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탕·찌개류 HMR 신제품 개발을 위한 소비자 기호도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Consumer Preference of the Soup·Stew HMR New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8, 2019년, pp.123 - 136  

이승민 (공주대학교 외식상품학과) ,  최은경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조미숙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오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신산업융합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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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최근 다양한 HMR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 HMR 시장 세분화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탕 찌개류 3종 제품을 개발하고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경쟁 제품들과 함께 소비자 기호도 분석을 통해 개발 제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진행되었다. 사용된 시료는 탕(들깨탕), 찌개(된장, 짜글이)이며, 개발된 3종과 각 종류별로 경쟁제품군 2가지씩을 각각 선정하여 총 9개 제품을 30~50대 성인 남녀 6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기호도를 조사하였다. 소비자 기호도는 외관, 색, 향, 맛, 전반적 기호도로 구성되었고, 강도는 점도, 단맛, 짠맛, 신맛, 감칠맛을 조사하였으며, 친숙함, 건강도, 구매의도, 추천의도도 함께 조사하였다. 소비자 기호도 조사 결과 개발제품들은 기존 제품들 사이에서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보완이 필요한 비선호 요인을 파악하고 원인을 분석한 후 제품을 개선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consumer preference of the soup stew HMR new products, and the main contents are as follows. A total of nine products were studied, including three developed products and six market products. For this study,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awareness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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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비자 기호도 조사 결과 개발제품들은 기존 제품들 사이에서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보완이 필요한 비선호 요인을 파악, 원인을 분석한 후 제품을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품 출시 이후에도 지속적인 소비자 평가를 통해 꾸준한 관리와 개선이 필요하다는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다양한 HMR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 HMR 시장 세분화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탕·찌개류 3종을 개발하고 소비자 기호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탕·찌개류 HMR 3종 제품을 개발하고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경쟁 제품과 소비자 기호도 분석을 통해 개발 제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LA지역 미국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식 HMR 인식조사 및 기호도 조사 연구에서 찌개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기호도가 긍정적으로 나타나, 한식 세계화에 있어 국/찌개류 제품의 진입 및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되었다[20]. 본 연구에서는 소비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HMR 시장과 관련되어 그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 HMR 시장의 세분화를 인식하고 새로운 메뉴개발을 통해 HMR 시장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최근 소비 트렌드인 간편식 HMR 중 국내 시장 점유율이 높은 탕·찌개류 3종을 선정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소비자 기호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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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MR은 무엇인가? 소비자들이 집에서 조리를 하지 않고 완전조리 또는 반조리된 식품을 구입해 가정에서 먹거나 주문해서 먹는 비중이 늘어나면서 HMR이 발전하는 원동력이 되었다[2][3]. HMR(Home meal replacement)이란 ‘가정 외에서 판매되는 완전조리 혹은 반조리 형태의 음식을 구매하여 가정에서 바로 먹거나 간단히 조리하여 먹는 음식’을 의미한다[4]. HMR은 집에서 만드는 식사를 대체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즉석 식품’ ‘간편식’ ‘포장음식’ ‘테이크아웃’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의 예시엔 무엇이 있는가? 1인 가구의 증가, 여성 경제활동 확대, 가족의 형태 변화, 편의성을 추구하는 사회문화적 환경 등이 변화하면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바뀌고 있다. 현재 우리 사회는 편리하고 신속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외식소비가 늘어가면서 가정에서 식사 준비를 하는 빈도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1]. 소비자들이 집에서 조리를 하지 않고 완전조리 또는 반조리된 식품을 구입해 가정에서 먹거나 주문해서 먹는 비중이 늘어나면서 HMR이 발전하는 원동력이 되었다[2][3]. HMR(Home meal replacement)이란 ‘가정 외에서 판매되는 완전조리 혹은 반조리 형태의 음식을 구매하여 가정에서 바로 먹거나 간단히 조리하여 먹는 음식’을 의미한다[4].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한 요인엔 무엇이 있는가? 1인 가구의 증가, 여성 경제활동 확대, 가족의 형태 변화, 편의성을 추구하는 사회문화적 환경 등이 변화하면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바뀌고 있다. 현재 우리 사회는 편리하고 신속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외식소비가 늘어가면서 가정에서 식사 준비를 하는 빈도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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