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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9년, pp.116 - 129
송동혁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 맹승호 (서울교육대학교)
This study investigated elementary students' spatial thinking and visualization when they learned the shape of volcanoes. For this purpose we used GeoMapApp to design instruction program and assessment items. In the instruction, students were asked to connect the floor plan view of Jeju island with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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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RT이란 무엇인가? | GeoMapApp에서기본 바탕으로 제공되는 지도는 Google Earth의 해저 지형도의 기본 바탕과 동일하게 Global MultiResolution Topography (GMRT)의 지도를 사용한다. GMRT는 여러 지역 및 연구기관에서 관측하여 처리된 다중 빔 수중 음파 탐지 데이터(multibeamsonar data)를 종합하여 다양한 해상도의 해저 지형도를 작성하고, 이를 연속적인 컬러 스케일의 육지고도 데이터와 병합하여 작성된 지도이다. 아래 Fig. | |
낮은 학령기 학생들에게 공간적 시각화와 방향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성숙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보는 결과는 무엇인가? | 위 연구들 중에서 Kim et al. (2011)은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에게 공간 능력을 활성화하는 과학 교수활동을 제공한 후 학생들의 공간 능력의 변화 양상을 조사하였는데, 공간 능력의 하위 요소 중공간적 시각화 및 공간적 방향에 대한 이해는 유의미한 변화가 없으나, 공간적 관계에 대한 이해는 유의미한 향상이 있음을 밝힌 바 있다. 이 결과는 초등학교 2학년이라는 낮은 학령기 학생들에게 공간적시각화와 방향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성숙되기 어려울 수 있음을 보여준다. | |
GeoMapApp 활용 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 한편, 이 연구에서 활용했던 GeoMapApp은 아직은 대학 수준의 지구과학교육에 많이 연구될 뿐 초등 과학교육에는 크게 확산되지 못하고 있다. GeoMapApp을 활용하면 실측 자료에 근거한 지구과학 교수학습 자료를 세밀하게, 그리고 높은 해상도로 제작할 수 있다. 그리고 원하는 다양한 지역의 지구과학 관측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어서 더욱 현실감 있는 학습 자료를 준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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