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1, 2019년, pp.17 - 26
김수연 (한양대학교 간호학부) , 신용순 (한양대학교 간호학부)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verify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modified Transition Shock Scale for use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From March 8-April 3, 2018, 207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were asked to complete self-reported questionnaires, including tr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신규 간호사의 전환충격 개념분석을 이론적 근거로 한 간호사 전환충격 척도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 지금까지 전환충격과 관련된 국내 연구로는 신규 간호사의 전환충격 개념분석을 이론적 근거로 한 간호사 전환충격 척도가 개발되었다(Kim, Yeo, & Yi, 2017). 이 도구는 새로운 환경을 맞이할 때 겪는 감정 반응을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친숙한 환경에서 벗어나 실습교육으로 전환될 때나타나는 간호대학생의 반응 또한 이 도구가 측정하려는 속성에 부합할 것으로 본다. | |
전환충격이란 무엇인가? | 누구나 새로운 상황에 적응해야 하거나 삶에 변화를 주기위해서는 전환 시기를 거쳐야 하며(Kralik, Visentin, & VanLoon, 2006), 간호대학생은 간호사가 되기 위해 임상실습이라는 전환 시기를 맞이한다. Duchscher (2009)에 따르면 전환시기에는 전환충격을 경험하게 되는데, 전환충격이란 익숙한 환경에서 새로운 환경으로 이동하였을 때 이해하기 어려운 기대와 요구로 인해 겪게 되는 충격과 불균형의 상태이다(Kramer, Brewer, & Maguire, 2013). 전환충격은 역할, 관계,지식, 및 책임 측면의 변화를 겪는 신규 간호사가 나타내는 반응으로 설명되는데(Duchscher, 2009), 간호대학생 역시 애매모호한 역할과 미숙한 역할 수행, 낯설고 복잡한 인간관계,이론과 실제 실습과의 차이, 임상실무의 특성에 따른 정신적 압박감 등 변화된 환경으로 인해 다양한 반응을 나타낸다(Khater, Akhu-Zaheya, & Shaban, 2014; Lee & Kim, 2005;Whang, 2002). | |
전환충격은 신규 간호사나 간호대학생에게 어떠한 이유로 나타나는가? | Duchscher (2009)에 따르면 전환시기에는 전환충격을 경험하게 되는데, 전환충격이란 익숙한 환경에서 새로운 환경으로 이동하였을 때 이해하기 어려운 기대와 요구로 인해 겪게 되는 충격과 불균형의 상태이다(Kramer, Brewer, & Maguire, 2013). 전환충격은 역할, 관계,지식, 및 책임 측면의 변화를 겪는 신규 간호사가 나타내는 반응으로 설명되는데(Duchscher, 2009), 간호대학생 역시 애매모호한 역할과 미숙한 역할 수행, 낯설고 복잡한 인간관계,이론과 실제 실습과의 차이, 임상실무의 특성에 따른 정신적 압박감 등 변화된 환경으로 인해 다양한 반응을 나타낸다(Khater, Akhu-Zaheya, & Shaban, 2014; Lee & Kim, 2005;Whang, 2002). 따라서 임상실습 역시 전환 과정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학생들이 전환충격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
Astin, F., McKenna, L., Newton, J., & Moore-coulson, L. (2005). Registered nurses' expectations and experiences of first year students' clinical skills and knowledge. Contemporary Nurse, 18(3), 279-291. http://dx.doi.org/10.5172/conu.18.3.279
Barret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2), 364-371. http://dx.doi.org/10.1046/j.1365-2648.1998.00511.x
Cho, M. H., & Kwon, I. S. (2007).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143-154.
Duchscher, J. E. (2009). Transition shock: The initial stage of role adaptation for newly graduated registered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5), 1103-1113.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8.04898.x
Fornell, C., & Larcker, D. F.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George, D., & Mallery, P. (2003). SPSS for Windows Step-by-Step: A Simple Guide and Reference, 11.0 update (4th ed.). Boston: Allyn & Bacon.
Harrington, D. (2009).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Hong, S. H.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Houghton, C. E., Casey, D., Shaw, D., & Murphy, K. (2013). Students' experiences of implementing clinical skills in the real world of practice.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2(13-14), 1961-1969. http://dx.doi.org/10.1111/jocn.12014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1), 1-55. http://dx.doi.org/10.1080/ 10705519909540118
Khater, W. A., Akhu-Zaheya, L. M., & Shaban, I. A. (2014). Sources of stress and coping behaviours in clinical practice among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4(6), 194-202.
Kralik, D., Visentin, K., & Van Loon, A. (2006). Transition: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5(3), 320-329.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6.03899.x
Kramer, M., Brewer, B. B., & Maguire, P. (2013). Impact of healthy work environments on new graduate nurses' environmental reality shock.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35(3), 348-383. http://dx.doi.org/10.1177/0193945911403939
Kumaran, S., & Carney, M. (2014). Role transition from student nurse to staff nurse: facilitating the transition period.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4(6), 605-611. http://dx.doi.org/10.1016/j.nepr.2014.06.002
Lee, J. E., & Kim, S. L.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Lynn, M. R. (1986).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35(6), 382-385.
Makarem, S., Dumit, N. Y., Adra, M., & Kassak, K. (2001). Teaching effectiveness and learning outcomes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 a critical care practicum: A lebanese experience. Nursing Outlook, 49(1), 43-49. http://dx.doi.org/10.1067/mno.2001.111186
Meleis, A. I., Sawyer, L. M., Im, E. O., Hilfinger Messias, D. K., & Schumacher, K. L. (2000). Experiencing transitions: An emerging middle-range theory. Advances in Nursing Science, 23, 12-28.
Newton, J. M., & McKenna, L. (2007). The transitional journey through the graduate year: A focus group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4(7), 1231-1237. http://dx.doi.org/10.1016/j.ijnurstu.2006.05.017
Noh, Y. G. (2017). Influence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actice stress, emotional labor and burnou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3(5), 461-470. http://dx.doi.org/10.11111/jkana.2017.23.5.461
Park, H. A. (2005). Theory: Problems and issues in developing measurement scales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Query, 14(1), 46-72.
Suresh, P., Matthews, A., & Coyne, I. (2013). Stress and stressors in the clinical environment: A comparative study of fourth-year student nurses and newly qualified general nurses in Ireland.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2(5-6), 770-779.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12.04145.x
Tak, J. K. (2007). Psychological testing: An understanding of development and evaluation method (2nd ed.). Seoul: Hakjisa.
Whang, S. J. (2002).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 tool for the nursing students' clinical stress. Journal of the Margaret Pritchard College of Nursing, 14(1), 35-54.
Yi, Y. J. (2007).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e-learning orient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adapting to clinical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19(4), 593-60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