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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과대학생은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어떻게 공부하는가: 평가 전 인지 및 메타인지 활동
How Do Medical Students Prepare for Examinations: Pre-assessment Cognitive and Meta-cognitive Activities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21 no.1, 2019년, pp.51 - 58  

윤소정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이상엽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임선주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assessment for learning' rather than 'assessment of learning' has been emphasized recently, student learning before examinations is still unclea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re-assessment learning activities (PALA) and to find mechanism factors (MF) that influence those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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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시험 전 학생들의 준비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활동과 이것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3학년과 4학년에서 필기와 실기시험에 대한 평가 전 학습활동과 기전요인을 비교함으로써 평가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예를 제시하였다. 교육자는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도록 평가를 설계해야 하며, 학생 개인의 요소뿐만 아니라 학우나 교수들의 영향, 그리고 환경과 제도까지도 고려해야 한다.
  • 본 연구에서 저자들은 위의 모형을 토대로 설문문항을 작성하여 평가 전 학습활동과 기전요인을 측정하는 양적 연구를 시행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전요인이 평가 전 학습활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필기와 실기시험에서 어떻게 다른지, 학년별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기전요인이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의 평가 전 학습활동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고, 3학년과 4학년에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의 평가 전 학습활동이 차이가 있는지, 그것에 영향을 주는 기전요인은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 저자들은 위의 모형을 토대로 설문문항을 작성하여 평가 전 학습활동과 기전요인을 측정하는 양적 연구를 시행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전요인이 평가 전 학습활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필기와 실기시험에서 어떻게 다른지, 학년별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3학년과 4학년 학생들에게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의 평가 전 학습활동과 기전요인은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험은 어떤 요소를 갖추어야 하는가? 평가 전에 학생들은 시험을 준비하면서 학습하고, 평가 중에 자신의 학습을 확인하며, 평가 후에 시험결과에 대한 정보와 피드백을 통해 학습을 지속한다. 시험은 학생들의 준비 과정에서 인지활동뿐만 아니라 메타인지활동을 촉진할 수 있어야 하며, 평가 후에도 학생들의 학업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피드백이 제공되어야 한다. 시험이 학생들의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좋은 평가의 판단기준이기도 하다[2].
본 연구의 의의에 따르면 교육자는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가? 또한 3학년과 4학년에서 필기와 실기시험에 대한 평가 전 학습활동과 기전요인을 비교함으로써 평가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예를 제시하였다. 교육자는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도록 평가를 설계해야 하며, 학생 개인의 요소뿐만 아니라 학우나 교수들의 영향, 그리고 환경과 제도까지도 고려해야 한다.
개인요인은 무엇을 포함하는가? 개인요인은 효과평가(impact appraisal), 반응평가(response appraisal) 및 지각된 통제감(perceived agency), 관계요인은 규범․ 신념(normative beliefs), 순응동기(motivation to comply), 그리고 환경요인으로 구성하였다. 개인요인은 시험의 결과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효과평가), 시험 준비하는 과정의 가치나 효율성은 어떻게 평가하는지(반응평가), 주어진 상황에 대해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정도는 어떠한지(지각된 통제감)를 포함한다. 관계요인은 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학우나 교수들의 의견(규범․ 신념)과, 학우나 교수들의 의견에 순응하려는 동기(순응동기)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Dochy F, Segers M, Gijbels D, Struyven K. Assessment engineering. In: Boud D, Falchikov N, editors. Rethinking assessment in higher education: learning for the longer term. Oxford: Routledge; 2007. p. 87-100. 

  2. Norcini J, Anderson B, Bollela V, Burch V, Costa MJ, Duvivier R, et al. Criteria for good assessment: consensus statement and recommendations from the Ottawa 2010 Conference. Med Teach. 2011;33(3):206-14. 

  3. Gibbs G, Simpson C. Conditions under which assessment supports students' learning. Learn Teach High Educ. 2005;(1):3-31. 

  4. Levant B, Zuckert W, Paolo A. Post-exam feedback with question rationales improves re-test performance of medical students on a multiple-choice exam. Adv Health Sci Educ Theory Pract. 2018;23(5):995-1003. 

  5. Tekian A, Watling CJ, Roberts TE, Steinert Y, Norcini J.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feedback in the context of competency-based education. Med Teach. 2017;39(12):1245-9. 

  6. Lockyer J, Carraccio C, Chan MK, Hart D, Smee S, Touchie C, et al. Core principles of assessment in competency-based medical education. Med Teach. 2017;39(6):609-16. 

  7. Roh H, Lee JT, Yoon YS, Rhee BD. Development of a portfolio for competency-based assessment in a clinical clerkship curriculum. Korean J Med Educ. 2015;27(4):321-7. 

  8. Schuwirth LW, van der Vleuten CP. Programmatic assessment: from assessment of learning to assessment for learning. Med Teach. 2011;33(6):478-85. 

  9. Timmerman AA, Dijkstra J. A practical approach to programmatic assessment design. Adv Health Sci Educ Theory Pract. 2017;22(5):1169-82. 

  10. Heeneman S, Oudkerk Pool A, Schuwirth LW, van der Vleuten CP, Driessen EW. The impact of programmatic assessment on student learning: theory versus practice. Med Educ. 2015;49(5):487-98. 

  11. Cilliers FJ, Schuwirth LW, Adendorff HJ, Herman N, van der Vleuten CP. The mechanism of impact of summative assessment on medical students' learning. Adv Health Sci Educ Theory Pract. 2010;15(5):695-715. 

  12. Cilliers FJ, Schuwirth LW, van der Vleuten CP. Modelling the preassessment learning effects of assessment: evidence in the validity chain. Med Educ. 2012;46(11):1087-98. 

  13. Cilliers FJ, Schuwirth LW, Herman N, Adendorff HJ, van der Vleuten CP. A model of the pre-assessment learning effects of summative assessment in medical education. Adv Health Sci Educ Theory Pract. 2012;17(1):39-53. 

  14. Park HK. The impact of introducing the Korean Medical Licensing Examination clinical skills assessment on medical education. J Korean Med Assoc. 2012;55(2):116-23. 

  15. Lafleur A, Laflamme J, Leppink J, Cote L. Task demands in OSCEs influence learning strategies. Teach Learn Med. 2017;29(3):28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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