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SW)의 영향력이 확산되면서 세계 주요국들은 SW 교육 정책과 더불어 여성을 위한 SW 교육 프로젝트에 힘을 쏟고 있다. 국내에서도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SW 교육이 강화되고 있지만, 그럼에도 여성의 적성과 성향에 맞는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본 연구는 성별에 따른 SW 인식 차이를 조사하기 위해 중학생 4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 대상은 남학생 207명(49.1%) 및 여학생 215명(50.9%)으로 구성되었고, SW 환경, SW 교육 인식도, SW 진로 관심도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여학생의 자신감과 흥미도를 높일 수 있는 SW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고, SW 교육 기회를 확대하여 정보 수업에 대해 관심과 기대를 높이도록 노력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SW 관련 직업과 SW 계열 전공 진학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기 위하여 SW 관련 진로에 대한 소개 및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시작하는 현 시점에서 성별에 따른 정보 과목 인식 차이가 있음을 보이고, 효과적인 성취를 위하여 성별에 따른 SW 교육과정 연구의 필요성을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소프트웨어(SW)의 영향력이 확산되면서 세계 주요국들은 SW 교육 정책과 더불어 여성을 위한 SW 교육 프로젝트에 힘을 쏟고 있다. 국내에서도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SW 교육이 강화되고 있지만, 그럼에도 여성의 적성과 성향에 맞는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본 연구는 성별에 따른 SW 인식 차이를 조사하기 위해 중학생 4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 대상은 남학생 207명(49.1%) 및 여학생 215명(50.9%)으로 구성되었고, SW 환경, SW 교육 인식도, SW 진로 관심도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여학생의 자신감과 흥미도를 높일 수 있는 SW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고, SW 교육 기회를 확대하여 정보 수업에 대해 관심과 기대를 높이도록 노력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SW 관련 직업과 SW 계열 전공 진학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기 위하여 SW 관련 진로에 대한 소개 및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시작하는 현 시점에서 성별에 따른 정보 과목 인식 차이가 있음을 보이고, 효과적인 성취를 위하여 성별에 따른 SW 교육과정 연구의 필요성을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As the influence of SW spreads, many countries concentrate on SW education policies for women. Although the SW education is strengthened, study on the curriculum suitable for women is still insufficient. The study conducted 422 middle school students to investigate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SW by...
As the influence of SW spreads, many countries concentrate on SW education policies for women. Although the SW education is strengthened, study on the curriculum suitable for women is still insufficient. The study conducted 422 middle school students to investigate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SW by gender. It consisted of 207 male students and 215 female students, and survey analyzed in three categories : SW environment, SW education awareness and SW career interest. The analysis showed that SW education for female students is necessary to increase the confidence and interest in them, and that SW education opportunities for female students should be expanded so that interest and expect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should be increased.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introduce and promote SW related career path which can increase interest in SW related job and SW related major.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at this point when the revised curriculum begins to be applied, there are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informatics and SW by gender, and that it is necessary to study the SW curriculum suitable for gender for effective achievement.
As the influence of SW spreads, many countries concentrate on SW education policies for women. Although the SW education is strengthened, study on the curriculum suitable for women is still insufficient. The study conducted 422 middle school students to investigate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SW by gender. It consisted of 207 male students and 215 female students, and survey analyzed in three categories : SW environment, SW education awareness and SW career interest. The analysis showed that SW education for female students is necessary to increase the confidence and interest in them, and that SW education opportunities for female students should be expanded so that interest and expect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should be increased.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introduce and promote SW related career path which can increase interest in SW related job and SW related major.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at this point when the revised curriculum begins to be applied, there are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informatics and SW by gender, and that it is necessary to study the SW curriculum suitable for gender for effective achieve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현재, 성별에 따른 SW 인식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SW 환경, SW 교육, SW 진로 등 3가지 범주에서 조사를 진행했다.
본 연구는 성별에 따른 전반적인 SW 인식 차이를 조사하고 비교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성별을 제외한 나머지 변인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같은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또한 정보 수업을 경험한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을 비교하기 위하여 정보수업을 경험해본 3학년과 정보수업을 경험해 보지 못한 1학년으로 구분하여 조사했다.
