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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에 따른 중학생의 SW 인식 비교 연구
A Study on Gender difference of SW recognition by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1, 2019년, pp.11 - 20  

이창권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  조재춘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  김현철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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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SW)의 영향력이 확산되면서 세계 주요국들은 SW 교육 정책과 더불어 여성을 위한 SW 교육 프로젝트에 힘을 쏟고 있다. 국내에서도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SW 교육이 강화되고 있지만, 그럼에도 여성의 적성과 성향에 맞는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본 연구는 성별에 따른 SW 인식 차이를 조사하기 위해 중학생 4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 대상은 남학생 207명(49.1%) 및 여학생 215명(50.9%)으로 구성되었고, SW 환경, SW 교육 인식도, SW 진로 관심도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여학생의 자신감과 흥미도를 높일 수 있는 SW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고, SW 교육 기회를 확대하여 정보 수업에 대해 관심과 기대를 높이도록 노력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SW 관련 직업과 SW 계열 전공 진학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기 위하여 SW 관련 진로에 대한 소개 및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시작하는 현 시점에서 성별에 따른 정보 과목 인식 차이가 있음을 보이고, 효과적인 성취를 위하여 성별에 따른 SW 교육과정 연구의 필요성을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nfluence of SW spreads, many countries concentrate on SW education policies for women. Although the SW education is strengthened, study on the curriculum suitable for women is still insufficient. The study conducted 422 middle school students to investigate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SW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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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현재, 성별에 따른 SW 인식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SW 환경, SW 교육, SW 진로 등 3가지 범주에서 조사를 진행했다.
  • 본 연구는 성별에 따른 전반적인 SW 인식 차이를 조사하고 비교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성별을 제외한 나머지 변인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같은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또한 정보 수업을 경험한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을 비교하기 위하여 정보수업을 경험해본 3학년과 정보수업을 경험해 보지 못한 1학년으로 구분하여 조사했다.
  • SW 환경에 의해 형성된 SW 초기 인식은 정보 과목 초기 진입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SW 교육의 안착과 지속적인 발전의 기반이 된다[13]. 따라서 학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성별에 따른 환경적 요소를 규명해볼 필요가 있으므로 SW 환경과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두 가지 관점에서 관련 연구를 조사했다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어 정보 수업을 받게 될 중학생들의 SW 인식을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SW 환경, SW 교육 인식도, SW 진로관심도 세 측면에서 SW 인식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성별에 따른 전반적인 SW 인식 차이를 조사하고 비교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성별을 제외한 나머지 변인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같은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 따라서 여성의 적성에 맞는 SW교육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남자와 여자가 SW를 인식하는 차이를 비교하고 분석부터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5 개정 정보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적용되기 시작하는 현재 시점에서 성별에 따라 받아들이는 SW 인식 차이가 어떠한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 진학 후 정규 정보 수업을 경험해보지 않은 1학년과 정규 정보 수업을 받고 있는 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성별에 따라 연구 결과를 구분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선호하는 SW 교육과정이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남학생과 여학생이 선호하는 SW 교육의 학습 내용에 차이가 있다[14].
  • 첫째, SW 개념 인지 경로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참여 학생의 94%가 SW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인지하게 된 경로는 49.
  • 첫째, SW 능력의 중요성 인식도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일상생활 속 SW 중요성의 최고점을 100점으로 환산했을 때, 남학생은 평균 73.
  • 첫째, SW 환경 접촉 태도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프로그래밍을 접할 때, 남학생들은 교수자와 학습자간 상호작용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반면 직접적인 로봇 제작이나 프로그래밍에 몰두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여학생은 사소한 오류에 집착하다보니 프로그래밍에 적극성이 부족했던 반면 토론과 말하기를 좋아하여 교수자나 그룹 간의 상호작용에 더 적극적이었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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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국의 ‘Woman in IT’는 무슨 정책인가? SW 여성 인력 부족 문제는 우리나라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니므로, 세계 주요국들은 SW 여성 인력 양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5]. 미국의 경우 ‘GirlsWhoCode’ 프로젝트를 통해 여성들에게 코딩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8], 영국의 경우 ‘Woman in IT’ 정책 지원을 통해 여성들에게 SW분야 진로 설정을 유도하고, 9세~14세 여학생을 대상으로 ‘TechFuture Girls’라는 SW 여성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여성 SW 인재를 양성 하는데 노력을 쏟고 있다[9]. 해외의 사례를 참고해 볼 때, SW 여성 인력 지원을 위해서 여성들을 위한 SW 교육을 중심으로 SW 여성 인력 부족 문제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학생이 지각하는 가정환경과 수업환경은 무엇에 큰 영향을 미치는가? 학생이 지각하는 가정환경과 수업환경은 학업성취 혹은 학업 촉진 등에 큰 영향을 미친다[12]. SW 환경에 의해 형성된 SW 초기 인식은 정보 과목 초기 진입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SW 교육의 안착과 지속적인 발전의 기반이 된다[13].
SW 능력의 중요성 인식도의 성별에 따른 학생들의 점수는 어떠한가? 첫째, SW 능력의 중요성 인식도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일상생활 속 SW 중요성의 최고점을 100점으로 환산했을 때, 남학생은 평균 73.3 점, 여학생은 68.9점으로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중요하다고 보았다[13]. 또한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부모들이 인식하는 SW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역시 높았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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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교육부 (2014)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방안. 교육부. 

