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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 선정의 준거 고찰
The Research on Criteria for the Selection of Contents of Softwar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6, 2019년, pp.689 - 697  

김홍래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본 논문은 소프트웨어 교육의 추진 현황과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내용 선정을 위한 준거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일반적인 교육과정 구성의 교육 내용 선정 원리를 검토하였으며 교육 철학적 관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 선정 준거를 탐구하였다. 특히 오우크쇼트의 '실제적 지식'을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 선정의 철학적 근거로 검토하였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을 지식과 활동으로 구분하기보다 실제적 경험으로 구성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와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내용 선정의 준거로써 다섯 가지를 제안하였다. 첫째, 교육과정의 목적과의 일관성, 둘째, 학습자의 수준 반영, 셋째, 창의적인 지식의 생성과 창출, 넷째, 미래의 사회·문화적 요구 반영, 다섯째, 디지털 민주시민으로 성장 등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ritically examines the current status of software education and its contents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explores the criteria for content selection. For this purpose the principles of selection of educational contents in general curriculum composition were reviewed. In addition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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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내용 선정 준거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과 향후 교육 내용 선정의 준거를 교육철학적 관점에서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 선정을 위한 지식과 활동에 대한 철학적 논의를 검토하였다. 허스트에 의하면, 지식의 형식은 형식 논리학, 수학, 자연과학, 인간 과학, 역사, 문학과 예술, 종교, 철학, 도덕 등이 있다고 말한다.
  • 본 연구는 2019년부터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 선정의 준거를 탐구하고자 한다. 현재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은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문제 해결력을 핵심으로 한다[13].
  •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내용 선정 준거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과 향후 교육 내용 선정의 준거를 교육철학적 관점에서 제안하고자 한다.
  • 첫째, 어포던스에 대처(Cope with affordances)이다. 사회의 다양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둘째, 사회에의 참여(participation in society/democracy)이다.
  • 현재 관련 분야의 많은 연구자는 학교 교육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은 컴퓨팅 사고력의 증진이라는 점에 동의한다고 판단된다.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하여 21세기 사회에서의 문제를 인식하고 컴퓨팅 지식과 도구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자 하는 것이다. 그런데도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포함된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에 충분한 것인지를 검토한 연구는 충분하지 않다.
  • 관련 연구들은 교육 내용 선정의 준거로서 교육목표와의 일관성, 학습 가능성, 학습자의 요구와 흥미에의 적합성, 사회 문화적 실제와의 일치성, 내용의 항구성, 실현 가능성 등을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 선정을 위한 교육 철학적 관점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준거의 이론적 근거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특히 오우크쇼트의 ‘실제적 지식’을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의 준거에 대하여 검토하고 소프트웨어 교육을 지식과 활동으로 구분하기보다 실제적 지식으로 구성하여 가르치는 경험을 제공하는 중요함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개념과 원리 습득을 위한 탐구학습 방법을 강조한다. 넷째, 지도 가능성이다. 교육 내용을 학교급에서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
  • 사회의 다양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둘째, 사회에의 참여(participation in society/democracy)이다. 민주시민으로서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어야 한다.
  • 김종서(1993)의 교육 내용 선정 준거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17]. 첫째, 교육목표와의 일관성이다.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내용 타당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 Shulte(2013)은 교육과정 구성의 원리로 다음의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11]. 첫째, 어포던스에 대처(Cope with affordances)이다. 사회의 다양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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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은 어떤 능력을 기르기 위함인가? 본 연구는 2019년부터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 선정의 준거를 탐구하고자 한다. 현재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은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문제 해결력을 핵심으로 한다[13]. 현재 관련 분야의 많은 연구자는 학교 교육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은 컴퓨팅 사고력의 증진이라는 점에 동의한다고 판단된다.
소프트웨어(SW) 교육을 강화한 배경은 무엇인가? 마.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할 수 있는 기술활용능력과 기술시스템설계능력을 기른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국가․사회적 측면에서 새롭게 제시된 인재상에 적합한 교육과정 체제를 구축하고, 행복한 학습을 구현하기 위하여 학습 경험의 질을 개선함과 동시에 학교 현장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개선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에는 과학기술 소양 함양 교육의 목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국가 사회적 요구가 강하게 반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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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Department of Education (2015).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url: http://www.ncic.re.kr/ 

  2. Kwak Byung Sun, Kwak Byung Sun, Jaebok Kim, Moon Tae Park, Jang Seok-Woo (1991). Principles of Curriculum Education. Eulyu Culture. 

  3. Jamee Kim, WonGyu Lee (2014) Controversial Issues in Knowledge and Problem Solving Skills of Information Subjects Observed after Amending the Curriculum in the U.K.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 3. pp.54-64. 

  4. Sun-Gwan Han, Soo-Jung Lee, Jae-Ho Lee, Young-Gi Kim (2004). The Study on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Computer Education Goal and Content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8. no.3. 

  5. Hongrae Kim (2006). A Study on The Content Hierarchy of ICT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0. no.1. 

  6. Youn-seong Min (2003). The investigation and application on the criteria for content selection in the learner-centered curriculum. Learner-centered curriculum education 

  7. Sook Hug (1992). Curriculum and Purpose Educational Science Corp. 

  8. Young-tae Cho (1998). Two pieces of educational content : Understanding and activities. Educational Science Corp. 

  9. Department of Education (2016). Software education activity and basic plan. 2016.12.2. 

  10. JaeYoon Park (2015). Direction and Prospect of SW Education in 2015 Revised Curriculum. Educational Development. url: http://edzine.kedi.re.kr/2015/autumn/article/policy_01.jsp 

  11. Sue Sentance, Erik Barendsen and Carsten Schulte (2018). Computer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on Teaching and Learning in School. Bloomsbury Academic. 

  12. Palph W. Tyler (196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Univ. of Chicago Press. 

  13. Phanwoo Park?Seungki Shin (2019).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System and Curriculum Design to Evolve the Softwar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3, No. 3, June 2019, pp.273-282 

  14. Seungki Shin.Youngkwon Bae (2015). Study on the Implications about Curriculum Design through the Analysis of Software Education Policy in Estoni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9, No. 3, September 2015, pp. 361-372. 

  15.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July, 2014). Software-driven society realization strategy briefing. 

  16. ACM (2016).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 ACM New York. 

  17. Kim Jong-seo, Lee Young-deok, Lee Hong-woo (1993), Curriculum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18. Kim, Jeong-Nae (1998). A Discourse for Educability of Non-propositional Knowledge -Ryle's Knowing-how and Polanyi's Tacit Knowing -. The Korean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Sept. 2018. Vol. 40 No. 3. pp.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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