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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6, 2019년, pp.689 - 697
본 논문은 소프트웨어 교육의 추진 현황과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내용 선정을 위한 준거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일반적인 교육과정 구성의 교육 내용 선정 원리를 검토하였으며 교육 철학적 관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 선정 준거를 탐구하였다. 특히 오우크쇼트의 '실제적 지식'을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 선정의 철학적 근거로 검토하였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을 지식과 활동으로 구분하기보다 실제적 경험으로 구성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와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내용 선정의 준거로써 다섯 가지를 제안하였다. 첫째, 교육과정의 목적과의 일관성, 둘째, 학습자의 수준 반영, 셋째, 창의적인 지식의 생성과 창출, 넷째, 미래의 사회·문화적 요구 반영, 다섯째, 디지털 민주시민으로 성장 등이다.
This paper critically examines the current status of software education and its contents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explores the criteria for content selection. For this purpose the principles of selection of educational contents in general curriculum composition were reviewed. In addition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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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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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은 어떤 능력을 기르기 위함인가? | 본 연구는 2019년부터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 선정의 준거를 탐구하고자 한다. 현재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은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문제 해결력을 핵심으로 한다[13]. 현재 관련 분야의 많은 연구자는 학교 교육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은 컴퓨팅 사고력의 증진이라는 점에 동의한다고 판단된다. | |
소프트웨어(SW) 교육을 강화한 배경은 무엇인가? | 마.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할 수 있는 기술활용능력과 기술시스템설계능력을 기른다. |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은? |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국가․사회적 측면에서 새롭게 제시된 인재상에 적합한 교육과정 체제를 구축하고, 행복한 학습을 구현하기 위하여 학습 경험의 질을 개선함과 동시에 학교 현장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개선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에는 과학기술 소양 함양 교육의 목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국가 사회적 요구가 강하게 반영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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