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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이 지각한 스트레스와 학교 행복감의 관계에서 낙관성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Optimis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Happiness at School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2, 2019년, pp.413 - 421  

김태은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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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학교 행복감의 관계에서 낙관성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서울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6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했고 기술통계, t-test, 상관관계 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낙관성의 문항평균은 '보통'과 '약간 높음', 학교 행복감 문항평균은 '행복하지 않음'과 '약간 행복함' 사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았고 학교 행복감과 낙관성은 남학생에서 더 높았다. 둘째, 스트레스와 학교 행복감, 낙관성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낙관성은 스트레스와 학교 행복감 사이를 완전매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낙관성을 증진하는 것이 학교 행복감 향상에 효과적인 전략임을 의미한다. 끝으로 융복합적 관점에서 연구결과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 of optimism on the relationship of middle school students' stress and happiness at school. 264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were surveyed.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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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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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스트레스, 학교 행복감, 낙관성의 경향 및 관계를 파악하고 스트레스와 학교 행복감 사이에서 낙관성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낙관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은 중학생의 학교 행복감 향상을 위한 개입 방안 마련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스와 학교 행복감의 관계에서 낙관성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선행연구에서는 여학생의 스트레스가 남학생보다 높고[24, 25] 남학생의 학교 행복감과 낙관성이 여학생보다 높은 것으로[25, 26] 보고된 바 있다.
  • 한편, 선행연구에서는 여학생의 스트레스가 남학생보다 높고[24, 25] 남학생의 학교 행복감과 낙관성이 여학생보다 높은 것으로[25, 26] 보고된 바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변인들의 일반적인 경향과 함께 변인 내 성차도 살펴볼 것이다. 성에 따른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성차를 반영한 차별적 · 실용적 제안을 도출[26]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연구 참여를 수락한 두 개 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생 282명에게 2018년 1월 18일부터 1주일간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참여를 원치 않는 학생들은 불참할 수 있게 하였고 참여자에게는 보상을 제공하여 연구윤리를 지키고자 하였다. 수거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 18부를 제외한 264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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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이란 삶에 대한 만족감, 안정감, 즐거움 같은 정서적 안녕 및 삶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이 주는 만족감에 대한 인지적 판단을 말한다[6]. 학교 행복은 친구관계, 교사 관계, 자기효능감, 환경만족, 학습활동 즐거움, 심리적 안정으로 구성된다[6].
학교 행복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행복이란 삶에 대한 만족감, 안정감, 즐거움 같은 정서적 안녕 및 삶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이 주는 만족감에 대한 인지적 판단을 말한다[6]. 학교 행복은 친구관계, 교사 관계, 자기효능감, 환경만족, 학습활동 즐거움, 심리적 안정으로 구성된다[6]. 유사하게, 학교 행복의 구성요인에 관한 또 다른 연구에서도 학교 행복은 자아개념, 학교 생활에 대한 자신감, 친구 및 교사와의 관계 같은 심리적응요인과 교내 활동, 학교 시설, 면학 분위기 같은 교육환경 만족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7].
낙관성이 높은 사람의 특징은 무엇인가? 낙관성은 개인의 사고, 판단, 행동 영역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며 낙관성이 높은 사람은 인내심이 강하고 성취 지향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이들은 목표달성 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감정을 조절, 통제하며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경향을 나타낸다[16, 17]. 낙관성은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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