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GHGs ($CO_2$, $CH_4$, and $N_2O$) emissions of diesel medium duty trucks according to their various driving modes. GHGs emissions decreased as vehicle speed increased, and emissions increased after 64.7 km/h. The 4.5 ...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Euro 5 경유 중형화물자동차를 대상으로 주행모드별 온실가스 배출 특성을 연구하였으며 향후 중·대형자동차 온실가스 기준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N2O는 당량비와 실린더온도에 의하여 크게 영향을 받으며10) NOx의 불완전환원에 의하여 생성된다. 고속에서 증가하는 N2O는 엔진의 고온에 따른 thermal NOx에 의한 것으로 사료된다. NOx는 대부분이 thermal NOx에 기인하 는데 이것은 주로 연소온도 및 연소영역에서 산소의 농도가 높을 때, 고온영역에서 연소가스의 체류시간이 길 때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11).
  • NOx는 대부분이 thermal NOx에 기인하 는데 이것은 주로 연소온도 및 연소영역에서 산소의 농도가 높을 때, 고온영역에서 연소가스의 체류시간이 길 때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11). 차량중량이 증가하면 도로 마찰력 등에 의하여 엔진에 가해지는 부하량이 증가함에 따라 연료소비량이 많아진다. 이에 따라 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대동력계란? 차대동력계는 가속, 감속, 정속, 정지 등의 실제 도로 주행을 모사하여 주행할 수 있도록 자동차에 부하를 주는 장치이며 차대동력계 배출가스 측정장치는 Fig. 2 와 같이 차대동력계, 보조운전장치, 희석터널, 입자 상물질측정장치, 정용량시료채취장치, 배기가스분석 기로 구성되어있다.
대형자동차의 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 규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우리나라는 환경부 고시 제2017-225호 「자동차 평균에너지소비효율기준 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 및기준의 적용 관리 등에 관한 고시」에 따라 승용자동차및 승합자동차로서 승차인원이 15인승 이하이고 총 중량이 3.5톤 미만인 자동차에 한하여 배출규제를 적용 하고 있으나, 소형자동차에 비하여 배기량과 중량이 크고 1일 주행거리가 길어 차량대수가 적음에도 불구 하고 전체 자동차 온실가스의 약 30%를 차지하는 대형자동차의 경우 규제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9).
차속별 온실가스 배출 특성은? 4는 차속별 온실가스 배출 특성을 나타낸 그림이다. 평균 차속이 증가할수록 CO2, CH4, N2O 배출량은 감소하였고 일정차속(64.7 km/h) 이후에는 배출이 다소 증가하였다. 공회전 및 감속이 많은 저속 구간에서는 연료의 미연소로 인하여 주행거리 당 연료 소비량이 증가하여 CO2가 많이 배출되었고, 차속이 증가하면서 연료의 완전연소 가능성이 커져 CO2 배출량이 감소한 것으로 판단된다. CH4는 저속주행시 낮은 공연비로 인하여 산소부족으로 연소효율이 낮아지고 불완전연소가 생성되면서 배출량이 많아지고6) 고속에 서는 연소실 온도가 상승하면서 촉매가 활성화되어 CH4 배출량이 감소한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