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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성선택방법과 워드임베딩 및 BOW (Bag-of-Words)를 결합한 오피니언 마이닝 성과에 관한 연구
Investigating Opinion Mining Performance by Combining Feature Selection Methods with Word Embedding and BOW (Bag-of-Word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2, 2019년, pp.163 - 170  

어균선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  이건창 (성균관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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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10년은 웹의 발달로 인한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생성되었다. 데이터마이닝에서는 대용량의 데이터에서 무의미한 데이터를 구분하고 가치 있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단계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본 연구는 감성분석을 위한 재표현 방법과 속성선택 방법을 적용한 오피니언 마이닝 모델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재표현 방법은 백 오즈 워즈(Bag-of-words)와 Word embedding to vector(Word2vec)이다. 속성선택(Feature selection) 방법은 상관관계 기반 속성선택(Correlation based feature selection), 정보획득 속성선택(Information gain)을 사용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분류기는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 인공신경망(Neural network), 나이브 베이지안 네트워크(naive Bayesian network), 랜덤포레스트(Random forest), 랜덤서브스페이스(Random subspace), 스태킹(Stacking)이다. 실증분석 결과, electronics, kitchen 데이터 셋에서는 백 오즈 워즈의 정보획득 속성선택의 로지스틱 회귀분석과 스태킹이 높은 성능을 나타냄을 확인했다. laptop, restaurant 데이터 셋은 Word2vec의 정보획득 속성선택을 적용한 랜덤포레스트가 가장 높은 성능을 나타내는 조합이라는 것을 확인했다. 다음과 같은 결과는 오피니언 마이닝 모델 구축에 있어서 모델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나타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 the past decade, the development of the Web explosively increased the data. Feature selection step is an important step in extracting valuable data from a large amount of data. This study proposes a novel opinion mining model based on combining feature selection (FS) methods with Word embedding...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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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백오브">백 오브 워즈 방법과 Word2vec 방법의 성능을 비교 분석했다. 그리고 속성선택 방법을 적용해 단일 또는 앙상블 분류기의 성능을 상승시키고자 했다. 단일분류기는 로지스틱 회귀분석, 인공신경망, 나이브 베이지안 네트워크의 목표는 목표변수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학습용 인스턴스를 이용하여 검증용 인스턴스의 목표변수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다. 나이브 베이지안 네트워크는 두 가지 후)본연구에서는">본 연구에서는 Wor2vec방법을 이용해 의미론적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오피니언 마이닝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속성선택(Feature selection)방법을 적용해 본 연구에서는 단일 또는 앙상블 분류기 모형을 벤치마킹하여 재표현, 속성선택, 분류 및 검증을 통해 속성선 택방법과 재표현 방법 간의 최적의 조합을 제안 한다. 단일분류기는 로지스틱 회귀분석, 인공신경망, 본 연구에서는 단일 및 앙상블 분류기 모형을 사용하여 재표현, 속성선택 방법의 성능 검증을 통해 속성선택 방법과 재표현 방법 간의 최적의 조합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RQ2 : 감성분석을 위한 FS방법을 적용한 경우 분류기의 성능은 향상되는가?
  • RQ2 : 오피니언 마이닝 모델을 구축할 경우, FS방법을 적용한 경우 분류기의 성능은 향상되는가?
  • 후)베이지 안">베이지안 네트워크는 나이브의 형태로 변화한다. 특히 예측용 변수는 해당 목표변수 별로 조건적으로 독립적이라고 가정한다. 파악된 변수 또는 잠재된 변수는 분류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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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지스틱 회귀분석이 회귀를 수행하는 과정은? 로지스틱 회귀분석은 선형 및 비선형 분류의 용도로 사용하는 회귀분석 분류기이다. 해당하는 목적변수에 속한 학습용 인스턴스의 출력을 1로 설정하고 소속되지 않은 인스턴스의 출력은 0으로 설정해 목적변수에 대한 회귀를 수행한다. 이 과정의 결과로 선형 함수가 도출된다. 그 후에는, 학습되지 않은 목적변수에 대해 테스트를 할 때, 선형 함수의 결과를 계산하여 가장 큰 값을 채택 한다[15].
Word2vec이 백 오브 워즈 방법과 다른 특성은? 이와 같은 과정은 벡터의 희박성(sparsity) 문제로 견고한 머신러닝 모델을 만드는 것은 어렵다. 백 오브 워즈 방법과 달리 Word2vec을 이용해 단어를 학습할 경우, 문맥상 비슷한 의미를 가진 단어들은 서로 가까운 공간벡터를 가진다. Word2vec은 워드임베딩을 표현 하는 2가지 방법을 제공한다.
오피니언 마이닝이란? 오피니언 마이닝(Opinion mining)은 텍스트가 지니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의견을 분석하는 감성분석 (Sentiment analysis) 분야이다[1-3]. 인터넷 뉴스, 블로그, 소셜미디어의 발전과 더불어 사용자가 작성한 콘텐츠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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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M. Kang, J. Ahn & K. Lee. (2018). Opinion mining using ensemble text hidden Markov models for text classification.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94, 218-227. 

