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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2 no.3, 2019년, pp.199 - 219
수학 교실에서 과정중심평가의 실현을 위해서는 수업의 설계자이자 실제적 운영자인 현장 교사가 역량 기반 과정중심평가를 적용한 수업을 어떻게 계획하고 실행하는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역량 기반 과정중심평가를 적용한 실험 수업을 수행하여,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학생 평가로 강조되고 있는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실제 수업에서의 적용 사례를 분석하였고, 이에 따른 학교수학 교육평가에서 과정중심평가가 지니는 교육적 의의를 탐색하였으며, 나아가 초등수학 교육 현장에의 적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 2학년 초등수학 교실에서 실제적으로 적용 가능한 역량 기반 과정중심평가 수업을 구체화하는 방안을 실제적으로 살펴보고, 더불어 과정중심평가를 적용한 수업에서 각 학생들의 요구와 필요에 부합하는 개별적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을 알아보았다는 것이다.
It is necessary to study how to plan and perform the process-focused assessment of the teacher as the planner and practitioner to examine the application of the process-focused assessment for mathematical subject competency in a mathematics classroom. In this study, we designed and conducted an ex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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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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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은 무엇을 요구하는가? | 그렇지만 수학과 과정중심평가는 교수·학습 단계마다 총괄적으로 이루어져 온 지금까지의 평가가 수업 목표에 기반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 순환관계적 평가를 형성하는 데 미흡했다는 인식 하에 이의 개선을 추구한다(이경화, 강현영, 고은성, 이동환, 신보미, 이환철, 김선희, 2016). 최근 들어 학교 수학교육의 이정표 역할을 하는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에 따르면 교육부(2015d)는 기존의 평가 방법에서 탈피한 새로운 평가 방식으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수학평가의 선도적인 방법으로 과정중심평가를 제시하고 있다. 더불어 교육부(2015d)는 과정중심평가에 대해서 학생의 학습 과정 및성취 정도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평가를 통해 배우는 수학평가 풍토 조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평가 방법이라고 밝히며, 실제로 수학교육 현장에서 수행되기를 바라고 있다. | |
교수·학습 단계마다 이루어진 수학과 과정중심평가는 어떻게 평가를 받는가? |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학교는 수시 평가와 함께 정기적인 중간·기말 고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성취 도를 파악하는 데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들여왔고, 나아가 교실 수업의 어느 단계와 내용에서 어떠한 어려움을 겪는지 파악하여 최대한 도울 수 있는 평가 도구와 절차를 고안하고 적용하려고 노력하여 왔다. 그렇지만 수학과 과정중심평가는 교수·학습 단계마다 총괄적으로 이루어져 온 지금까지의 평가가 수업 목표에 기반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 순환관계적 평가를 형성하는 데 미흡했다는 인식 하에 이의 개선을 추구한다(이경화, 강현영, 고은성, 이동환, 신보미, 이환철, 김선희, 2016). 최근 들어 학교 수학교육의 이정표 역할을 하는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에 따르면 교육부(2015d)는 기존의 평가 방법에서 탈피한 새로운 평가 방식으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수학평가의 선도적인 방법으로 과정중심평가를 제시하고 있다. | |
수학교과에서 구현되어야 할 핵심 능력의 여섯가지에 대한 설명은? | 첫째, 교과 역량으로서의 문제 해결은 문제 상황에서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문제해결 전략을 탐색하고, 최적의 해결 방안을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둘째, 추론은 추측하고, 논리적으로 분석·정당화하며 그 과정을 반성하는 능력이다. 셋째, 창의·융합은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토대로 아이디어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산출하고 정교화하 며, 수학적 지식·기능·경험을 연결하거나 타 교과나 실생활의 지식·기능·경험을 수학과 연결·융합하여 새로운 지식·기능·경험을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넷째, 의사소통은 수학 지식이나 아이디어, 수학적 활동의 결과, 문제 해결 과정, 신념과 태도 등을 말이나 글, 그림, 기호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다섯째, 정보 처리는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정리·분석·활용하고 적절한 공학적 도구나 교구를 선택, 이용하여 자료와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이다. 여섯째, 태도 및 실천은 수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자주적 수학 학습 태도와 민주 시민 의식을 갖추어 실천하는 능력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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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미, 박선화, 권점례, 윤상혁, 강현영, 이경진, 최지선, 강은주, 김민정, 이광상, 김재영, 이관연, 한준철, 김선희, 방정숙, 이경은, 도종훈, 이문호, 황선미, 임해미, 이화영, 조혜정, 박정숙, 이승훈, 박문환, 김성여, 임미인, 권영기, 서보억, 이은정, 김완일, 장혜원, 이만근, 권오남, 안현정, 이지윤, 강성권, 강태석, 김화경, 신동관, 오택근, 전인태(2015). 2015 개정 수학과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BD1512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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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평가지원포털(https://stassess.kice.r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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