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회 외곽 경호·경비시스템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Improving the Protection and Security System Outside the National Assembly Building 원문보기

시큐리티연구 = Korean security journal, no.60, 2019년, pp.113 - 135  

최오호 (경기대학교 대학원 경호보안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한민국 국회는 "가"급 국가중요시설임에도 불구하고 테러 발생에 대한 가능성과 국회 청사내 집회 및 시위와 금지물품 반입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열린국회를 지향함으로써 많은 출입문 개방과 다수의 이용자로 인해 출입통제에 있어 취약점이 많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국회를 공격함으로써 얻게 되는 상징적인 효과는 매우 높지만 보안관리 수준은 상대적으로 매우 낮아 테러 공격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러한 보안상의 취약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3선인 외곽에서부터의 적절한 출입통제시스템을 운용해야 한다. 하지만 외곽에서 적절한 출입통제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외곽 경비를 담당하고 있는 국회경비대는 2023년 의무경찰 폐지에 따라 2020년 6월에 철수할 예정이므로 이에 따른 외곽 경비 대체 방안과 더불어 외곽 경호·경호경비시스템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회사무처 보안 분야 담당 공무원 114명을 대상으로 외곽 경호·경비시스템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국회 외곽에서 위협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지능형 영상감지 시스템 및 침입탐지시스템과 드론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도입에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또한, 3선 경호 체계를 중장기적으로 일원화하고 전담부서를 설치하는 방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국회경비대 대체 방안으로는 청원경찰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중장기적으로 의회경찰을 도입하는 것에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being one of the most important national facilities, the National Assembly building of the Republic of Korea has become increasingly vulnerable to potential terrorist attacks, and the instances of demonstrations occurring around and banned items taken into the building are continuing to ri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방개혁 및 병역자원 감소 등으로 인한 의무경찰 폐지로 인해 기존 국회 외곽 경호·경비시스템을 담당하던 국회경비대 폐지에 따라 이를 대체하여 외곽 경비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이러한 배경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회사무처의 보안 분야 담당 공무원 114명을 대상으로 국회 외곽 경호·경비시스템에 대한 인식과 개선 방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을 통한 결과를 바탕으로 안전한 국회를 만들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회 경호·경비 조직의 운영, 국회경비대 업무 등을 검토하였고, 국회 외곽 경호·경비시스템에 대한 인식과 개선방안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국회 외곽 경호·경비시스템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회경비대의 역할은? 국회경비대는 하나의 의경 중대를 4개의 소대(40여명)로 편제하여 경비업무에 투입되어 교대근무를 하는 3개 소대, 5분대기대 및 예비대의 임무를 수행하는 1개 소대로 구성되어 있다(오병일 외, 2012). 국회경비대는 집단 민원시위 및 시설점거농성을 사전 차단하는 업무, 5분 대기대의 신속 출동태세 유지, 비상시 신속한 상황전파체제구축, 불법행위에 대한 첩보 입수 시 의회경호담당관 및 의회방호담당관과의 협의를 통한 출입문 봉쇄 등 신속한 상황대처 능력 확보 등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이강봉,2014). 국회경비대 소속 의장공관대는 경찰관과 의무경찰이 함께 근무를 하고 있으며 국회의장의 근접경호는 6명 정도의 경찰관이 담당하고 있다
국회경비대의 주요 임무는 무엇인가? 또한, 국회경비대의 주요 임무는 국가보안목표시설 ‘가’급 중요시설 및 의장공관 경비, 국회의장 및 방문요인 경호경비, 집단민원 시위 및 시설 점거농성 차단 등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업무관할구역은 기본적으로 국회 울타리 내이다.
국회 외곽 경호·경비시스템 강화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대한민국 국회는 주변의 넓은 도로와 접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인근에 위치한 한강고수부지, 외곽에 인접한 지하철역 등 평소 많은 사람과 차량들의 이동으로 인해 보안에 취약한 지리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행사와 국회 개방으로 인해 외곽에서의 특별한 통제 없이 국회 내부로의 진입이 가능하여 보안에 매우 취약하다. 또한, 국회는 사용자 편의 위주의 구조를 하고 있어 외곽에서 국회 내부로 진입할 수 있는 차량 및 인원 출입구가 너무 많아 직접적인 출입통제가 이루어지지 않고,건물 입구를 기준으로 직원 및 방문자에 대한 출입통제가 이루어지고 있어 이익단체 관계자 및 이해관계인과 관련된 질서문란행위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전용태 외,2013). 이러한 보안상의 취약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곽에서부터의 적절한 출입통제시스템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국회사무처 (2016). 국회선례집. 서울: 국회사무처. 

  2. 국회사무처 경호기획관실 (2018). 내부자료. 서울: 국회사무처. 

  3. 국회사무처 경호기획관실 (2019). 내부자료. 서울: 국회사무처. 

  4. 김태연 (2013). 대한민국국회 경호.경비체계에 대한 경호공무원의 인식 및 함의.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박창희 (2015). 국회 경호.질서유지 관련 법제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세종: 한국법제연구원. 

  6. 오병일 (2013). 대한민국국회 조직특성에 따른 경호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7. 오병일, 이주락, 김태연 (2012). 국회 경호.경비 체제 개선방안. 한국치안행정논집, 9(1), 187-205. 

  8. 이강봉 (2014). 국회경호의 이론정립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조직과 작용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장성진, 김영현, 신승철 (2017). 한국의 테러환경과 위기관리 방안. 한국경호경비학회지, 52, 73-91. 

  10. 전용태, 이주락, 김태연 (2013). 국회 시설물의 경호.경비 적합성에 관한 연구. 한국경찰연구, 12(2), 237-260. 

  11. 최오호, 이주락, 오병일 (2017). 국회청사 테러 인식에 관한 연구. 의정논총, 12(2), 277-297. 

  12. 경기신문, 이학재.우원식, '국회담장 허물기 토론회' 공동 개최. http://www.kg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2119, 검색일 2019. 6. 28. 

  13. 동아닷컴, 거세지는 폭력시위, 위태로운 경찰경비.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0627/96204881/1, 검색일 2019. 7. 8. 

  14. 보안뉴스, 의경 없어진다는데... 국가중요시설 보안.안전 누가 책임지나.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78855, 검색일 2019. 7. 1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