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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를 활용한 디지털 게임의 속성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Attributions of Digital Game Using AHP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7, 2016년, pp.431 - 437  

권용만 (가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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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산업화된 1970년대 이후 게임의 정의를 통하여 그 속성을 연구하려는 노력이 계속되어 왔으며, 본 연구는 Katie Salen과 Eric Zimmerman이 통합적으로 정리한 규칙, 목표, 갈등, 활동, 의사결정, 자발성, 예술성 등 7개의 게임속성에 대하여 AHP 이론에 근거하여 그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게임업계 전문가를 통한 게임 속성에 대한 쌍대비교 설문을 실시한 후 데이터를 분석하였으며, 게임이용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2차 설문을 통하여 그 결과가 분석모델과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게임속성의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위에서 언급한 7개의 요인 중 목표(24%)의 중요도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예술성(16%), 자발성(15%), 규칙(13%) 등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이는 게임개발에 있어서 게임 이용자가 수행해야할 목표를 분명히 제시하는 것과 아울러 이펙트 등의 영상효과를 크게 고려해야 함을 암시하는 것으로, 본 연구는 게임 개발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할 속성이 무엇이며 그 중요도는 얼마나 되는가를 체계적으로 규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game is industrialized in the 1970s, efforts to study attributions throughout the definition of the game has been continued. This study analyzed the importance of 7 attributions including rule, goal, conflict, activity, decision-making, voluntary, art that were collectively organized by Ka...

주제어

참고문헌 (21)

  1. Korea Entertainment System Industry Association, "A Study on the Master Plan for the Development of the Computer Game Industry", ETRI & KESA, pp. 35-39, 1998. 

  2. Yong Man Kwon, "A Study on the evolution of Game Business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18, pp.3-10, 2009. 

  3. Jong Hyun Wi, "Business Strategy of Online Game", pp. 14-19, Jeumedia, 2006. 

  4.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 2014 Investigative Report of Public Entertainment Activities", pp. 27-28, 2014. 

  5. In-su Kim, Hyung-Won Jung, Tae-Gyu Kim, "Study on fun factor in Smartphone Convergency Game-focusing on the defense and plunde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y, Vol. 13, No. 7, pp. 367-372, 2015. 

  6. Tae-Gyu Kim, Seuc-Ho Ryu, Byung-pyo Kyung, wan-Bok Lee, Dong-Lyeor Lee, "Study on Social Function Factor in S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1, pp. 185-191, 2010. 

  7. Tae-Gyu Kim, Secu-Ho Ryu, Byung-Pyo Kyung, Wan-Bok Lee, "Social Network Games(SNG) to concentrate on the Analysis of Causes", Journal of Convergency, Vol. 10, No. 1, pp. 445-45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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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Greg Costikyan, "I have No Word and I Must Design, Interactive Fantasy#32", http://www.geocities.com/SiliconValley/Bay/2535/nowords.html, 1994. 

  15. David Parlett, "The Oxford History of Board Games", Oxford University Press, pp. 1, 1991. 

  16. katie Salen & Eric Zimmerman, "Rules of Play: Game design Fundamentals", The MIT Press, pp. 71-83, 2003. 

  17. Il-Kyung Kwon, Sang-yong Lee, "Evaluation of AHP-Based Mobile MMORPG Game Interface Usability", Journal of Convergency, Vol. 15, No. 3, pp. 255-261, 2015. 

  18. Satty T. L.,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 New York, 1980. 

  19. Aczel J. & Satty T. L., "Procedures for Synthesizing Ratio Scale Judgement", Journal of Mathematical Psychology, pp. 27, 1983. 

  20. Zihir m. s., "Incorporating the Uncertainty of Decision Judgement in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 Research, Vol. 53, 1991. 

  21. Choong soo Lee, "Evaluation Model of On-line Game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 The e-business Studies, Vol. 9, No. 3, pp. 109-12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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