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Influencer of Instagram get a lot of attention from the public, and they play a major role in shaping peoples' taste. This study attempts to analyze the fashion design of fashion influencer in Instagram. The data was collected from Apr. 15th to April 30th, 2017, and the pictures were collect...
Fashion Influencer of Instagram get a lot of attention from the public, and they play a major role in shaping peoples' taste. This study attempts to analyze the fashion design of fashion influencer in Instagram. The data was collected from Apr. 15th to April 30th, 2017, and the pictures were collected from May, 2016 to April, 2017. Total of 460 pictures were collected based on the number of "likes". The method of study was content analysis and the cross tabulation analysis and frequency using SPSS Statics 24 Based on the above results, influencers were mostly models that have many "likes" on their photos. Many of influencers were wearing black, white, or blue dresses that do not have any patterns. Many others were wearing indigo, black, or white jeans with T-shirts. In summary of the above contents, influencer also found out that the materials of their clothes were both hard and soft, and that the casual style was the most popular among influencer, and that influencer also liked elegant, modern, mannish, or sexy looks. Therefore, through this study, it was found that the fashion design of influencer had a unique fashion image. Gigi Hadid, Kendall Jenner, and Blake Lively are the representative influencers of fashion instagram. Gigi Hadid was a casual and manish image, Kendall Jenner was a casual and sexy image, and Blake Lively was an elegant image.
Fashion Influencer of Instagram get a lot of attention from the public, and they play a major role in shaping peoples' taste. This study attempts to analyze the fashion design of fashion influencer in Instagram. The data was collected from Apr. 15th to April 30th, 2017, and the pictures were collected from May, 2016 to April, 2017. Total of 460 pictures were collected based on the number of "likes". The method of study was content analysis and the cross tabulation analysis and frequency using SPSS Statics 24 Based on the above results, influencers were mostly models that have many "likes" on their photos. Many of influencers were wearing black, white, or blue dresses that do not have any patterns. Many others were wearing indigo, black, or white jeans with T-shirts. In summary of the above contents, influencer also found out that the materials of their clothes were both hard and soft, and that the casual style was the most popular among influencer, and that influencer also liked elegant, modern, mannish, or sexy looks. Therefore, through this study, it was found that the fashion design of influencer had a unique fashion image. Gigi Hadid, Kendall Jenner, and Blake Lively are the representative influencers of fashion instagram. Gigi Hadid was a casual and manish image, Kendall Jenner was a casual and sexy image, and Blake Lively was an elegant 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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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인플루언서의 패션은 패션 트렌드를 주도할 뿐 아니라 사회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어 패션 디자인적 측면에서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인스타그램의 패션 인플루언서 패션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고 메가(Mega) 인플루언서의 패션스타일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연구는 그동안 주로 마케팅적 측면에서 진행되어온 패션 인플루언서의 연구를 디자인적 측면에서 패션 디자인의 특성을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연구의 결과를 워드 클라우드로 제시함으로써 결과분석에 대한 시각적 가시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는 연예인을 중심으로 한 패션 인플루언서에 국한되어 있으므로, 향후 일반인의 메가 패션 인플루언서의 패션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인스타그램의 패션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패션디자인의 특성을 분석하고 메가 인플루언서의 패션스타일을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인스타그램에 나타난 패션 인플루언서의 패션을 아이템, 실루엣, 색채, 재질, 무늬, 이미지의 디자인 특성으로 살펴보았다. 각 디자인 특성은 텍스트를 시각화하여 시각적 가시성이 높은 워드클라우드로 제시하였으며, 상위 항목은 빈도 표로 제시하였다.
패션 인플루언서의 대부분은 메가 인플루언서이었으며 직업은 모델이나 연예인이 가장 많았다. 둘째, 패션 인플루언서의 패션디자인 특성은 아이템, 실루엣, 색채, 재질, 무늬, 이미지로 살펴보았다. 아이템은 이브닝드레스와 티셔츠 팬츠 차림이 많이 나타나, 인플루언서 패션은 레드카펫에서의 드레스 의상뿐 아니라 캐주얼한 일상복에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외에 모던, 매니시, 섹시, 엑티브스포티브 이미지 등이 나타났다. 셋째, 메가 패션 인플루언서인 Gigi Hadid, Kendall Jenner, Blake Lively의 패션스타일을 살펴보았다. Gigi Hadid의 패션스타일은 캐주얼 이미지와 매니시 이미지를 중심으로 티셔츠와 팬츠 차림에 재킷, 점퍼, 코트 등의 아우터 아이템을 코디한 스타일이 많았다.