SW 환경에 의해 형성된 SW 초기 인식은 정보 과목 초기 진입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SW 교육의 안착과 지속적인 발전의 기반이 된다[13]. 따라서 학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성별에 따른 환경적 요소를 규명해볼 필요가 있으므로 SW 환경과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두 가지 관점에서 관련 연구를 조사했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어 정보 수업을 받게 될 중학생들의 SW 인식을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SW 환경, SW 교육 인식도, SW 진로관심도 세 측면에서 SW 인식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성별에 따른 전반적인 SW 인식 차이를 조사하고 비교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성별을 제외한 나머지 변인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같은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따라서 여성의 적성에 맞는 SW교육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남자와 여자가 SW를 인식하는 차이를 비교하고 분석부터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5 개정 정보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적용되기 시작하는 현재 시점에서 성별에 따라 받아들이는 SW 인식 차이가 어떠한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 진학 후 정규 정보 수업을 경험해보지 않은 1학년과 정규 정보 수업을 받고 있는 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성별에 따라 연구 결과를 구분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둘째, 선호하는 SW 교육과정이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남학생과 여학생이 선호하는 SW 교육의 학습 내용에 차이가 있다[14].
첫째, SW 개념 인지 경로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참여 학생의 94%가 SW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인지하게 된 경로는 49.
첫째, SW 능력의 중요성 인식도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일상생활 속 SW 중요성의 최고점을 100점으로 환산했을 때, 남학생은 평균 73.
첫째, SW 환경 접촉 태도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프로그래밍을 접할 때, 남학생들은 교수자와 학습자간 상호작용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반면 직접적인 로봇 제작이나 프로그래밍에 몰두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여학생은 사소한 오류에 집착하다보니 프로그래밍에 적극성이 부족했던 반면 토론과 말하기를 좋아하여 교수자나 그룹 간의 상호작용에 더 적극적이었다[14].
제안 방법
‘SW 능력 중요성 인식도’는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데 개인이 체감하는 SW 능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문항으로 리커트식 5점 척도로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길현영[13]의 기존 연구를 토대로 선택지를 구성하였으며, 복수 선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각 선택지의 응답 수를 학생 수로 나누어 계산한 백분율 값을 이용하여 차이를 비교했다. 선택한 학생 수 비율을 세로축으로 나타낸 성별에 따른 ‘SW 개념 인지 경로’ 조사 결과는 <그림 1>과 같다.
따라서 ‘SW 주전공 진학 희망도’와 ‘SW 부전공 진학 희망도’로 나누어 SW진학 관심도를 조사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가장 친숙한 SW 활동인 ‘SNS 활용’, ‘인터넷 활용’의 이용 수준과 사무용으로 자주 이용되는 응용 SW에 대한 활용 수준을 측정한 ‘사무용 SW 활용’, 스스로 생각하기에 검색을 통해 얼마나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를 측정한 ‘자료 수집 능력 자신감’ 항목을 통해 성별에 따른 SW 사용환경을 분석하여 비교하였다.
따라서 성별을 제외한 나머지 변인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같은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또한 정보 수업을 경험한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을 비교하기 위하여 정보수업을 경험해본 3학년과 정보수업을 경험해 보지 못한 1학년으로 구분하여 조사했다. 조사 시기는 2018년 4월이었으며, 연구 대상의 성별 및 학년별 분포는 <표1>과 같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기존 연구를 토대로 분석하여 제작했다. 설문 문항 제작에 참고한 관련 연구자료는 <표 2>와 같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현재, 성별에 따른 SW 인식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SW 환경, SW 교육, SW 진로 등 3가지 범주에서 조사를 진행했다.
연구를 진행한 학교의 경우 2015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따라 엔트리를 이용한 블록 프로그래밍 교육을 한다. 중학교 진학후 정규 정보 수업을 경험해보지 않은 1학년과 정규 정보 수업을 받는 중인 3학년으로 구분하여 리커트식 5점 척도로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인지적 요소가 아닌 정의적 요소에 대한 측정이 중심이기 때문에 같은 학년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는 것 보다 비슷한 환경적 요소를 가진 표본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동일 학교의 다른 학년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중학교 진학후 정규 정보 수업을 경험해보지 않은 1학년과 정규 정보 수업을 받는 중인 3학년으로 구분하여 리커트식 5점 척도로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인지적 요소가 아닌 정의적 요소에 대한 측정이 중심이기 때문에 같은 학년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는 것 보다 비슷한 환경적 요소를 가진 표본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동일 학교의 다른 학년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성별에 따른 ‘정보 수업 관심도’ 조사결과는 <표 6>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2015 개정 정보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적용되기 시작하는 현재 시점에서 성별에 따라 받아들이는 SW 인식 차이가 어떠한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 진학 후 정규 정보 수업을 경험해보지 않은 1학년과 정규 정보 수업을 받고 있는 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성별에 따라 연구 결과를 구분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 수집된 자료는 SPSS 1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설문의 유의성을 검증했다.
