상학이란? | 현상학적 방법에 대해 Farina(2014)는 현상학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없으며, 현상학은 그 자체가 오히려 항상 변화하는 방법이자 경험이라고 말한다. 현상학은 합리주의와 경험주의로 대비되는 자연세계를 이해하는 방법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Edmund Husserl(1859–1938)에 의해 제안되었다. Husserl은 ‘지향성’ 개념을 통해 인식의 대상은 인식하는 주체의 주관적 지향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 |
본 연구에서 10명의 초임 과학교사들을 선정한 조건은 어떻게 되는가? | 본 연구는 10명의 초임 과학교사들의 교사가 된 후 첫 3개월간 교사로서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이다.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모두 2018년 사범대를 졸업하면서 바로 공립학교 교사로 임용되었으며 한 달간의 교육실습생 경험 외에 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친 경험이 없었다. 연구에 참여할 당시 이들 초임 교사들은 교사가 된 후 첫 3개월이 지난 상태였다. 여러 선행 연구에서 밝히고 있듯이(이윤식과 김광범, 2007; Scherer, 1999), 과학 교사로, 또한 과학교사 교육자로서, 이들과 비슷한 경험을 가진 연구자의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처음 교사가 된 몇 달간은 교사로서의 역할과 정체성을 찾아가는데 가장 도전적인 시기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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