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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증강현실 패션 소매기술 특성의 소비자 사용효과에 관한 연구: 기술 준비도의 조절효과
A Study on the Consumer Use Effect of AR Fashion Retail Technology: Moderating Effect of Technology Readiness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21 no.6, 2019년, pp.730 - 742  

박현희 (경북대학교 패션디자인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the perceived characteristics of AR fashion retail technology on value co-creation and continued use intention. This study also examines the moderating role of technology readiness in the effects of the perceived characteristics of AR fashion retail technolo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R 패션 소매기술은? , 2013), 그 중 하나가 증강현실 패션 소매 기술(Augmented Reality Fashion Retail Technology: 이하 ‘AR 패션 소매기술’ 로 표시)이다. AR 패션 소매기술은 온·오 프라인 패션 소매유통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AR 상호작용 기술로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을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복합형 가상현실 시스템을 말한다.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 편집매장 ‘바인드(BIND)’에서는 AR 기반의 3D 가상 피팅 솔루션인 ‘에프엑스미러(FX Mirror)’ 를 통해 사용자의 신체 사이즈를 자동으로 측정해 의상 피팅 모습을 실시간 3D 이미지로 보여준다(‘FXGear, commercialization of virtual fitting solution, FX mirror’, 2015).
상호작용성은 인간과 인간사이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주로 논의되었지만 컴퓨터의 발명 이후에는 다양한 미디어들의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에 사용되고있는데 AR에서 상호작용성은? 상호작용성은 인간과 인간사이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주로 논의되었지만 컴퓨터의 발명 이후에는 다양한 미디어들의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에 사용되고 있다. AR에서 상호작용성은 사용자인 인간과 디바이스에 나타나는 가상이미지와의 관계를 제시하는 아주 중요한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실세계 환경과 가상환경을 합성한 영상을 사용자가 보았을 때, 실세계 환경과 가상 세계 환경 간에 3차원적으로 정확한 정합(Regitstration)이 이루어져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을 때 사용자들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Lombard & Snyder, 200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 기술 적용 분야는 수없이 많지만 응용 분야 중 가장 눈에 띄는 영역 중 하나는 지금까지 유통채널이 상품을 브랜드 제조업자 또는 바이어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였다면, 혁신기술 발달의 영향으로 미래의 유통채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경험을 중심으로 변화되어갈 것이다(Lim, 2016). 온라인 상호작용 미디어 기술의 진보에 대응하기 위해 소매업체는 현존하는 서비스 모델을 변화시킬 수밖에 없으며 (Blasco-Arcas et al., 2013), 그 중 하나가 증강현실 패션 소매 기술(Augmented Reality Fashion Retail Technology: 이하 ‘AR 패션 소매기술’ 로 표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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