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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유동해석을 통한 화장로의 에너지 효율개선 및 실증연구
Energy Efficiency Improvement and Field Scale Study of Crematory using Computation Fluid Dynamics 원문보기

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30 no.1, 2019년, pp.95 - 101  

원용태 (가톨릭관동대학교 환경공학과) ,  이승목 (가톨릭관동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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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2016년 화장률은 82.7%로 1994년의 20.5%보다 4배나 높았다. 화장률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화장시설이 부족해지면서 화장률이 높아질수록 화장시설의 증설이 요구되고 있으며, 또한 화장로의 장기간 작동에 따라 많은 양의 연료가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화장로의 열효율 특성을 최적화하고, 증가하는 화장에 대한 요구에 대응하는 화장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전산 유체 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함으로써 열전달 계수를 포함한 열흐름 특성을 조사하는 것이다. CFD 모델은 화장시설에 대한 현장 실험으로 검증되었다. 시뮬레이션 결과, 주 연소기에서 연료 소비가 거의 25% 감소하고 체류 시간이 증가했다. 시뮬레이션을 토대로 개량된 연소기, 열교환기, 2차 연소 공기 시스템, 내화 및 단열재를 사용하여 개선된 화장로를 구성하였다. 현장실험 결과 에너지 소비가 약 54.4%로 줄어들었으며 연소 시간이 거의 20 min 단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remation rate of Korea in 2016 was 82.7% which is four times greater than 20.5% in 1994. As increasing the cremation rate gradually, it cause a shortage of cremation facilities resulting in building more cremation facilities to meet the increasing inquiries on cremation or a large amount of fu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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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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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급격히 증가하는 화장수요에 대응하고 화장로의 추가증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저에너지 부하 고속 화장로(이하 고속 화장로)를 개발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화장로 설비의 설계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또한 완전연소를 통한 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적정 연소공기를 공급하는 로체 구조, 빠른 시간 내에 피화장체를 연소할 수 있는 광폭화염 형성 버너 및 버너운전기술을 적용한 화장로 설비를 실증한다.
  • 본 연구를 통해 고속 화장로를 적용하여 운전함으로써 화장로시설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를 통하여 증가하는 화장수요 증가에 따른 화장로 신설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따라서, 고상연료 내의 연소현상을 전산유체역학 계산 도메인에서 배제하는 방법인 고상연료를 기상연료로 전환하여 경계 조건을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인 화장로, 폐기물 소각로 대상 전산유체역학 해석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각대상물인 시체, 관, 부장품 같은 고상물질을 enthalpy가 동일한 가스상 물질(CH4, CO, H2O)로 변환시키는 기법을 개발하여 경계 조건을 설정을 하는데 사용하였다. 고상물질을 엔탈피가 동일한 가스상 물질로 변화시키기 위한 기본 개념을 Figure 1에 나타내었다.
  • 실증시험을 통해 화장시간 및 에너지사용량, 운전조건 등을 측정⋅분석하고 기존 화장로시설을 대상으로 비교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화장로 설치계획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최적의 연소조건을 실질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개선된 화장로를 현장에 적용하기 어렵다. 이에 수치해석을 통해 주연소로와 재연소로의 구조를 개선하여 연소과정에서 충분한 체류시간 및 혼합, 균일한 온도분포가 주어지도록 화장로를 설계하고자 한다. 화장로 전산유체역학(CFD)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State 2의 가스상 연료 성분을 CH4, CO로 가정하여 그 혼합물의 몰분율을 구하는 계산방법을 아래에 나타내었다
  • 그러나, 가연분의 주요성분이 탄소수가 많은 고분자 물질일 경우 전산유체역학의 연소반응이 복잡해져 계산량이 크게 증가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스상 연료 성분을 CH4과 CO로 가정하였다. 또한, State 2 혼합물의 온도 T ℃는 전산유체역학 계산 도메인에서 고상연료와 가스상 물질들의 interface에서 온도를 나타내고, 일반적으로 경험적 추측으로 구해진다.
  • 화장로에서 주연료로 사용하고 있는 LNG의 발열량은 에너지법 시행규칙(제5조 1항 관련)에 따라 9,420 kcal/Nm3으로 하였다. 또한 복사열손실은 연소로 및 덕트의 벽면으로의 방열손실을 나타내는 것으로 투입열량 및 해당구간의 부피를 고려하여 -24.5~-22.2 kW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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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차형 화장로란 무엇인가? 국내에 설치된 기존 화장로 설비의 경우 대부분이 서양의 캐비넷 방식과 달리 에너지소모가 큰 대차형 화장로로써, 화장 후 유골의 수습을 위해 대차를 로체 밖으로 반출하여 수급하는 방식이다. 화장로는 기본적으로 에너지원으로 LNG를 사용하여 버너로 피화장체를 연소시키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주연소로의 가스발생량은 초기 20 min 이내에 상대적으로 관 등이 쉽게 연소되면서 크게 증가하며, 이때 오염물질 및 열에너지의 발생량도 증가한다[4,5].
화장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오늘날 국내의 장묘문화는 매장보다는 화장을 선호하는 양상을 띠고 있다. 특히 좁은 국토면적에 의한 묘지 부족, 화장에 대한 사회적 인식 또한 급속히 변화하면서 화장수요가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신규화장로 사업의 확대 필요성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보건복지가족부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1994년 20.
화장시설 부족 문제에 대한 현황은 어떠한가? 그러나 기존 화장로 설비의 환경오염원 배출 인식에 따른 지역주민들의 님비현상 심화로 화장로 설비의 추가설치가 용이하지 않은 형편이다[2]. 2017년 화장장은 전국 59개소(화장로 346기)가 운영되고 있으나 급격한 화장률의 증가로 인해 기존 화장시설의 처리능력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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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MOHW), The Cremation Rate of Korea in 2016, Korea (2017). 

