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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탐색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진로탐색효능감과 진로탐색행동 및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Career Search Programs on Career Search Efficacy, Career Search Behavior and Career Decision Making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3, 2012년, pp.393 - 402  

문인오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김희선 (우석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test the effect of a Career Search Program on career search efficacy, career search behavior, and career decision making for nursing students. Methods: A non-equivalent pre-post test of a quasi-experimental design was used. Fifty first grade nursing students par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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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위한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그 효과를 파악함으로서 간호대학생들이 자신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이 희망하는 미래의 진로를 파악하기 위한 구체적인 진로준비활동을 하게 함과 동시에 향후 간호학과 특성에 맞는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6주 간의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진로탐색효능감과 진로탐색행동 및 진로결정 수준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유사실험연구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이다.
  • 본 연구는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진로탐색효능감과 진로탐색행동 및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유사실험연구이다. 진로탐색 프로그램 후 실험군의 진로탐색효능감과 진로탐색행동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진로결정수준에서는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진로탐색효능감과 진로탐색행동 및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장순정(2007)의 진로결정상담 프로그램은 대학생이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으로 지각하고 있는 자기명확성 부족, 대인관계에서 오는 어려움,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 직업정보 부족 및 흥미부족의 제거에 초점을 두어 대학생들이 좀 더 합리적으로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으로서 자기탐색, 자기이해, 진로이해 및 탐색, 진로의사결정 및 진로준비행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자는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위하여 2010년 6월에 1학년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탐색에 관련된 요구도를 개별적인 상담을 통해 선행조사하였다. 상담 분석결과 1학년 학생들은 간호의 정체성이 무엇인지, 본인의 성격이 간호에 맞는 것인지, 간호학 공부를 왜 이렇게 힘들게 해야 하는지 등의 학문의 정체성과 졸업 후 간호사로서 무슨 일을 할 수 있는지,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본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개인적인 사정으로 1회 이상 참석하지 못한 사람은 대상자에서 제외하였고, 프로그램 진행 도중 참여를 희망한 다른 대상자들은 합류시키지 않음으로써 폐쇄집단의 성격을 유지하였으며, 진로탐색프로그램의 시간 또한 엄격하게 준수하여 진행하였다. 본 연구자는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위하여 진로탐색 관련 도서 및 연구논문을 학습하였고 진로탐색 프로그램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총 2회의 진로상담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취업과 상담관련 교육을 받았다.
  • 대조군의 자료수집은 실험군과 같은 학기의 같은 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진로탐색 프로그램 효과의 확산을 막기 위해 실험군 자료수집 완료 1년 후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에 대한 윤리적인 고려를 위하여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였고, 응답한 내용은 연구를 위한 통계적 자료로만 사용될 뿐 대상자들의 성적 평가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음을 밝히고 이와 관련된 설명문을 함께 제공 하였다. 그리고 연구에 참여할 것을 동의한 대상자에게 서면으로 참여 동의서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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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탐색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진로탐색효능감은 진로탐색 및 진로선택과 관련된 중요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과 관련된 개인의 기대감이며(Solberg et al., 1994), 진로탐색행동은 자기 자신과 직업 세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통하여 여러 정보를 탐색하고 수집하려는 인지적, 행동적인 활동으로서(Stumpf, Colarelli, & Hartman, 1983) 진로탐색효능감이 높은 학생일수록 진로정체감이 높고 진로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개인탐색과 직업탐색 행동을 적극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다(문인오, 이경환, 2010; 최동선, 2003).
대학생 시기에 진로결정을 방해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진로발달이론에 의하면 대학생 시기는 발달적 도전을 직면 하는 탐색기 후반과 확립기에 해당되며(Super, 1957), 이 시기에 대학생들은 자신의 욕구와 흥미, 능력, 가치 등을 파악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형성하고 전공지식 습득 및 실습 등을 통하여 직, 간접적인 직업세계를 경험함으로써 구체적인 진로선택을 실행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야 한다(최동선, 2003). 하지만 이처럼 자아를 이해하고 직업을 탐색하여 직업 선택을 확정지어야만 하는 중요한 시기에 불안정한 자아정체성 상태, 낮은 자기효능감, 진로정보에 대한 미흡한 지원체제, 낮은 진로정체감, 교육과정 내에서의 진로교육 부재 등과 같은 요인들이 진로결정을 방해함으로써(정애경, 김계현, 김동민, 2008; Saka & Gati, 2007; Tokar, Withrow, Hall & Moradi, 2003), 졸업 후에 직무만족도가 떨어지게 되고 결국에 이직에 이르게 된다.
진로발달이론에 의하면 대학생 시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진로발달이론에 의하면 대학생 시기는 발달적 도전을 직면 하는 탐색기 후반과 확립기에 해당되며(Super, 1957), 이 시기에 대학생들은 자신의 욕구와 흥미, 능력, 가치 등을 파악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형성하고 전공지식 습득 및 실습 등을 통하여 직, 간접적인 직업세계를 경험함으로써 구체적인 진로선택을 실행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야 한다(최동선, 2003). 하지만 이처럼 자아를 이해하고 직업을 탐색하여 직업 선택을 확정지어야만 하는 중요한 시기에 불안정한 자아정체성 상태, 낮은 자기효능감, 진로정보에 대한 미흡한 지원체제, 낮은 진로정체감, 교육과정 내에서의 진로교육 부재 등과 같은 요인들이 진로결정을 방해함으로써(정애경, 김계현, 김동민, 2008; Saka & Gati, 2007; Tokar, Withrow, Hall & Moradi, 2003), 졸업 후에 직무만족도가 떨어지게 되고 결국에 이직에 이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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