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AR)을 활용한 음식 이미지 제시가 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 사용자 참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Food Image Presentation on Purchase Intention With the Use of Augmented Reality: The Mediation Effect of User Engagement원문보기
AR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은 가상의 이미지를 현실 세계에 덧붙이는 기술이다. 본 연구는 온라인으로 활발히 소비되는 품목인 음식을 AR로 제시했을 때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AR 음식 이미지가 구매 의사와 사용자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정적인 음식 이미지와 비교하여 알아보았고, 이미지 제시 방식과 구매 의사와의 관계를 사용자 참여가 매개하는지도 살펴보았다. 참가자는 두 조건 중 하나로 무선할당되어 AR 조건은 AR로 음식 이미지를 보고 정적 조건은 정적인 음식 이미지를 보았다. 그 후 참가자들은 사용자 참여와 구매 의사를 묻는 설문에 응답했다. 실험 결과, AR로 음식을 본 조건이 정적인 이미지를 본 조건보다 사용자 참여가 더 높았고, 구매 의사 또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 분석 결과, 사용자 참여의 간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했으며, 사용자 참여는 이미지 제시 방법과 구매 의사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매개 분석을 진행한 결과, 사용자 참여의 하위 척도 중에서도 심미성의 완전매개 효과가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AR로 음식 이미지를 보게 되면 심미성이 높아지며, 높은 심미성은 음식에 대한 높은 구매 의사로 이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음식 이미지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AR 기술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AR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은 가상의 이미지를 현실 세계에 덧붙이는 기술이다. 본 연구는 온라인으로 활발히 소비되는 품목인 음식을 AR로 제시했을 때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AR 음식 이미지가 구매 의사와 사용자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정적인 음식 이미지와 비교하여 알아보았고, 이미지 제시 방식과 구매 의사와의 관계를 사용자 참여가 매개하는지도 살펴보았다. 참가자는 두 조건 중 하나로 무선할당되어 AR 조건은 AR로 음식 이미지를 보고 정적 조건은 정적인 음식 이미지를 보았다. 그 후 참가자들은 사용자 참여와 구매 의사를 묻는 설문에 응답했다. 실험 결과, AR로 음식을 본 조건이 정적인 이미지를 본 조건보다 사용자 참여가 더 높았고, 구매 의사 또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 분석 결과, 사용자 참여의 간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했으며, 사용자 참여는 이미지 제시 방법과 구매 의사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매개 분석을 진행한 결과, 사용자 참여의 하위 척도 중에서도 심미성의 완전매개 효과가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AR로 음식 이미지를 보게 되면 심미성이 높아지며, 높은 심미성은 음식에 대한 높은 구매 의사로 이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음식 이미지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AR 기술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Augmented reality (AR) is the technology in which a virtual image made by computer is integrated with the real world. Food is one of the most popular products purchased online.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how the presentation of food images with AR affects purchase intention and user engagement. ...
Augmented reality (AR) is the technology in which a virtual image made by computer is integrated with the real world. Food is one of the most popular products purchased online.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how the presentation of food images with AR affects purchase intention and user engagement. We hypothesized that purchase intention was increased more by AR food images than by static food images. We also examined whether user engagement medi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image presentation format and purchase intention. To test this hypothesis, participants in one group saw AR food images, and participants in another group saw static food images on an iPad. All participants then answered questions about user engagement and purchase intention. As predicted, participants who saw an AR food image reported higher user engagement and higher purchase intention than did those who saw a static food image. The indirect effect of user engagement was also significant, and the link between image presentation format and purchase intention was fully mediated by user engagement. We also found that aesthetic appeal, one of the sub-factors of user engagement, fully mediated the link between image presentation format and purchase intention. Thus AR images of food images were aesthetically more appealing, which led to higher purchase intention. These findings suggest that AR technology can be used effectively as a way to advertise food.