  2. J. R. Pineiro-Chousa, M. A. Lopez-Cabarcos & A. M. Perez-Pico. (2016). Examining the influence of stock market variables on microblogging sentimen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9(6), 2087-2092. 

  3. A. Yadollahi, A. G. Shahraki & O. R. Zaiane. (2017). Current state of text sentiment analysis from opinion to emotion mining. ACM Computing Surveys (CSUR), 50(2), 25. 

  4. M. Y. Chen & T. H. Chen. (2017). Modeling public mood and emotion: Blog and news sentiment and socio-economic phenomena. Future Generation Computer Systems. 

  5. T. Mikolov, K. Chen, G. Corrado & J. Dean. (2013). Efficient estimation of word representations in vector space. arXiv preprint arXiv:1301.3781. 

  6. L. P. Ni, Z. W. Ni & Y. Z. Gao. (2011). Stock trend prediction based on fractal feature selection and support vector machine.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38(5), 5569-5576. 

  7. Y. Liu, J. W. Bi & Z. P. Fan. (2017). Multi-class sentiment classification: The experimental comparisons of feature selection and machine learning algorithm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80, 323-339. 

  8. F. Corea. (2016). Can Twitter Proxy the Investors' Sentiment? The Case for the Technology Sector. Big Data Research, 4, 70-74. 

  9. Y. Ruan, A. Durresi & L. Alfantoukh. (2018). Using Twitter trust network for stock market analysis. Knowledge-Based Systems, 145, 207-218. 

  10. M. Ghiassi, J. Skinner & D. Zimbra. (2013). Twitter brand sentiment analysis: A hybrid system using n-gram analysis and dynamic artificial neural network.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40(16), 6266-6282. 

  11. N. F. Da Silva, E. R. Hruschka & E. R. Hruschka Jr. (2014). Tweet sentiment analysis with classifier ensembles. Decision Support Systems, 66, 170-179. 

  12. G. Wang, J. Sun, J. Ma, K. Xu & J. Gu. (2014). Sentiment classification: The contribution of ensemble learning. Decision support systems, 57, 77-93. 

  13. S. Yoo, J. Song & O. Jeong. (2018). Social media contents based sentiment analysis and prediction system.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105, 102-111. 

  14. A. Garcia-Pablos, M. Cuadros & G. Rigau. (2018). W2vlda: almost unsupervised system for aspect based sentiment analysi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91, 127-137. 

  15. S. Menard. (2002). Applie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106, Sage. 

  16. R. J. Schalkoff. Artificial neural networks, 1, New York: McGraw-Hill. 

  17. N. Friedman, D. Geiger & M. Goldszmidt. (1997). Bayesian network classifiers. Machine learning, 29(2-3), 131-163. 

  18. L. Breiman. (2001). Random forests. Machine learning, 45(1), 5-32. 

  19. T. K. Ho. (1998). The Random Subspace Method for Constructing Decision Forests, IEEE Trans.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20(8), 832-844. 

  20. D. H. Wolpert. (1992). Stacked generalization. Neural networks, 5(2), 241-259. 

  21. J. Blitzer, M. Dredze & F. Pereira. (2007). Biographies, bollywood, boom-boxes and blenders: Domain adaptation for sentiment classification. In Proceedings of the 45th annual meeting of the association of computational linguistics, (pp. 440-447). 

  22. S. Poria, E. Cambria & A. Gelbukh. (2016). Aspect extraction for opinion mining with a deep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Knowledge-Based Systems, 108, 4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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