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게임 과몰입 해소를 위한 e-스포츠 온라인 수련활동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온라인 롤(League of Legends: LoL) 게임학교'를 중심으로
Effectiveness of e-Sports Online Training Program for Relieving Youth Game Over-flow: Focusing on 'Online LoL(League of Legends) Game School'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1 no.5, 2021년, pp.133 - 142  

최정혜 (고려사이버대학교 아동영어학과) ,  방승호 (은평문화예술정보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 게임 과몰입 해소를 위한 e-스포츠 온라인 수련활동 프로그램인 '온라인 롤(League of Legends: LoL) 게임 학교'에 대한 효과성을 조사하였다. 서울시교육청 학생교육원에서 주관한 온라인 롤 게임학교는 e-스포츠게임을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관련 진로를 탐색해 볼 수 있는 수련활동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정서를 제공하였고, 내재적 동기 유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Z세대 청소년들에게 e-스포츠 교육 콘텐츠가 건강한 게임 문화를 이해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 자신의 진로와 삶에 대한 건설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iveness of 'League of Legends (LoL) game school', an e-sports online training program for relieving youth game over-flow. The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s Student Education Institute ran the program. Through this study, it was found that various activiti...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32)

  1. Lee Sj, Choi MJ, Rho MJ, Kim DJ, Choi IY. "Corrigendum: Factors Affecting User Acceptance in Over use of Smartphones in Mobile Health Services: An Empirical Study Testing a Modified Integrated Model in South Korea", Frontiers in Psychiatry, Vol. 10, pp259, 2019. 

  2. Bang S. "Students who are into games", Sang Sang Chanel, 2017. 

  3. https://enews.sen.go.kr/, 2020. 

  4. https://www.mk.co.kr/, (2020). 

  5. Son HM, Choi WH, Hwang YH, Yang HR. "The Lived Experiences of COVID-19 Patients in South Korea: A Qualitativ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Vol. 18, No. 14, pp7419, 2021. 

  6. Byeon SJ. Analysis of Media Literacy Education Performance Patterns and Perception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3), 149-167 (2021). 

  7. Choi JF, Choi JB. "Development of Gamification Model for Flipped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Crisis & Safety, Vol. 6, pp68-79, 2021. 

  8. https://www.serii.re.kr/, 2021. 

  9. https://enews.sen.go.kr/, 2020. 

  10. Yoo C, Kim Y, Sohn JH. "Evaluating the Social Cost of Conflict between New Media and Society: The Case of Gaming Disorder in South Korea", Sustainability, Vol 13, No. 14, pp8106, 2021. 

  11. Min-Jeong Kang, Eun-Ju Jeong, Hae-Yoon Cho, "The Immersion Factors and Characteristics of Youtube Channels for Generation Z",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2, No. 20, pp150-161, 2020. 

  12. Choi JF. "Gamification in Smart Learning Design to Enhance Speaking Skills for EFL Young Learner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6, No. 3, pp7-16, 2016. 

  13. Korea Game Society. "Game! Dream the infinite evolution", Hongreung Science Publishing, 2018. 

  14. Kang YD. "A Design o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for Creative Talent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 Disaster, Vol. 5, No. 1, pp1-9, 2020. 

  15. Purnama S, Ulfah M, Machali I, Wibowo A, Narmaditya BS. "Does Digital Literacy Influence Students' Online Risk? Evidence from Covid-19", Heliyon, Vol. 7, No. 6, pp07406, 2021. 

  16.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Game is game: Game X Positive functions, 2021. 

  17. Lee SY, Choi JH, Park JH, Sung MJ. "An ERP Study on the Digital Game-based Learning of English Phoneme Discrimination by EFL Children in Korea",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22 No. 2, pp50-69, 2019. 

  18. Kou Y, Gui X. "Emotion Regulation in eSports Gaming: A Qualitative Study of League of Legends", The ACM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Conference, 2020. 

  19. Kim YH, Nauright J, Suveatwatanakul C. "The Rise of E-Sports and Potential for Post-COVID Continued Growth". Sport in Society, Vol. 23, No. 11, pp1861-1871, 2020. 

  20. Mora-Cantallops M, Sicilia MA. "Team Efficiency and Network Structure: The Case of Professional League of Legends", Social Networks, Vol. 58, pp105-115, 2019. 

  21. Mora-Cantallops M, Sicilia MA. "Exploring Player Experience in Ranked League of Legend.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Vol. 37, No. 12, pp1224-1236, 2018. 

  22. https://www.insight.co.kr/, 2020. 

  23. Park JH. "The Elements of Gamification in John Dewey's Pedagogy", Korea Game Society. Vol. 17 No. 2, pp7-15. 2017. 

  24. Kolb, A., & Kolb, D. Eight Important Things to Know about the Experiential Learning Cycle. Australian Educational Leader, Vol. 40 No. 3, pp8-14. 2018. 

  25. Lee SY, Park JH, Choi JF. "Psychological Effects of Gamification on Young Learners: Focusing on a Serious Game for English Phoneme Discrimination",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9 No. 2, pp111-122, 2019. 

  26. Harmon-Jones E, Harmon-Jones C. "On Defining Positive Affect (PA): Considering Attitudes to- ward Emotions, Measures of PA, and Approach Motivation", Current Opinion in Behavioral Sciences, Vol. 39, pp46-51, 2021. 

  27. Watson D, Clark LA, Tellegen A.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4, No. 6, pp1063, 1988. 

  28. Schunk DH, DiBenedetto MK. "Motivation and Social Cognitive Theory",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 60, pp101832, 2020. 

  29. Di Domenico SI, Ryan RM. "The Emerging Neuroscience of Intrinsic Motivation: A New Frontier in Self-Determination Research", 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Vol. 11, pp145, 2017. 

  30. Fischer C, Malycha CP, Schafmann E. "The Influence of Intrinsic Motivation and Synergistic Extrinsic Motivators on Creativity and Innovation", Frontiers in psychology, Vol. 10, pp137, 2019. 

  31. Eckes A, Grossmann N, Wilde M. "Studies on the Effects of Structure in the Context of Autonomy-Supportive or Controlling Teacher Behavior on Students' Intrinsic Motivation",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62, pp69-78, 2018. 

  32. de Vet HC, Mokkink LB, Mosmuller DG, Terwee CB. "Spearman-Brown Prophecy Formula and Cronbach's Alpha: Different Faces of Reliability and Opportunitiesfor New Applications", Journal of Clinical Epidemiology, Vol. 85,pp45-49, 20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