Augmented reality (AR) is the technology in which a virtual image made by computer is integrated with the real world. Food is one of the most popular products purchased online.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how the presentation of food images with AR affects purchase intention and user engagement. We hypothesized that purchase intention was increased more by AR food images than by static food images. We also examined whether user engagement medi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image presentation format and purchase intention. To test this hypothesis, participants in one group saw AR food images, and participants in another group saw static food images on an iPad. All participants then answered questions about user engagement and purchase intention. As predicted, participants who saw an AR food image reported higher user engagement and higher purchase intention than did those who saw a static food image. The indirect effect of user engagement was also significant, and the link between image presentation format and purchase intention was fully mediated by user engagement. We also found that aesthetic appeal, one of the sub-factors of user engagement, fully mediated the link between image presentation format and purchase intention. Thus AR images of food images were aesthetically more appealing, which led to higher purchase intention. These findings suggest that AR technology can be used effectively as a way to advertise f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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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음식 이미지를 AR로 제시하는 것이 사용자 참여와 구매 의사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AR을 사용한 음식 이미지 제시가 사용자 참여와 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으며, 사용자 참여가 이미지 제시 방식과 구매 의사 사이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확인해보았다.
다음으로 이미지 제시 방식에 따라 구매 의사가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AR 조건(M = 5.
하지만 아직 이미지 제시 방식과 AR 관련 문헌에서 음식을 주제로 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으로, 음식소비 분야에서 AR의 효과성에 대해 검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AR을 사용해 음식 이미지를 제시하는 시도가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실험을 통해 알아봄으로써 AR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학문과 현실의 괴리를 줄이고자 한다.
따라서 S-O-R 이론에 의하면, AR이라는 자극 자체가 소비자의 구매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AR이 일으키는 심리적 상태가 소비자의 구매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S-O-R 이론을 토대로, 사용자의 행동적, 인지적, 정서적 몰입 정도를 의미하는 사용자 참여가 이미지 제시 방식과 구매 의사를 매개할 것으로 보았다.
선행 연구를 종합하면, AR 이미지 제시 방식은 사용자 참여와 정적인 관계가 있고, 사용자 참여는 구매의사와 정적인 관계가 있을 것이다. 또한 S-O-R 이론에 따라, 이미지 제시 방식과 구매 의사 사이를 사용자 참여가 매개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는 음식 이미지를 AR로 제시하였을 때와 일반적인 정적인 이미지로 제시하였을 때 소비자 경험이 다를 것으로 예상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상황에서 사용되는 기술인 AR의 특성을 고려하여, 단순한 쇼핑 상황에서의소비자 경험이 아닌 터치 인터페이스 디바이스와의 상호작용 상황에서의 소비자 경험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보면, 사용자 참여가 높을수록 구매 의사가 높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사용자 참여의 부분만을 이용한 선행 연구와 달리, 4개의 차원을 가진 전체 사용자 참여 척도를 사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음식 상품에도 AR의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AR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분야를 넓혔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AR 관련 문헌이 특정 품목에만 집중되어, AR 기능을 다른 방식으로 사용하는 품목을 다룬 연구는 드물었다.
본 연구는 음식 이미지를 AR로 제시하는 것이 사용자 참여와 구매 의사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AR을 사용한 음식 이미지 제시가 사용자 참여와 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으며, 사용자 참여가 이미지 제시 방식과 구매 의사 사이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확인해보았다.
본 연구는 음식 이미지를 AR로 제시하는 것이 사용자 참여와 구매 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먼저 이미지 제시 방식에 따라 사용자참여와 구매 의사가 달라지는지 알아본 결과, AR 제시 방식이 정적인 이미지 제시 방식보다 사용자 참여와 구매 의사가 더 높았다.
, 2016). 연구 상황에서 소비자의 실제 구매 행동을 측정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구매 의사를 측정하여AR의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음식 이미지를 AR로 제시하는 것이 정적인 이미지로 제시하는 것보다 사용자 참여가 높을 것이다.
제안 방법
SPSS PROCESS macro의 model 4를 이용하여 사용자 참여의 하위요인별 매개 효과를 추가적으로 검증하였다. 다만 본 연구는 사용자 참여의 하위요인에 대해서는 경향성까지 확인하고자 90% 신뢰구간에서의 상한값과 하한값을 확인하였으며,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사용하여 5000개의 표본을 재추출하였다.
다음으로 보상의 매개 효과를 알아보았다. 먼저 이미지 제시 방식은 보상을 예측하는 경향성을 보였고(B = .
마지막으로 심미성의 매개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미지 제시 방식은 심미성을 유의하게 예측하였고(B = 1.
먼저 주의 집중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유의하지는 않았으나, 음식 이미지 제시 방식은 주의 집중을 예측하는 경향성이 있었다(B = .