이론/모형
만약 성별에 따라 인지하게 되는 경로가 다르다면, 인지 경로의 차이에서 파생된 SW 개념에 대한 긍정적 인식 혹은 부정적 인식에 대해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길현영[13]의 기존 연구를 토대로 선택지를 구성하였으며, 복수 선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각 선택지의 응답 수를 학생 수로 나누어 계산한 백분율 값을 이용하여 차이를 비교했다.
성능/효과
‘SNS 활용’, ‘인터넷 활용’, ‘사무용 SW 활용’ 모두 여학생의 평균 점수가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1학년과 3학년 모두 남학생의 정보 수업에 대한 기대감이 여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어 정보 수업을 받게 될 중학생들의 SW 인식을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SW 환경, SW 교육 인식도, SW 진로관심도 세 측면에서 SW 인식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인식 차이를 고려하여 개발된 각 성별의 성향과 태도에 맞는 SW 교육과정은 효과적이고 공평한 SW 학습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SW에 대해 한 번도 들어보지 못했다고 답한 학생 비율은 전체의 6%(24명)로, SW에 대한 인지도는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SW에 대해 인식하게 된 가장 많은 경로는 남학생의 51%(106명)와 여학생의 53%(113명)가 선택한 학교였고, 다음으로 많은 경로는 남학생의 51%(105명)와 여학생의 43%(92명)가 선택한 인터넷이었다.
첫째, SW 환경 측면에서 볼 때 여학생은 남학생 보다 SW 활용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도가 낮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여학생들은 SW를 도구적으로 이용하는 데에는 오히려 남학생보다 잘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나, SW를 목적으로 활용하는 활동에는 자신감 및 흥미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성별에 따라 체감하는 SW 보조 환경 및 부모의 SW 친숙도 환경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SW 관련 전공으로 진학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SW 직업 관심도’와 마찬가지로 ‘SW 능력 중요성 인식도’ 평균 점수와 비교해 볼 때, 점수가 매우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SW 관련 직업을 얻기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SW 능력 중요성 인식도’ 평균 점수와 비교해 볼 때, 점수가 매우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SW 능력의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3점 후반대를 답한 것으로 보아, 성별과 관계 없이 SW의 중요성을 모두 높게 인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SW 교육 인식도 측면에서 볼 때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SW 교육 경험이 적었고, 정보 수업에 대한 관심도도 낮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남학생의 34%만이 SW 교육을 경험해 본 적이 없다고 응답한 반면, 여학생은 46%가 SW 교육을 받아 본적이 없다고 응답했다.
셋째, SW 교육의 진로선택 영향 정도이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중등교육에서 컴퓨터 과학 관련 내용을 이수했는지 여부에 따라서 대학 전공 선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19].
셋째, SW 진로 관심도 측면에서 성별과 관계없이 SW 능력의 중요성 인식은 모두 높지만, SW 관련 분야 직업 및 진학에 대한 관심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다. 구체적으로 보면, 여학생들의 SW관련 직업 희망 및 진학 희망에 대한 관심은 중간 점수보다 낮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여학생들은 SW를 도구적으로 이용하는 데에는 오히려 남학생보다 잘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나, SW를 목적으로 활용하는 활동에는 자신감 및 흥미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성별에 따라 체감하는 SW 보조 환경 및 부모의 SW 친숙도 환경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여학생의 자신감과 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는 SW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첫째, SW 환경 측면에서 볼 때 여학생은 남학생 보다 SW 활용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도가 낮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여학생들은 SW를 도구적으로 이용하는 데에는 오히려 남학생보다 잘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나, SW를 목적으로 활용하는 활동에는 자신감 및 흥미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업을 경험한 3학년의 평균 점수가 수업을 경험해보지 못한 1학년 학생들보다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보아, 정보 수업을 경험해 보면 정보 수업에 대한 기대감이 더 커진다고 추정해볼 수 있다. 특히 기간이 짧아 일반화 적용에는 어려움이 있겠지만, 성별에 따른 3힉년의 정보 수업 관심도의 차이가 1학년의 정보 수업 기대도 차이보다 적은 것으로 보아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따른 정보 수업이 남학생과 여학생간의 정보 수업에 대한 기대와 관심의 차이를 줄여 줄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정보 수업을 경험한 이후 정보 수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아, 자신의 적성에 맞는 교육과정으로 수업을 받게 될 경우 더욱 높은 효과를 거둘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향후 연구과제에서는 성별에 따른 성향과 태도에 적합한 SW교육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여학생의 SW 교육 경험 기회가 부족했음을 의미하며, 앞으로 여학생들을 위한 SW 교육 경험이 확대되어야 할 것임을 시사한다. 하지만 본 설문의 결과는 성별에 따른 SW 교육 경험의 기회에 대한 대략적인 차이만 비교할 수 있을 뿐, 어디에서 어떤 SW 교육을 제공 받았고, 왜 그러한 차이가 있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원인은 비교하지 못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국의 ‘Woman in IT’는 무슨 정책인가?
