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25 - 33
Recently, universities have been strengthening software basic education to be active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on-majored students need a variety of teaching methods because they have low knowledge of programming or a lack of connectivity with major courses. Therefore, in thi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연중심(DMM, Demonstration Modeling Making)모델은 어떠한 과정으로 구성되는가? |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시한 5가지 CT(Computational Thinking) 학습모델 중 시연-모방-제작 단계로 구성되는 시연중심(DMM, Demonstration Modeling Making)모델의 교수학습 절차를 참고하였다 [12]. 이 모델은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문법이나 명령어의 사용방법을 교수자의 시연을 통해 학습자들이 학습한후 모방 및 연습을 반복하며 프로그램을 제작해보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교수법은 프로그 램을 처음 접하는 학습자가 프로그래밍 기능 및 작성 방법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형태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 모델에 기초하여 학습모델을 설계하였다. | |
대학에서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이유는? | 최근 대학에서는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인력양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교과목 개설 및 커리큘럼을 도입하여 전교생 또는 비전공 학생들에게 소프 트웨어 기초교육을 시키고 있다. 특히, IT를 전공하지 않는 대학 신입생의 경우 소프트웨어에 대해 경험 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대학에서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 |
본 연구에서 제안한 학습모델의 한계는 무엇인가? | 또한 이 연구 결과를 통해 비전공자 들이라 하더라도 소프트웨어 기초학습에 흥미를 유발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제안한 방법은 학습자들이 가진 이해력과 실습 속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제한된 시간 내에 교수자의 피드백을 필요로 하는 모든 학습자들을 충분히 지도하는데 시간적 한계가 존재한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학습자들의 학습성과를 분석 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내용의 난이도와 학습자 이해도의 편차를 고려한 효율적인 교수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B. E. Penpras. (2018).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Higher Education. Palgrave Macmillan. https://link.springer.com/chapter/10.1007/978-981-13-0194-0_9
Harvard University. https://cs50.harvard.edu
Columbia University. https://www.cs.columbia.edu/education/courses
J. Kim. (2017, September). Software Education for Non-Majors and Sungkyun SW Education iNstitution operation case. The 10th joint deliberation for professors and faculty members in charge of liberal education.. (pp. 29-49). Seoul : Korea National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J. Seo. (2017). A Case Study on Programming Learning of Non-SW Majors for SW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123-132. DOI : 10.14400/JDC.2017.15.7.123
H. Kim. (2015, November). Trends of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in University. KERIS Symposium in ICT education. (pp. 237-250). Daegu :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http://www.software.kr/um/um03/um0303/um030302/um03030203.do
S. Y. Pi. (2016). A Study on Coding Education of Non-Computer Majors for IT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0), 1-8. DOI : 10.14400/JDC.2016.14.10.1
S. H. Park. (2016). Study of SW Education in University to enhance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4), 1-10. DOI : 10.14400/JDC.2016.14.4.1
S. Lee & J. Kim. (2017, August). A Study of SW Education for Non-Majors in Sungkyun SW Education iNstitution(SSEN). Proceedings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pp. 107-109). KACE.
Y. Lee. (2018). Python-based Software Education Model for Non-Computer Majo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3), 73-78. DOI : 10.15207/JKCS.2018.9.3.073
J. Kim et al. (2015). A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s for SW Education. Seoul :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H. W. Jung. (2019). A Study on Teacher-learner Feedback Method for Effective Software Project Execution of Non-Computer Major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5(1), 211-217. DOI : 10.17703/JCCT.2019.5.1.211
Python Software Foundation. https://www.python.org/about
IEEE Spectrum. https://spectrum.ieee.org/computing/software/the-2018-top-programming-languages
I. G. Chun. (2017). pitapat python. Paju : Life & Power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