따라서 사용자 참여 척도를 측정하기 위해 총 12개의 문항이 사용되었다. 문항에 대한 응답은 리커트형 7점 척도 (1 = 전혀 그렇지 않다, 7 =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이 중 상호작용 상황에서의 부정적인 감정을 측정하는 지각된 사용성 문항은 역채점하였다.
사용자 참여를 측정하기 위해서 UES-SF (User Engagement Scale Short Form; O’Brien et al., 2018)을 번안하여 사용하였으며, 가이드에 따라서 본 연구에 맞게 용어를 조정하였다.
따라서 사용자 참여 척도를 측정하기 위해 총 12개의 문항이 사용되었다. 문항에 대한 응답은 리커트형 7점 척도 (1 = 전혀 그렇지 않다, 7 =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이 중 상호작용 상황에서의 부정적인 감정을 측정하는 지각된 사용성 문항은 역채점하였다.
대상 데이터
평소 햄버거에 대한 선호도에 대한 응답으로 극단 값에 속하는 경우(M ± 3SD)가 존재하지 않았기에 앞서 8명을 제외한 모든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따라서 최종 분석에는 총 46명의 응답이 사용되었다. 또한 조건별로 평소 햄버거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AR 조건(M = 4.
서울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54명(Mean Age = 21.04, SD = 2.19; 여성 40명, 남성 14명)이 실험에 참가하였다. 참가자들은 실험 참가에 대한 보상으로 크레딧을 부여받았다.
9 inch)로 진행되었다. 실험에 사용되는 음식 자극은 음식을 AR로 보여주는 기능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Menu AR을 사용하였다. Menu AR은 실제 환경에 음식을 배치시킬 수 있는 AR 기능을 제공하며, 같은 음식에 대해 정적인 사진 또한 제공한다.
또 다른 한계점은 태블릿만을 사용하여 연구가 진행되었다는 점이다. 실험에 사용된 Ipad mini 2는 데스크탑이나 다른 태블릿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의 태블릿이지만 스마트폰보다는 화면이 크다. 디바이스의 유형에 따른 효과를 다룬 연구 중에서 태블릿을 사용했을 때 유의했던 효과가 스마트폰을 이용했을 때는 유의하지 않았던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Brengman et al.
Menu AR은 실제 환경에 음식을 배치시킬 수 있는 AR 기능을 제공하며, 같은 음식에 대해 정적인 사진 또한 제공한다. 실험에 사용된 음식 이미지는 대표적인 배달음식 중 하나인 햄버거였다. 실험에는 총 다섯 개의 햄버거 이미지가 사용되었다.
실험에 사용된 음식 이미지는 대표적인 배달음식 중 하나인 햄버거였다. 실험에는 총 다섯 개의 햄버거 이미지가 사용되었다. 정적 조건에서는 햄버거의 정적인 이미지가 제시되었으며(Fig.
평소 햄버거에 대한 선호도에 대한 응답으로 극단 값에 속하는 경우(M ± 3SD)가 존재하지 않았기에 앞서 8명을 제외한 모든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Pearson 상관분석을 이용하여 사용자 참여와 사용자 참여의 하위요인, 그리고 구매 의사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1).
SPSS PROCESS macro의 model 4를 이용하여 사용자 참여의 하위요인별 매개 효과를 추가적으로 검증하였다. 다만 본 연구는 사용자 참여의 하위요인에 대해서는 경향성까지 확인하고자 90% 신뢰구간에서의 상한값과 하한값을 확인하였으며,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사용하여 5000개의 표본을 재추출하였다.
사용자 참여가 음식 이미지 제시 방식(0 = 정적, 1 = AR)과 구매 의사 사이를 매개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SPSS PROCESS macro의 model 4를 이용하여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Hayes, 2017).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사용하여 5000개의 표본을 재추출하였고 95% 신뢰구간에서 하한값과 상한값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음식 이미지 제시 방식은 사용자 참여를 유의하게 예측하였으며(B = .
사용자 참여가 음식 이미지 제시 방식(0 = 정적, 1 = AR)과 구매 의사 사이를 매개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SPSS PROCESS macro의 model 4를 이용하여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Hayes, 2017).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사용하여 5000개의 표본을 재추출하였고 95% 신뢰구간에서 하한값과 상한값을 확인하였다.
이미지 제시 방식에 따라 사용자 참여와 구매 의사가 달라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AR 조건(M = 5.