이 연구는 인스타그램에 나타난 패션 인플루언서의 패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인스타그램에 게재된 패션 인플루언서의 패션 사진을 수집하여 분석하는 실증적 연구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1차 자료 수집은 인스타그램에서 검색어 ‘fashion’으로 검색된 패션 인스타그램 중 팔로워 수가 많은 상위 인스타그램을 수집하였다.
이를 위해 1차 자료 수집은 인스타그램에서 검색어 ‘fashion’으로 검색된 패션 인스타그램 중 팔로워 수가 많은 상위 인스타그램을 수집하였다.
인스타그램에 나타난 패션 인플루언서의 패션을 아이템, 실루엣, 색채, 재질, 무늬, 이미지의 디자인 특성으로 살펴보았다. 각 디자인 특성은 텍스트를 시각화하여 시각적 가시성이 높은 워드클라우드로 제시하였으며, 상위 항목은 빈도 표로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를 위해 1차 자료 수집은 인스타그램에서 검색어 ‘fashion’으로 검색된 패션 인스타그램 중 팔로워 수가 많은 상위 인스타그램을 수집하였다. 1차로 수집된 자료는 패션 인플루언서의 패션을 공유하는 인스타그램을 대상으로 하여 팔로워 수와 미디어 수가 많은 세 개의 인스타그램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선정된 인스타그램은 Table 1과 같다.
1%) 등이 나타났다. 무늬는 없는 민무늬(33.8%)의 의상을 선호하였으며, 있을 경우 스트라이프(4.8%), 기하학이나 식물무늬(2.8%)를 선호하였다. 이러한 디자인 특성을 바탕으로 Gigi Hadid의 이미지는 캐주얼 이미지(16.
수집된 자료는 사람들의 관심도를 나타내는 ‘좋아요’라는 공감 수 500개 이상을 받은 사진을 기준으로 총 460장의 사진을 수집하였다.
인스타그램의 인플루언서 중 가장 영향력 있는 3인인 Gigi Hadid, Kendall Jenner, Blake Lively의 패션스타일을 분석하였다. Gigi Hadid와 Kendall Jenner의 경우 모델 출신이며 패셔너블한 일상복이 젊은 층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선정된 인스타그램은 Table 1과 같다. 자료 수집은 2017년 4월 15~30일까지이며, 수집한 사진 자료의 기간은 2016년 5월부터 2017년 4월까지이다. 수집된 자료는 사람들의 관심도를 나타내는 ‘좋아요’라는 공감 수 500개 이상을 받은 사진을 기준으로 총 460장의 사진을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사람들의 관심도를 나타내는 ‘좋아요’라는 공감 수 500개 이상을 받은 사진을 기준으로 총 460장의 사진을 수집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Statics 24를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자료의 결과는 R을 사용하여 시각적 가시성이 높은 워드 클라우드(Wordcloud)로 제시하였다. 워드클라우드는 단어의 빈도를 구름 모양으로 표현한 그래프로서 단어의 빈도에 따라 글자의 크기와 색깔이 다르게 표현되기 때문에 어떤 단어가 많이 사용되었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Kim, 2017).
성능/효과
특히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플랫폼인 인스타그램(Instagram)은 이미지 중심의 미디어로서 이미지 디지털 콘텐츠로 유용하다. 1인 가구의 인간관계 소통이 SNS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인스타그램은 자신만의 채널을 통해 사람들에게 패션의 영향력과 존재감을 행사할 수 있다는 점과 패션 인플루언서(Fashion Influencer)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소셜 미디어 내의 파급력이 매우 크다. 패션 인플루언서는 수십만 명의 팔로워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패션, 뷰티 분야에서 활약 중인 파워 인플루언서는 사회적이고 공감되는 모습으로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Fashion business keywords”, 2017).
또한 레드카펫에서의 패션에도 관심이 높아 Blade Lively와 같은 패션 인플루언서의 레드카펫 패션에 관심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인스타그램의 패션 인플루언서의 패션은 공감하며 모방할 수 있는 일상복뿐 아니라 레드 카펫의 패션에도 높은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그동안 주로 마케팅적 측면에서 진행되어온 패션 인플루언서의 연구를 디자인적 측면에서 패션 디자인의 특성을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인스타그램의 패션 인플루언서의 패션은 일상복에 관심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Gigi Hadid와 Kendall Jenner와 같은 패션 인플루언서의 패션이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레드카펫에서의 패션에도 관심이 높아 Blade Lively와 같은 패션 인플루언서의 레드카펫 패션에 관심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인스타그램의 패션 인플루언서의 패션은 공감하며 모방할 수 있는 일상복뿐 아니라 레드 카펫의 패션에도 높은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먼저 패션 인플루언서의 패션 아이템은 이브닝드레스(21.3%)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원피스드레스(14.1%), 티셔츠+청바지(8.9%), 재킷+티셔츠+팬츠(8.5%), 티셔츠+팬츠(7.6%) 등으로 나타났다(Fig. 1, Table 3).
