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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적 블라인드 프로그래밍 실습과정을 적용한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basic software education applying a step-by-step blinded programming practi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25 - 33  

정혜욱 (경기대학교 융합교양대학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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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학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활약할 수 있게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비전공 학생들의 경우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지식이나 전공과목과의 연계성이 낮기 때문에 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교수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의 개선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시연중심모델을 기반으로 단계적 블라인드 처리된 프로그래밍 실습과정을 적용한 학습모델을 설계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학습자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분석한 결과, 주차가 진행될수록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비율이 상승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제안하는 방법을 통해, 비전공자에게 프로그래밍 과목에 친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학습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학습자들의 학습성과를 분석하고 학습내용의 난이도에 따른 효율적인 교수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universities have been strengthening software basic education to be active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on-majored students need a variety of teaching methods because they have low knowledge of programming or a lack of connectivity with major courses. Therefore, in this...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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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모델은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문법이나 명령어의 사용방법을 교수자의 시연을 통해 학습자들이 학습한후 모방 및 연습을 반복하며 프로그램을 제작해보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교수법은 프로그램을 처음 접하는 학습자가 프로그래밍 기능 및 작성 방법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형태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 모델에 기초하여 학습모델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을 위한 학습모델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비전공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제 수업에 적용한 후 학습자의 문제해결 능력의 변화와 프로그래밍에 대한 인식 및 반응에 대해 심도 있게 분석하였다. 제안한 학습모델을 기반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단계적 블라인드 처리된 응용문제에 대해 교수자 피드백의 유·무에 따른 학습자의 문제해결 능력을 관찰한 결과, 교수자의 피드백 없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한 학생의 비율이 주차가 지날수록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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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연중심(DMM, Demonstration Modeling Making)모델은 어떠한 과정으로 구성되는가?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시한 5가지 CT(Computational Thinking) 학습모델 중 시연-모방-제작 단계로 구성되는 시연중심(DMM, Demonstration Modeling Making)모델의 교수학습 절차를 참고하였다 [12]. 이 모델은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문법이나 명령어의 사용방법을 교수자의 시연을 통해 학습자들이 학습한후 모방 및 연습을 반복하며 프로그램을 제작해보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교수법은 프로그 램을 처음 접하는 학습자가 프로그래밍 기능 및 작성 방법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형태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 모델에 기초하여 학습모델을 설계하였다.
대학에서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대학에서는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인력양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교과목 개설 및 커리큘럼을 도입하여 전교생 또는 비전공 학생들에게 소프 트웨어 기초교육을 시키고 있다. 특히, IT를 전공하지 않는 대학 신입생의 경우 소프트웨어에 대해 경험 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대학에서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학습모델의 한계는 무엇인가? 또한 이 연구 결과를 통해 비전공자 들이라 하더라도 소프트웨어 기초학습에 흥미를 유발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제안한 방법은 학습자들이 가진 이해력과 실습 속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제한된 시간 내에 교수자의 피드백을 필요로 하는 모든 학습자들을 충분히 지도하는데 시간적 한계가 존재한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학습자들의 학습성과를 분석 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내용의 난이도와 학습자 이해도의 편차를 고려한 효율적인 교수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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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 E. Penpras. (2018).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Higher Education. Palgrave Macmillan. https://link.springer.com/chapter/10.1007/978-981-13-0194-0_9 

  2. Harvard University. https://cs50.harvard.edu 

  3. Columbia University. https://www.cs.columbia.edu/education/courses 

  4. J. Kim. (2017, September). Software Education for Non-Majors and Sungkyun SW Education iNstitution operation case. The 10th joint deliberation for professors and faculty members in charge of liberal education.. (pp. 29-49). Seoul : Korea National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5. J. Seo. (2017). A Case Study on Programming Learning of Non-SW Majors for SW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123-132. DOI : 10.14400/JDC.2017.15.7.123 

  6. H. Kim. (2015, November). Trends of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in University. KERIS Symposium in ICT education. (pp. 237-250). Daegu :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7.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http://www.software.kr/um/um03/um0303/um030302/um03030203.do 

  8. S. Y. Pi. (2016). A Study on Coding Education of Non-Computer Majors for IT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0), 1-8. DOI : 10.14400/JDC.2016.14.10.1 

  9. S. H. Park. (2016). Study of SW Education in University to enhance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4), 1-10. DOI : 10.14400/JDC.2016.14.4.1 

  10. S. Lee & J. Kim. (2017, August). A Study of SW Education for Non-Majors in Sungkyun SW Education iNstitution(SSEN). Proceedings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pp. 107-109). KACE. 

  11. Y. Lee. (2018). Python-based Software Education Model for Non-Computer Majo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3), 73-78. DOI : 10.15207/JKCS.2018.9.3.073 

  12. J. Kim et al. (2015). A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s for SW Education. Seoul :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3. H. W. Jung. (2019). A Study on Teacher-learner Feedback Method for Effective Software Project Execution of Non-Computer Major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5(1), 211-217. DOI : 10.17703/JCCT.2019.5.1.211 

  14. Python Software Foundation. https://www.python.org/about 

  15. IEEE Spectrum. https://spectrum.ieee.org/computing/software/the-2018-top-programming-languages 

  16. I. G. Chun. (2017). pitapat python. Paju : Life & Power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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