성능/효과
이처럼 사용자의 심리적 상태를 의미하는 사용자 참여가 이미지 제시 방식과 구매 의사 사이를 완전매개하는 것은 S-O-R 이론을 지지하는 결과이다. AR 이미지 제시 방식이 다차원의 몰입을 의미하는 사용자 참여를 높였고, 높은 사용자 참여는 소비자의 반응에 해당하는 구매 의사를 높였다. 따라서 자극이 소비자의 심리적 상태에 영향을 미치고, 그 심리적 상태가 소비자의 반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S-O-R 이론이 음식 AR 맥락에도 유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 참여의 간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종합하면, 사용자 참여는 이미지 제시 방식과 구매 의사 사이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설 3을 지지하는 결과이다.
그 결과, AR 조건(M = 5.03, SD = 0.81)이 정적 조건(M = 4.37, SD = 1.11)보다 유의하게 더 높은 사용자 참여를 보였다(t(44) = -2.29, p < .05) (Fig. 2).
그 결과, AR 조건(M = 5.33, SD = 1.11)이 정적 조건(M = 4.39, SD = 1.76) 보다 구매 의사가 유의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44) = -2.15, p < .05) (Fig. 3).
그 결과, 음식 이미지 제시 방식은 사용자 참여를 유의하게 예측하였으며(B = .66, SE = .29, p < .05), 매개 변인인 사용자 참여도 구매 의사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B = 1.29, SE = .12, p < .05).
둘째, 사용자 참여와 구매 의사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짐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용자 참여의 하위요인 모두 구매 의사와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사용자 참여와 구매 의사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짐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용자 참여의 하위요인 모두 구매 의사와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사용자 참여와 구매 의사 간의 정적 관계를 밝힌 Chung 등의 연구와 일맥상통하는 결과이다.
또한 조건별로 평소 햄버거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AR 조건(M = 4.91, SD = 1.47)과정적 조건(M = 5.17, SD = 1.30)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t(44) = .64, p > .05).
본 연구는 음식 이미지를 AR로 제시하는 것이 사용자 참여와 구매 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먼저 이미지 제시 방식에 따라 사용자참여와 구매 의사가 달라지는지 알아본 결과, AR 제시 방식이 정적인 이미지 제시 방식보다 사용자 참여와 구매 의사가 더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단순히 정적인 이미지로 음식을 제시하는 방식보다 AR로 제시하는 방식이 사용자 참여와 구매 의사를 높이는 데에 있어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먼저 이미지 제시 방식은 보상을 예측하는 경향성을 보였고(B = .74, SE = .43, p = .09), 보상은 구매 의사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B = .84, SE = .08, p < .05).
05). 보상의 간접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B = .62, SE = .38, 90% CI = [.02, 1.26]).
AR 이미지 제시가 사용자의 주의 집중과 보상을 높이는 경향이 있고, 이는 구매 의사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분석 결과, 이미지 제시 방식은 주의 집중과 보상을 예측하는 경향성을 보였다.이미지 제시 방식과 주의 집중, 보상 간의 유의한 결과가 나오지 않은 데에는 몇 가지 가능성이 있다.
05). 사용자 참여의 간접효과 계수는 .84 이였으며, 95% 신뢰구간에서 간접효과 계수의 상한값과 하한값 사이에 0이 포함되지 않았다(B = .84, SE = .39, 95% CI = [.14, 1.68]) (Fig. 4). 따라서 사용자 참여의 간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참여의 하위요인별 매개 효과 검증 결과를 정리하면, 심미성에서 완전매개 효과가 나타났다. 주의 집중, 보상은 유의수준 .
이러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단순히 정적인 이미지로 음식을 제시하는 방식보다 AR로 제시하는 방식이 사용자 참여와 구매 의사를 높이는 데에 있어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사용자 참여의 하위요인별로 나누어 검정한 결과, AR 조건은 정적 조건보다 심미성이 유의하게 더 높았고, 보상과 주의 집중은 높은 경향성을 보였으며, 지각된 사용성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사용자 참여의 하위요인에 대해서 t-test를 실시한 결과, 주의 집중의 경우, AR 조건(M = 4.96, SD = 0.98)이 정적 조건(M = 4.32, SD = 1.34)보다 높은 경향성을 띄었다(t(44) = -1.84, p = .07). 보상에서도 AR 조건(M = 4.