배색 또한 이러한 색채의 영향으로 무채색조화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푸른색을 중심으로 한 동일색조화가 나타났다.
2%) 등의 실루엣 순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이트 실루엣과 H라인 실루엣은 일상복에서 많이 나타났으며, 슬림 실루엣은 에슬레저 룩을 중심으로 한 일상복과 레드카펫의 드레스 의상에서 나타났다. X라인과 피트앤드플레어 실루엣은 레드카펫의 드레스 실루엣에서 주로 나타났다.
8%) 스타일에도 높은 관심이 나타났다. 실루엣은 슬림 실루엣(9.7%), 스트레이트 실루엣(9.0%), H라인 실루엣(6.9%)이 나타나 슬림하고 건강한 실루엣에 높은 관심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데일리 룩에서는 스트레이트 실루엣과 H라인 실루엣이 나타났다. 색채는 Bk(9.
Kendall Jenner는 캐주얼 이미지와 섹시 이미지를 중심으로 일상복에서의 티셔츠와 팬츠 아이템과 레드카펫의 이브닝드레스가 많이 나타났다. 실루엣은 슬림 실루엣, 검정색의 중심으로 한 무채색, 하드와 소프트의 소재를 사용하여 연출한 것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Blake Lively는 엘레건트 이미지와 로맨틱 이미지 를 중심으로 이브닝드레스와 원피스 드레스의 아이템, 머메이드와 H라인의 실루엣으로 연출한 것이 특징이었다.
아이템은 이브닝드레스와 티셔츠 팬츠 차림이 많이 나타나, 인플루언서 패션은 레드카펫에서의 드레스 의상뿐 아니라 캐주얼한 일상복에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실루엣은 일상복에서의 스트레이트 실루엣과 H라인 실루엣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에슬레저 룩을 중심으로 한 슬림 실루엣, 그리고 레드카펫의 드레스를 중심으로 한 X라인 실루엣 등이 나타났다. 인플루언서의 패션에서 색채는 검정색, 흰색, 회색의 무채색과 파랑색, 남색과 같은 푸른색 계열의 색이 많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패션 인플루언서의 패션디자인 특성은 아이템, 실루엣, 색채, 재질, 무늬, 이미지로 살펴보았다. 아이템은 이브닝드레스와 티셔츠 팬츠 차림이 많이 나타나, 인플루언서 패션은 레드카펫에서의 드레스 의상뿐 아니라 캐주얼한 일상복에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실루엣은 일상복에서의 스트레이트 실루엣과 H라인 실루엣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에슬레저 룩을 중심으로 한 슬림 실루엣, 그리고 레드카펫의 드레스를 중심으로 한 X라인 실루엣 등이 나타났다.
9와 같다. 아이템은 티셔츠와 진 팬츠(5.5%), 티셔츠와 팬츠(4.8%), 티셔츠와 팬츠 아이템에 재킷의 코디(4.8%)와 같은 일상복 외에도 레드카펫에서의 이브닝드레스(4.8%) 스타일에도 높은 관심이 나타났다. 실루엣은 슬림 실루엣(9.
이러한 결과는 2016년과 2017년 패션 트렌드가 다양한 스타일의 청바지와 애슬레저 룩, 모던한 캐주얼 룩, 모던한 미니멀리즘이며, 색상은 뉴트럴 컬러, 딥 블루, 패턴은 보헤미안 스타일에서 영감을 받은 꽃무늬가 트렌드임을 감안할 때 패션 인플루언서가 패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스타일은 인스타그램의 팔로워들에게 ‘좋아요’ 수를 통해 공감을 많이 받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1%)가 나타나 다른 두 인플루언서에 비해 여성스러운 패션스타일을 즐겨 입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디자인 특성을 바탕으로 Blake Lively의 이미지는 엘레건트 이미지(9.7%)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로맨틱이미지(2.1%)가 나타났다. 그 외에 Kendall Jenner의 패션스타일에서 나타난 이미지는 에스닉과 섹시 이미지(0.
8%)를 선호하였다. 이러한 디자인 특성을 바탕으로 Gigi Hadid의 이미지는 캐주얼 이미지(16.6%)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매니시(12.4%), 엑티브스포티브(6.9%), 모던(6.2%) 등의 이미지로 나타났다.
