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가상야외답사의 활용이 중학생의 공간 시각화 능력, 개념 이해와 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lash Panorama-based Virtual Field Trips on Middle School Students' Spatial Visualization Ability,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Perception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4 no.2, 2013년, pp.162 - 172  

이기영 (강원대학교 과학교육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가상야외답사(VFT)를 활용한 야외 지질 답사 활동의 효과를 공간 시각화 능력, 개념 이해와 인식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17명의 강원도 소재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Kim and Lee (2011)에 의해 제안된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VFT 활용을 위한 3단계 모형을 적용하여 제주도 일대에서 2박 3일간 실제 지질 답사 활동을 수행하였다. 전실험 연구 설계를 적용하여 단일 집단에 대하여 사전과 사후의 공간 시각화 능력과 화산 개념 이해 변화를 각각 분석하였으며, 사후 설문을 통해 VFT 활용 효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VFT 활용 모형을 적용하여 야외 답사 활동을 수행한 결과, 공간 시각화 능력에서는 '공간 관계' 능력이, 화산 개념 이해에서는 '지식'과 '이해'에서 유의미한 증가를 나타내었다. 또한, 공간 시각화 능력과 화산 개념 이해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의 향상 지수가 양(+)으로 산출되었다. 한편, 참가 학생들은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VFT 활용에 대해서 높은 흥미와 만족도를 나타내었으며, 야외 답사 활동에서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VFT의 활용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VFT 활용이 인지적, 지리적 요소에서 실제 야외 답사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flash panorama-based virtual field trips (VFT) as a supporting tool for geological field activity on middle school students' spatial visualization ability,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perceptions. A total of 17 middle school students par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은 필요성에 근거하여 이 연구에서는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VFT를 활용한 야외 답사 활동이 학생들의 공간 시각화 능력과 개념 이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AFT의 사전과 사후 활동에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VFT를 활용하는 것에 대해 학생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야외 답사 활동을 보조할 목적으로 개발된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VFT의 활용 효과를 공간 시각화 능력 및 화산 개념 이해 측면에서 알아보았다. 또한 야외 답사 활동 사전과 사후의 VFT 활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VFT를 활용한 야외 지질 답사 전후 학생들의 공간 시각화 능력을 검사하기 위해 Titus and Horsman(2009)에 의해 개발된 검사지를 투입하였다. 이 검사지는 Fig.
  • 이와 같은 필요성에 근거하여 이 연구에서는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VFT를 활용한 야외 답사 활동이 학생들의 공간 시각화 능력과 개념 이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AFT의 사전과 사후 활동에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VFT를 활용하는 것에 대해 학생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FT란 무엇인가? VFT는 가상의 공간에서 현장을 방문하여 경험을 쌓는 활동으로, 컴퓨터와 웹과 같은 정보통신기술(ICT)을 교수-학습 활동에 활용함으로써 생생한 현장감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방식이다(Stainfield et al., 2000; Hesthammer et al.
야외 답사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필요에 의해 교과서 밖으로 한 걸음 나아가는 한 방법이 야외 답사(field trip)이다(Kali, 2003). 야외 답사의 가장 큰 장점은 그것이 실제적(real)이라는 것과 대상들을 자연적인 상황(context)에서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이다(Warburton and Higgitt, 199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Arrowsmith, C., Counihan, A., and McGreevy, D., 2005, Development of a multi-scaled virtual field trip for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geospatia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nd Development using ICT, 1, 42-56. 

  2. Back, Y.G., 2010, Teaching and learning in virtual reality space. Hakjisa, Seoul, 324 p. (in Korean) 

  3. Cantwell, L.B., 2004, A comparison of learning: integration of a virtual and traditional field trip into an introductory environmental geology course. Thesis of the degree of Master of Earth Science, Montana State University. 140 p. 

