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21 no.1, 2019년, pp.51 - 58
윤소정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이상엽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임선주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Although 'assessment for learning' rather than 'assessment of learning' has been emphasized recently, student learning before examinations is still unclea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re-assessment learning activities (PALA) and to find mechanism factors (MF) that influence thos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험은 어떤 요소를 갖추어야 하는가? | 평가 전에 학생들은 시험을 준비하면서 학습하고, 평가 중에 자신의 학습을 확인하며, 평가 후에 시험결과에 대한 정보와 피드백을 통해 학습을 지속한다. 시험은 학생들의 준비 과정에서 인지활동뿐만 아니라 메타인지활동을 촉진할 수 있어야 하며, 평가 후에도 학생들의 학업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피드백이 제공되어야 한다. 시험이 학생들의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좋은 평가의 판단기준이기도 하다[2]. | |
본 연구의 의의에 따르면 교육자는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가? | 또한 3학년과 4학년에서 필기와 실기시험에 대한 평가 전 학습활동과 기전요인을 비교함으로써 평가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예를 제시하였다. 교육자는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도록 평가를 설계해야 하며, 학생 개인의 요소뿐만 아니라 학우나 교수들의 영향, 그리고 환경과 제도까지도 고려해야 한다. | |
개인요인은 무엇을 포함하는가? | 개인요인은 효과평가(impact appraisal), 반응평가(response appraisal) 및 지각된 통제감(perceived agency), 관계요인은 규범․ 신념(normative beliefs), 순응동기(motivation to comply), 그리고 환경요인으로 구성하였다. 개인요인은 시험의 결과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효과평가), 시험 준비하는 과정의 가치나 효율성은 어떻게 평가하는지(반응평가), 주어진 상황에 대해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정도는 어떠한지(지각된 통제감)를 포함한다. 관계요인은 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학우나 교수들의 의견(규범․ 신념)과, 학우나 교수들의 의견에 순응하려는 동기(순응동기)가 있다. |
Dochy F, Segers M, Gijbels D, Struyven K. Assessment engineering. In: Boud D, Falchikov N, editors. Rethinking assessment in higher education: learning for the longer term. Oxford: Routledge; 2007. p. 87-100.
Norcini J, Anderson B, Bollela V, Burch V, Costa MJ, Duvivier R, et al. Criteria for good assessment: consensus statement and recommendations from the Ottawa 2010 Conference. Med Teach. 2011;33(3):206-14.
Gibbs G, Simpson C. Conditions under which assessment supports students' learning. Learn Teach High Educ. 2005;(1):3-31.
Levant B, Zuckert W, Paolo A. Post-exam feedback with question rationales improves re-test performance of medical students on a multiple-choice exam. Adv Health Sci Educ Theory Pract. 2018;23(5):995-1003.
Tekian A, Watling CJ, Roberts TE, Steinert Y, Norcini J.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feedback in the context of competency-based education. Med Teach. 2017;39(12):1245-9.
Lockyer J, Carraccio C, Chan MK, Hart D, Smee S, Touchie C, et al. Core principles of assessment in competency-based medical education. Med Teach. 2017;39(6):609-16.
Roh H, Lee JT, Yoon YS, Rhee BD. Development of a portfolio for competency-based assessment in a clinical clerkship curriculum. Korean J Med Educ. 2015;27(4):321-7.
Schuwirth LW, van der Vleuten CP. Programmatic assessment: from assessment of learning to assessment for learning. Med Teach. 2011;33(6):478-85.
Timmerman AA, Dijkstra J. A practical approach to programmatic assessment design. Adv Health Sci Educ Theory Pract. 2017;22(5):1169-82.
Heeneman S, Oudkerk Pool A, Schuwirth LW, van der Vleuten CP, Driessen EW. The impact of programmatic assessment on student learning: theory versus practice. Med Educ. 2015;49(5):487-98.
Cilliers FJ, Schuwirth LW, Adendorff HJ, Herman N, van der Vleuten CP. The mechanism of impact of summative assessment on medical students' learning. Adv Health Sci Educ Theory Pract. 2010;15(5):695-715.
Cilliers FJ, Schuwirth LW, van der Vleuten CP. Modelling the preassessment learning effects of assessment: evidence in the validity chain. Med Educ. 2012;46(11):1087-98.
Cilliers FJ, Schuwirth LW, Herman N, Adendorff HJ, van der Vleuten CP. A model of the pre-assessment learning effects of summative assessment in medical education. Adv Health Sci Educ Theory Pract. 2012;17(1):39-53.
Park HK. The impact of introducing the Korean Medical Licensing Examination clinical skills assessment on medical education. J Korean Med Assoc. 2012;55(2):116-23.
Lafleur A, Laflamme J, Leppink J, Cote L. Task demands in OSCEs influence learning strategies. Teach Learn Med. 2017;29(3):286-9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