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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AR기반의 스마트 해상교통안전모니터링 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mart Maritime Traffic Safety Monitoring System Based on AI & AR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6, 2019년, pp.642 - 648  

김원욱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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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은 충돌방지를 위해 해상충돌예방규칙에 의해 운항한다. 하지만 다수의 선박이 동시에 운항하는 특수상황 시에는 해상충돌예방규칙을 적용하기 곤란하며 이때는 운항자의 개인능력에 의한다. 이러한 경우 해상교통관제를 통한 교통상황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VTS(Vessel Traffic Services)를 통해 해상교통이 관리되고 있으며 운용 방법은 관제요원이 VTS 시스템을 이용하여 위험상황을 판단하고 통신시설을 이용하여 선박들에게 안전운항을 권고한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 방법에 AI(Artificial Intelligence) 기법을 추가하여 운항자의 관점에서 위험상황을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또한, 관제 효율성 증대를 위해 AR(Augmented Reality)기법을 추가한 해상교통안전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해 설명한다. 이 시스템은 위험상황 및 위험 우선순위 예측이 정량적으로 가능하여 복잡한 교통상황시 실제 운항자가 충돌회피하는 방법과 동일한 순차적 위험상황 해소가 가능하다. 특히, 위험상황을 관제요원의 관점뿐만 아니라 각 선박의 운항자의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어 기존의 방법보다 실제적이다. 또한, 분석결과를 통해 정량적인 위험수역 파악이 가능하여 충돌회피를 위한 권고항로 지원이 가능하다. 결과적으로 이 시스템은 해상교통상황이 복잡한 해역에서의 선박간 충돌방지에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해양분야 제4차 산업혁명에 주요한 분야를 차지하는 자율운항선박에 충돌방지 기능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ssels sail according to the COLREG to prevent a collision. However, it is difficult to apply COLREG under special situation as heavy traffic, at this time personal skills of the operator are required. In this case, traffic control is required through the maritime traffic monitoring system. There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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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관리방법에 추가적인 기법인 AI 기능을 이용하여 선박운항자의 관점에서 위험상황을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또한, 실제와 동일한 상황을 관제요원에게 제공하기 위해 AR기법을 추가한 해상교통안전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스템은 해기지식을 가진 관제요원이 해상교통상황을 관리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포함하고 추가적인 기법을 적용하여 관제 효율성을 높이고 이로 인해 안전도를 증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또한, 실제와 동일한 상황을 관제요원에게 제공하기 위해 AR기법을 추가한 해상교통안전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스템은 해기지식을 가진 관제요원이 해상교통상황을 관리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포함하고 추가적인 기법을 적용하여 관제 효율성을 높이고 이로 인해 안전도를 증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VTS가 설치되지 않는 공사구간 등에 해기지식이 부족한 일반 관제 요원들에 의한 안전관리 시 정량적 위험상황을 알려주고 안전한 교통관리를 위한 적절한 판단을 지원한다.
  • 이에 전 세계적으로 VTS(Vessel Traffic Service)를 통해 해상교통관리가 수행되고 있으며 운용 방법은 관제요원이 VTS 시스템을 이용하여 위험상황을 판단하고 통신시설을 이용하여 선박들에게 안전운항을 권고한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관리방법에 추가적인 기법인 AI 기능을 이용하여 선박운항자의 관점에서 위험상황을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또한, 실제와 동일한 상황을 관제요원에게 제공하기 위해 AR기법을 추가한 해상교통안전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하지만 이 기능은 현재 VTS센터에서도 운용 중에 있다. 이런 이유로 이 연구에서는 해상교통관리의 효율성 증대와 충돌예방 등 해상교통의 안전도 향상을 위해 기능을 추가하 였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AI기법의 운항자의 조종 부담감을 표현한 해상교통위험성모델을 적용하였다.
  • , 1988; Kijima and Furukawa, 2003). 이에 이 연구에서는 선박동적위험영역을 구하여 해상교통관제에 적용하고자 한다. 혼잡한 해상교통상황에서 선박 간 충돌방지를 위해서는 위험 우선순위를 파악하여 순차적으로 위험상황을 해소하여야 한다.
  • 그러므로 관제요원의 운항 지식에 의한 주관적 판단으로 수행되고 있으며 복잡한 해상 교통 발생의 경우 관제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감소시키기 위해 정량화된 위험영역을 지정하여 상호 위험선박을 선별하고 이를 전자해도 상에 가시화하여 쉽게 관제를 수행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사용된 이론적 모델은 선박운항자의 심리적 부담감을 표현한 이론식과 선박의 속력을 고려한 동적선박영역(Wang, 2010)을 결합하여 저자가 개발한 항해위험 성평가모델이며(K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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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수의 선박이 동시에 운항하게 될 경우 중요한 것은? 선박은 해상 교통상황이 복잡하여 충돌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항내, 좁은수로, 연안 등을 운항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경우 해상충돌예방규칙에 의해 운항하지만 다수의 선박이 동시에 운항하게 될 경우 특수한 상황으로 이 규칙을 적용하기 곤란하며 이때는 운항자의 개인능력에 의한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충돌방지를 위해 육상에서 다수 선박에 대한 교통관제를 통해 해상 교통상황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해상교통위험성평가모델에서 동적영역의 위험영역이란 무엇인가? 이렇게 만들어진 수식을 이용하여 위험지표를 설정하여 해상교통위험성평가모델을 만들었다. 동적영역의 위험영역은 이 영역 내부에 타 선박이 진입할 경우 충돌의 위험성이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고 선박의 길이를 기준으로 한 정적선 박영역(Fujii and Tanaka, 1971; Coldwell, 1983)과 선박의 길이 뿐만 아니라 선속, 조종성능과 상대선의 주변 환경을 반영하는 동적선박영역으로 분류된다. 이때 위험영역은 경계영역과 한계영역으로 구분되며 경계영역에 진입 시 위험을 느끼고 한계영역에 도달하면 매우 큰 위험을 느낀다.
다수의 선박이 동시에 운항하게 될 경우 해상교통관리에 쓰이는 시스템은?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충돌방지를 위해 육상에서 다수 선박에 대한 교통관제를 통해 해상 교통상황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VTS(Vessel Traffic Service)를 통해 해상교통관리가 수행되고 있으며 운용 방법은 관제요원이 VTS 시스템을 이용하여 위험상황을 판단하고 통신시설을 이용하여 선박들에게 안전운항을 권고한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관리방법에 추가적인 기법인 AI 기능을 이용하여 선박운항자의 관점에서 위험상황을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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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rimura, N., K. Yamada, K. Watanabe, N. Shiota, and K. Ohtani(1988), A Study on Man-machine System in Vessel Traffic Flow, Ship's Research, Vol 25, No. 3, Research Report, pp. 55-71 (in Japanese). 