이러한 디자인 특성을 바탕으로 Kendall Jenner의 이미지는 캐주얼 이미지(9.9%)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섹시 이미지(6.9%)가 나타났다.
7%) 등도 나타났다. 이미지는 Fig. 7, Table 8과 같이 캐주얼 이미지(23.9%)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엘레건트 이미지(19.6%) 또한 많이 나타났다. 캐주얼 이미지는 일상복에서 많이 나타났으며, 엘레건트 이미지는 드레시한 레드카펫 의상에서 많이 나타난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이미지는 일상복을 중심으로 한 캐주얼 이미지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레드카펫의 드레스를 중심으로 한 엘레건트 이미지가 다음으로 많이 나타났다.
또한 Blue의 색상과 소프트와 복합재질을 주로 사용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인스타그램의 패션 인플루언서의 패션은 일상복에 관심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Gigi Hadid와 Kendall Jenner와 같은 패션 인플루언서의 패션이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레드카펫에서의 패션에도 관심이 높아 Blade Lively와 같은 패션 인플루언서의 레드카펫 패션에 관심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국적은 대부분이 미국이었으며, 그 외 영국, 브라질, 독일 등의 국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와 유형을 살펴본 결과, 패션 인플루언서 대부분이 1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가지고 있는 Mega 인플루언서임을 알 수 있다.
실루엣은 일상복에서의 스트레이트 실루엣과 H라인 실루엣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에슬레저 룩을 중심으로 한 슬림 실루엣, 그리고 레드카펫의 드레스를 중심으로 한 X라인 실루엣 등이 나타났다. 인플루언서의 패션에서 색채는 검정색, 흰색, 회색의 무채색과 파랑색, 남색과 같은 푸른색 계열의 색이 많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배색 또한 이러한 색채의 영향으로 무채색조화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푸른색을 중심으로 한 동일색조화가 나타났다.
배색 또한 이러한 색채의 영향으로 무채색조화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푸른색을 중심으로 한 동일색조화가 나타났다. 재질은 하드재질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무늬는 민무늬가 가장 많았으며, 무늬가 있을 경우 꽃무늬, 식물무늬의 자연무늬가 많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이미지는 일상복을 중심으로 한 캐주얼 이미지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레드카펫의 드레스를 중심으로 한 엘레건트 이미지가 다음으로 많이 나타났다.
1, Table 3). 패션 아이템 중 가장 많이 나타난 이브닝드레스와 원피스드레스 아이템은 패션 인플루언서의 레드카펫 의상에서 많이 나타났으며, 이는 인스타그램이 패션 인플루언서의 레드카펫 의상에 관심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드레스 외의 패션 아이템은 인플루언서의 일상복인 티셔츠 아이템과 청바지를 중심으로 한 팬츠 아이템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10과 같다. 패션 아이템의 경우 레드카펫 행사에서의 이브닝드레스 차림(9.0%)에 높은 관심이 나타났고, 일상복에서는 원피스 드레스 차림(3.4%)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루엣은 이브닝드레스와 원피스 드레스 아이템이 많은 만큼 피트앤플레어 실루엣(4.
후속연구
또한 연구의 결과를 워드 클라우드로 제시함으로써 결과분석에 대한 시각적 가시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는 연예인을 중심으로 한 패션 인플루언서에 국한되어 있으므로, 향후 일반인의 메가 패션 인플루언서의 패션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3)
FashionN ‘2018 10’ [Fashion business keywords 10 that penetrate Korean fashion market in 2018] 2017
Influence overtake traditional celebrities as top choice for beauty markers John Harrington 2018
A study on the information diffusion and acceptance according to online media and content type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Focusing on fashion influencer- Kim 2018
Effect of the influencer’s fashion product evaluation contents on purchase intention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evaluation trust and involvement- Kim 2018
[Tommy Hilfiger successful in influencer marketing]. Customer Appraisal Kim 2018
The effects of SNS fashion influencer’s authenticity and fanship Kim 2018
Do it! R for Data Analysis Kim 2017
Statistics Korea Lee 225 2016 1 [Increase of one-person households and Changes in Housing Market and Housing Patterns]
Korea Economic TV ‘ ‘’, 1 ’ [Life help app ‘Annie Man’, 1-person-centered preference sniping service] 2018
Kotra ‘ ’ [Marketing with instagram is hot in Japan] 2018
The Korea Economic Magazine ‘ ‘’’ [New marketing’s leading role ‘Influencer’] 2018
Maeil Business ‘‘SNS ’ ’ [‘SNS Find a treasure’ department store special mention] 2018
Fashion social influencer and interaction effects with product attributes Yoo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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