SW 여성 인력 부족 문제는 우리나라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니므로, 세계 주요국들은 SW 여성 인력 양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5]. 미국의 경우 ‘GirlsWhoCode’ 프로젝트를 통해 여성들에게 코딩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8], 영국의 경우 ‘Woman in IT’ 정책 지원을 통해 여성들에게 SW분야 진로 설정을 유도하고, 9세~14세 여학생을 대상으로 ‘TechFuture Girls’라는 SW 여성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여성 SW 인재를 양성 하는데 노력을 쏟고 있다[9]. 해외의 사례를 참고해 볼 때, SW 여성 인력 지원을 위해서 여성들을 위한 SW 교육을 중심으로 SW 여성 인력 부족 문제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학생이 지각하는 가정환경과 수업환경은 무엇에 큰 영향을 미치는가?
학생이 지각하는 가정환경과 수업환경은 학업성취 혹은 학업 촉진 등에 큰 영향을 미친다[12]. SW 환경에 의해 형성된 SW 초기 인식은 정보 과목 초기 진입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SW 교육의 안착과 지속적인 발전의 기반이 된다[13].
SW 능력의 중요성 인식도의 성별에 따른 학생들의 점수는 어떠한가?
첫째, SW 능력의 중요성 인식도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일상생활 속 SW 중요성의 최고점을 100점으로 환산했을 때, 남학생은 평균 73.3 점, 여학생은 68.9점으로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중요하다고 보았다[13]. 또한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부모들이 인식하는 SW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역시 높았다[18].
참고문헌 (33)
교육부 (2014)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방안. 교육부.
교육부 (2015). 초중등 교육과정 총론,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이윤우, 진석언 (2011). 여자대학생의 진로탐색활동을 위한 직업카드개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6(2).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18). OECD employment outlook. OECD
김정민 (2016). SW 여성인력 현황 비교 분석 - 국내외 여성 통계를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정책연구소, 2016-004호.
유재흥,길현영,강송희 (2018). 여성 SW 인력의 경력개발 정책 연구.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17-005호.
최윤정 외 3인 (2016). 취업 및 비취업 여성의 역량 실태와 과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Vol.2016 No.-.
민무숙, 이정희 (2005). 공학 분야 전공 여성들의 교육과 직업경험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15(2).
Good, Woodzicka (2010). The effects of gender stereotypic and counter-stereotypic textbook images on science performance.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50(2).
Hafkin, N. J., Huyer, S. (2007). Women and Gender in ICT Statistics and Indicators for Development. Information Technologies and International Development. 4(2), 25-41.
심재권, 김현철, 이원규 (2016). 2015 개정 정보 교육과정에 따른 피지컬컴퓨팅을 활용한 정보교육에서 성별에 따른 태도와 성취도 차이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9(4), 1-9.
Kay, R. (2008). Exploring Gender Differences in Computer-Related Behaviour : Past, Present, and Future. Social Information Technology. Chapter2, 12-30.
손민경 (2011). 컴퓨터교육에서의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의 학습효과 분석 및 연구.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최보라 (2010). 여성 공학교육의 실태분석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장미은, 김자미, 김현철 (2016). 디지털 세계의 관점에서 직업의 변화에 기초한 초등학교 교과서 삽화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