  4. Cowden, P.A., DeMartin, J.D., and Lutey, W.E., 2006, Stepping inside the classroom: A look into Virtual Field Trip and the constructivist educator. Retrieved March 7, 2009, from http://www.pdf-finder.com/pdf/VIRTUALFIELD-TRIPS.html 

  5. Falk, J.H., Martin, W.W., and Balling, J.D., 1978, The novel field trip phenomenon: Adjustment to novel settings interferes with task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5, 127-134. 

  6. Ford, C.E., 1998, Supporting Fieldwork Using the Internet. Computers & Geosciences, 24 649-651. 

  7. Garner, L. and Gallo, M., 2005, Field Trips and Their Effect on Student Achievement in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A Comparison of a Physical Versus a Virtual Field Trip to the Indian River Lagoon.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34, 14-17. 

  8. Hake, R., 1998, Interactive engagement versus traditional methods: A six-thousand-student survey of mechanics test data for introductory physics course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6(1), 64-74. 

  9. Hesthammer, J., Fossen, H., Sautter, M., Saether, B., and Johansen, S.E., 2002, The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 enhance learning in geological field trip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0, 528-538. 

  10. Holland, K., 2006, How Does a Virtual Field Trip Compare to the Real Thing? Online Classroom, November 2006, 2. 

  11. Kali, Y., 2003, A virtual journey within the rock-cycle: A software kit for the development of systems-Thinking in the context of the earth's crust.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1, 165-170. 

  12. Kim, H.B., Jeong, J.W., and Ryu, C.R., 2011, Pre-service Earth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about Volcanoes.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2, 871-880. (in Korean) 

  13. Kim, C.R., 2012, Development and its Application of Creative Activity Resource Map Materials on Cheolwon Area using Virtual Field Trip. Thesis of the degree of Master of Science Educ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93 p. (in Korean) 

  14. Kim, G.W. and Lee, K.Y., 2011, Developing Web-based Virtual Geological Field Trip by Using Flash Panorama and Exploring the Ways of Utilization: A Case of Jeju Island in Korea.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2, 212-224. (in Korean) 

  15. Lee, C.Z. and Hong, S.E., 2003, Web Contents Development of Virtual Geologic Field Survey for High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Songaksan and Jisagae area of Jeju island.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4, 172-180. (in Korean) 

  16. Orion, N., 1989, Development of a high school geology course based on field trips.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37, 13-17. 

  17. Orion, N., 1993, A Model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Field Trips as an integral Part of the Science Curriculum.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3, 325-331. 

  18. Orion, N. and Hofstein, A., 1994, Factors that Influence Learning during a Scientific Field Trip in a Natural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1, 1097-1119. 

  19. Parham, T., Cervato, C., Gallus, W., Larsen, M., Hobbs, J., Stelling, P., Greenbowe, T., Gupta, T., Knox, J.A., and Gill, T.E., 2010, The InVEST Volcanic Concept Survey: Exploring Student Understanding About Volcanoe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8, 177-187. 

  20. Qiu, W. and Hubble, T., 2002,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virtual field trips in Geoscience Education. The China Papers, October 2002, 75-79. 

  21. Shroder, J.F., Bishop, M.P., Olsenholler, J., and Craiger, J., 2002, Geomorphology and the World Wide Web. Geomorphology, 47, 343-363. 

  22. Spicer, J.I. and Stratford, J., 2001, Student perceptions of a virtual field trip to replace a real field trip.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17, 345-354. 

  23. Stainfield, J., Fisher, P., Ford, B., and Solem, M., 2000, International virtual field trips: A new direction? Journal of Geography in Higher Education, 24, 255-262. 

  24. Titus, S. and Horsman, E., 2009, Characterizing and improving spatial visualization skill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7, 242-254. 

  25. Warburton, J. and Higgitt, M., 1997, Improving the preparation for filedwork with IT: two examples from physical geography. Journal of Geography in Higher Education, 21, 333-347. 

  26. Wong, M.Y., 2002, A comparative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virtual field trip and real field trip concerning biology teaching in secondary school. Dissertation of the degree of Master of Science in Information Technology in Education, The University of Hong Kong. 133 p.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