상관분석 결과, 사용자 참여와 구매 의사는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r = .86, p < .01).
셋째, 사용자 참여의 매개 효과를 검증한 결과, 사용자 참여는 이미지 제시 방식과 구매 의사 사이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사용자의 심리적 상태를 의미하는 사용자 참여가 이미지 제시 방식과 구매 의사 사이를 완전매개하는 것은 S-O-R 이론을 지지하는 결과이다.
따라서 사용자 참여의 4가지 하위요인중 심미성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AR 음식 이미지 자극은 사용자 참여 중에서도 특히 시각적인 경험을 의미하는 심미성에 영향을 미치며, 심미성은 해당 음식에 대한 구매 의사에 영향을 미친다.
이미지 제시 방식은 심미성을 유의하게 예측하였고(B = 1.35, SE = .38, p < .05), 심미성은 구매 의사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B = .87, SE = .11, p < .05).
지각된 사용성의 매개 효과를 검증한 결과, 이미지 제시 방식은 지각된 사용성을 예측하지 못하였다(B = -.10, SE = .25, p > .05).
지각된 사용성이 포함되지 않았을 때 이미지 제시 방식이 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했으며(B = .93, SE = .44, p < .05), 지각된 사용성이 포함되었을 때에도 이미지 제시 방식은 구매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B = 1.01, SE = .40, p < .05).
현재 대다수의 음식 주문 어플리케이션이나 온라인 주문 사이트는 정적인 이미지로 상품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연구 결과, 정적인 이미지보다 AR로 음식 이미지를 제시하는 것이 구매의사와 사용자 참여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부분 정적인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AR로 음식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제공한다면 사용자 참여와 구매 의사 측면에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요식업계 마케터들은 음식 이미지를 AR로 제시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온라인 기업뿐만 아니라 일반 음식점에서도 일반적인 종이 메뉴판 대신 태블릿을 활용해서 AR 기능을 통해 음식을 볼 수 있는 메뉴판을 제공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디바이스의 유형에 따른 효과를 다룬 연구 중에서 태블릿을 사용했을 때 유의했던 효과가 스마트폰을 이용했을 때는 유의하지 않았던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Brengman et al., 2018), 후속 연구에서는 화면크기가 작은 스마트폰에서도 AR의 효과가 나타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 2016). 따라서 문헌에서 밝힌 AR의 긍정적인 효과는 이러한 품목에 한정된다고 볼 수 있으며, AR의 효과가 다른 특성을 가진 품목에도 적용이 될지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으로 소비되고 있는 대표적인 상품인 음식에 주목하였다(Shen et al.
, 2017). 따라서 본 연구에서 밝힌 AR의 효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선 후속 연구에서는 높은 연령대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할 필요성이 있다.
, 2018), 후속 연구에서는 화면크기가 작은 스마트폰에서도 AR의 효과가 나타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음식을 주문할 때 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면, 음식 이미지를 AR로 제시하는 것의 효과를 스마트폰에서도 알아보아야 실제 산업계에서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는 참가자들이 모두 20대의 대학생이었다는 점이다. 20대의 젊은 참가자들은 새로운 기술인 AR에 대한 거부감이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다.
이 연구는 몇 가지 시사점을 가진다. 첫째, 모바일 음식 주문 서비스 업체에서 본 연구 결과를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다. 현재 대다수의 음식 주문 어플리케이션이나 온라인 주문 사이트는 정적인 이미지로 상품을 제시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Brien et al., 2018에 따르면, 사용자 참여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사용자 참여(User Engagement)란 컴퓨터 기반 기기와 상호작용할 때 사용자의 행동적, 인지적, 정서적 몰입으로 특징되는 사용자 경험을 의미한다(O’Brien et al., 2018).
최근의 연구에서 재구조화된 사용자 참여 척도의 4개의 차원은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 2018). 주의 집중은 상호작용 상황에 얼마나 몰입되었는지, 지각된 사용성은 상호작용 상황에서 경험한 부정적 정서와 인지적 노력 정도, 심미성은 인터페이스의 시각적 매력, 보상은 경험에 대한 만족을 의미한다(O’Brien et al., 2018).
Cano(2017), Chung(2018) 논문에 따르면, 사용자 참여는 무엇을 제시하는 방식에 의해 영향을 받는가?
사용자 참여는 이미지를 제시하는 방식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Cano et al., 2017; Chu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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