  2. 교육부 (2015). 초중등 교육과정 총론,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3. 이윤우, 진석언 (2011). 여자대학생의 진로탐색활동을 위한 직업카드개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6(2). 

  4.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18). OECD employment outlook. OECD 

  5. 김정민 (2016). SW 여성인력 현황 비교 분석 - 국내외 여성 통계를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정책연구소, 2016-004호. 

  6. 유재흥,길현영,강송희 (2018). 여성 SW 인력의 경력개발 정책 연구.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17-005호. 

  7. http://nia.hunet.co.kr 

  8. https://girlswhocode.com/ 

  9. https://www.thetechpartnership.com/ 

  10. 이정민, 정현지, 박현경 (2017). 초등 SW교육에서 성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창의성, 학습흥미의 차이. 한국정보교육학회, 21(4), 381-391 

  11. 송정범, 백성혜, 이태욱(2009). 성별의 차이를 고려한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이 여중학생의 몰입수준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2(1), 45-55. 

  12. 신현숙(2009). 중학생이 지각한 수업환경, 학업촉진자, 학업기술, 학업성취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6(3), 291-311. 

  13. 길현영,임인수,송재욱,윤종혁 (2017). 중학교 SW교육 인식 현황과 자유학기제 SW진로특강의 효과성.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16-015호. 

  14. 배영권(2007). 성별의 차이를 고려한 로봇프로그래밍 교수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4(1), 27-37. 

  15.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개발원(각년도) 교육통계연보, 학교 기본 통계. 

  16. 장혜주, 김자미, 이원규 (2018). 여고생들의 미래 직업과 연계된 정보과목에 대한 인식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1(2) 

  17. 유병건, 김자미, 이원규 (2012). 성별에 따른 프로그래밍 성취도와 문제해결과정의 관계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5(6). 

  18. 윤일규, 김현철 (2018). 초.중등 학부모의 정보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을 통한 정보교과 공교육 정착 방안 탐색.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1(2). 

  19. 김민자, 김현철 (2016). 정보 교과 경험차이에 따른 대학 전공 선택 및 SW수업 학업성취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3). 

  20. 김은미 (2011). 부모와 자녀의 인터넷 리터러시의 관계. 한국언론학보, 55(2), 155-177. 

  21. 남창우, 안성훈 (2016). 초.중학생의 컴퓨터 활용 및 정보(컴퓨터) 교육 경험이 ICT 리터러시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0), 18-32. 

  22. 이숙정, 육은희 (2014). 디지털 활용 격차와 결과 격차 : 디지털 활용 능력과 정보적 지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8(5), 206-232 

  23. 성욱준 (2014). 스마트시대의 정보리터러시와 정보격차에 관한 연구. 서울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5(2), 53-75 

  24. 최윤정 외 3인 (2016). 취업 및 비취업 여성의 역량 실태와 과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Vol.2016 No.-. 

  25. 민무숙, 이정희 (2005). 공학 분야 전공 여성들의 교육과 직업경험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15(2). 

  26. Good, Woodzicka (2010). The effects of gender stereotypic and counter-stereotypic textbook images on science performance.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50(2). 

  27. Hafkin, N. J., Huyer, S. (2007). Women and Gender in ICT Statistics and Indicators for Development. Information Technologies and International Development. 4(2), 25-41. 

  28. 심재권, 김현철, 이원규 (2016). 2015 개정 정보 교육과정에 따른 피지컬컴퓨팅을 활용한 정보교육에서 성별에 따른 태도와 성취도 차이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9(4), 1-9. 

  29. Kay, R. (2008). Exploring Gender Differences in Computer-Related Behaviour : Past, Present, and Future. Social Information Technology. Chapter2, 12-30. 

  30. 손민경 (2011). 컴퓨터교육에서의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의 학습효과 분석 및 연구.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31. 최보라 (2010). 여성 공학교육의 실태분석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32. 장미은, 김자미, 김현철 (2016). 디지털 세계의 관점에서 직업의 변화에 기초한 초등학교 교과서 삽화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2) 

  33. 교육부 (2015). SW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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