  2. Y. W. Seo, A Study of Architecture Plan of a Cremation Facility according to the Changes of the Funeral Culture, Masters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2015). 

  3. C. S. Yang, Facility Standard and Spatial Model Planning for the Crematory Facilities, Masters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2017). 

  4. C. D. Junior, E. C. L. Muniz, and N. J. Cruz, Environment system: A new concept on cremation, J. Sustain. Dev. Energy Water Environ. Syst., 6, 363-380 (2007). 

  5. H. K. Kim and Y. S. Kim, A Study on the Spatial Configuration of Korean Crematorium, Masters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2012). 

  6. Y. T. Won, Study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NOx Reduction Using Gas Burner in Cremation Incinerator, Masters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07). 

  7. S. T. Kim, A Small Power Generation Using Waste Heat of Crematory Facility, Master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Korea (2016). 

  8. R. W. Pitz and J. W. Daily, Combustion in a turbulent mixing layer formed at a rearward facing step, AIAA J., 21, 1565-1570 (1983). 

  9. C. Hirsch and B. Tartinville, 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modelling for industrial applications and some challenging issues, Int. J. Comput. Fluid Dyn., 23, 295-303 (2009). 

  10. C. K. Westbrook and F. L. Dryer, Simplified reaction mechanisms for the oxidation of hydrocarbon fuels in flames, Combust. Sci. Technol., 27, 31-43 (1981). 

  11. A. Li and O. Deutschmann, Transient modeling of chemical vapor infiltration of methane using multi-step reaction and deposition models, Chem. Eng. Sci., 62, 4976-4982 (2007). 

  12. C. Fureby, Large eddy simulation modelling of combustion for propulsion applications, Philos. Trans., 367, 2957-2969 (2009). 

  13. Y. Achawangkul, N. Maruyama, M. Hirota, C. Chaichana, and T. Sutabutr, Analysis of the biomass gasification-based shape of the crematory's secondary chamber by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J. Eng., 4, 17-23 (2014). 

  14. Y. Achawangkul, N. Maruyama, M. Hirota, C. Chaichana, M. Hirota, A. Nishimura, and P. Teeratitayangkul, CFD analysis of double-chambered crematories using biomass producer gas as a fuel source, Int. J. Mod. Eng. Res., 3, 3493-3499 (2013). 

  15. S. S. Badge, A. A. Bhole, and P. Kokil, Design and analysis of energy efficient crematorium for eco body burning, Int. J. Emerg. Trends Technol., 3, 4129-4133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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