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6, 2019년, pp.543 - 550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장준형 (오마초등학교)
In 2006, Janet Wing defined computational thinking and operated SW education as a formal curriculum in the UK in 2013. This study collected related research papers by using computational thinking, which has recently increased in importance, and analyzed it using text mining. In the first, CONCOR an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CSTA에서는 어떤 CT 구성요소를 표준 교육 안에 제시하여 학생들이 익히도록 하였는가? | CSTA(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에서는 K-12 표준 교육안에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문제분해, 추상화 등의 CT 구성요소를 과정별 요소에 제시하여 학생들이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4]. 이재호, 장준형(2018)은 컴퓨팅 교육과 CT의 관계를 (Fig. | |
기존 소프트웨어(Software : 이하 SW) 교육이 이제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최근 2016년에는 기술로 하는 전환학습(Transformative Learning)을 표준교육으로 제시하였다[3]. 기존의 SW교육이 프로그래밍을 익히고 ICT를 활용하는 교육이었다면 이제는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을 습득하는 학습을 통해 CT 역량을 기르고 이를 활용하여 지식을 재구성하는 교육으로 컴퓨팅 교육이 변화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
자넷 윙 CT에 대하여 어떻게 주장하였는가? | 자넷 윙(2006)은 CT는 모든 학생이 21세기를 살아가기 위한 필수 역량으로써 3R’s(Reading, wRiting, and aRithmetic)와 같이 배워야 한다고 주장하였다[1]. 이재호, 장준형(2018)은 SW교육이 단순히 학생들의 직업적 기술을 교육하는 것이 아니며 생활 속에서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으로 제시하였다[5]. |
Wing. J. M(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17(3).33-35.
Korea Ministry of Education(2015). Commentary on the Revised Curriculum for 2015. http://www.edunet.net/nedu/ncicsvc/listSub2015Form.do?menu_id623.
ISTE(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9). ISTE STANDARDS FOR STUDENTS. https://www.iste.org/standards/forstudents.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2017).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2017. https://www.csteachers.org/page/standards.
Jaeho Lee and Junhyung Jang (2018). Explore for developing computing thinking tools.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4(3), 273-283.
MinJeong Kim, WonGyu Lee, and JaMee Kim (2017). Presenting the Development DirectionThrough the Analysis of Tool used to Measure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6), 17-25.
Japan Ministry of Education (2019). About notebook about informatization of education. http://www.mext.go.jp/a_menu/shotou/zyouhou/1259413.htm.
Korea Beaver Challenge (2019). Beaver Challenge introduction. https://www.bebras.kr/introduce.
British Broadcasting Corporation (2019).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thinking. https://www.bbc.co.uk/bitesize/guides/zp92mp3/revision/1.
ISTE(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ISTE STANDARDS FOR EDUCATORS. https://www.iste.org/standards/for-educators
RAY. MARK (2019). Learning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Teacher Librarian 46(4), pp 8-12.
Prakken, L. W (1942). The Education Digest (Vol. 16). Education Digest.
TEXTOM. http://www.textom.co.kr/home/main/main.php
Salton, G., and Yang, C. S (1973). On the specification of term values in automatic indexing. Journal of documentation, 29(4), 351-372.
Zhang, W., Yoshida, T. and Tang, X (2011). A comparative study of TF* IDF, LSI and multi-words for text classification.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38(3), 2758-2765.
Ji-suk Hong and Ick-keun Oh (2016). Image difference of before and after an incident using social big data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30(6), 119-133.
Yonghak Kim and Yeongjin Kim (2016). Social Network Analysis: 4th edition. Seoul: Bakyeongsa.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