  2. Coldwell, T. G.(1983), Marine traffic behaviour in restricted waters, The Journal of Navigation, 36, pp. 431-444. 

  3. Fujii, Y. and K. Tanaka(1971), Traffic capacity, The Journal of Navigation, 24, pp. 543-552. 

  4. Kijima, K. and Y. Furukawa(2003), Automatic collision avoidance system using the concept of blocking area, Proc. of IFAC Conf. on Manoeuvring and Control of Marine Craft, Girona, Spain. pp. 262-267. 

  5. Kim, W. O., S. J. Kang, D. G. Youn, J. Y. Bae, and C. J. Kim(2017), A Study on the Coastal Navigation Safety by Navigational Risk Assessment Model, Journal of Fishier and Marine Educational Research, 29(1), pp. 201-207. 

  6. Kobayashi H. and M. Endoh(1976), Analysis of Collision Avoiding Action of Ship, Journal of Japanese Navigation Research, No. 55, pp. 101-109 (in Japanese). 

  7. Leffingwell, D.(2007), Scaling Software Agility, Part II, pp. 102-114. 

  8. McConnell, S.(2003), Professional Software Development: Shorter Schedules, Higher Quality Products, More Successful Projects, Enhanced Careers, pp. 161-181. 

  9. Wang, N.(2010). An Intelligent Spatial Collision risk Based on the Quaternion Ship Domain, The Journal of Navigation, 63, pp. 733-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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