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펜의 소비자 활용도 및 제품 개선점 분석을 위해 Davies(1989)의 TAM 모형을 적용하여 전자펜 사용자들의 지각된 유용성, 이용용이성 및 기대가치를 통한 기술수용의도를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 기업 설문내용에 기반 한 내용분석법과 고객들의 참여도인 Activity 분석을 통해 전자펜 제품의 기술수용정도와 제품 전략의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전자펜의 활용도를 보인 고객들은 30~49세의 남성과 사무직과 연구원으로 나타났으며, 개선사항에 대한 키워드 중심의 내용분석법의 분석결과 전원동작의 개선, App 연계 펜 기능의 확장성, 전자펜의 수정기능, 펜의 데이터인식 기능, 전자펜이 펜으로서의 필기감, 그립감, 펜 굵기 선택 등 세분화 기능의 개선, 타 스마트 기기와의 동기화 개선과 충전기능의 개선 필요성이 추출되었다. 본 연구는 전자펜에 TAM을 적용하여 전자펜이 초기시장에서 주류시장으로 확산되기 위한 제품속성 개선점을 제시하였고 향후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 등 스마트 디바이스와 연계된 전자펜 제품 확산과의 차이점 규명 통해 차별화 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전자펜의 소비자 활용도 및 제품 개선점 분석을 위해 Davies(1989)의 TAM 모형을 적용하여 전자펜 사용자들의 지각된 유용성, 이용용이성 및 기대가치를 통한 기술수용의도를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 기업 설문내용에 기반 한 내용분석법과 고객들의 참여도인 Activity 분석을 통해 전자펜 제품의 기술수용정도와 제품 전략의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전자펜의 활용도를 보인 고객들은 30~49세의 남성과 사무직과 연구원으로 나타났으며, 개선사항에 대한 키워드 중심의 내용분석법의 분석결과 전원동작의 개선, App 연계 펜 기능의 확장성, 전자펜의 수정기능, 펜의 데이터인식 기능, 전자펜이 펜으로서의 필기감, 그립감, 펜 굵기 선택 등 세분화 기능의 개선, 타 스마트 기기와의 동기화 개선과 충전기능의 개선 필요성이 추출되었다. 본 연구는 전자펜에 TAM을 적용하여 전자펜이 초기시장에서 주류시장으로 확산되기 위한 제품속성 개선점을 제시하였고 향후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 등 스마트 디바이스와 연계된 전자펜 제품 확산과의 차이점 규명 통해 차별화 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analyze consumer usage characteristics and product development guide of electronic pen based on TAM theory(Davies, 1989). Research methods apply contents analysis(qualitative research) and Activity/Inactivity analysis of main consumer participation. Research results are as ...
The purpose of this study analyze consumer usage characteristics and product development guide of electronic pen based on TAM theory(Davies, 1989). Research methods apply contents analysis(qualitative research) and Activity/Inactivity analysis of main consumer participation.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Active consumer indicated 30-49 age, male, office job and research fellow. And they suggested stable power supply system, App connected pen function extension, add the modified pen function, advanced data recognition of pen, advanced take note ability and stable grip feeling of pen, selected line width, synchronization improvement with other smart device and charging function. These result indicated the importance product improvement diffusion factor of early market to main market. The future research of electric pen focused on different product strategy between electric pen and smart device connected electric pen.
The purpose of this study analyze consumer usage characteristics and product development guide of electronic pen based on TAM theory(Davies, 1989). Research methods apply contents analysis(qualitative research) and Activity/Inactivity analysis of main consumer participation.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Active consumer indicated 30-49 age, male, office job and research fellow. And they suggested stable power supply system, App connected pen function extension, add the modified pen function, advanced data recognition of pen, advanced take note ability and stable grip feeling of pen, selected line width, synchronization improvement with other smart device and charging function. These result indicated the importance product improvement diffusion factor of early market to main market. The future research of electric pen focused on different product strategy between electric pen and smart device connected electric 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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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상대적으로 보급률이 낮고 기술인식과 확산이 낮아 하이테크 범주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는 스마트폰 연동형 전자펜에 TAM 모형을 적용하여 초기 사용자들의 기본 특성을 통해 기술수용의도를 분석하고, 사용자들의 제품 개선사항에 대한 중요 키워드를 도출하여 제품의 시장 확장성을 위한 제품 개선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자펜을 사용하는 430명을 대상으로 연구모형의 독립변수인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기술에 대한 기대가치를 중심으로 한 설문조사 자료에 기초하여 분석되었다. Davies(1989)[18]의 기술수용모형(TAM)에 기초하여 전자펜 사용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기초로 하여 지각된 기대수용의도를 4점 리커트 척도로 환산하여 분석 후 해당 설문조사 대상자들의 기본 정보인 사용빈도, 연령, 성별, 직업에 따라 사용자를 분류하였다.
본 연구는 플러그인 사용방식의 디지털 펜이 아닌 본연의 내장기술과 사용방식을 가진 전자펜이라는 하이테크 기기를 대상으로 전자펜의 지각된 펜 본연의 기능에서 기술의 발전으로 하이테크 기기가 갖는 유용성 및 이용용이성과 기대가치가 기술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전자펜의 테키나 얼리어답터 성향의 사용자들을 연구 대상으로 제품 니즈를 분석하여 주류시장으로 확산되기 위해 요구되는 제품기획 전략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스마트 연동형 기기가 하이테크 시장에서 주목을 받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 연동형 가전제품 외에 교육, 학습, 업무 등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스마트폰 연동형 전자펜을 대상으로 하이테크 제품의 지속 기술사용의 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전자펜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3-6], 전반적으로 디지털 펜을 도구로 사용 시 구체적인 기술방법 및 다른 제품 혹은 시스템에 관련된 연구가 주를 이루고, 단일 제품으로서 디지털 펜의 소비자 사용 의도 및 하이테크 기술수용과 관련된 제품 마케팅 전략 연구는 전무하다.
TAM 은 새로운 기술제품의 제품 수용에 대한 이론적 틀을 제시해왔으며 본 연구는 전자펜 기기에 TAM을 통해 하이테크 기기의 기술수용의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전자펜 기기에 대한 만족도 및 사용현황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이 제시한 제품의 유용성, 사용용이성, 기대가치 중심의 제안사항에 대한 키워드 분석을 통해 하이테크 주류시장으로 진입하기 위한 제품전략 수립의 성과를 도출 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시사점이 있다. 본 연구결과 전자펜은 스마트 디지털 기기의 중요 액서서리로 그 활용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주 소비자층이 30-49세의 남성이면서 업무관련 용도로 일을 하는 사무직과 연구원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플러그인 사용방식의 디지털 펜이 아닌 본연의 내장기술과 사용방식을 가진 전자펜이라는 하이테크 기기를 대상으로 전자펜의 지각된 펜 본연의 기능에서 기술의 발전으로 하이테크 기기가 갖는 유용성 및 이용용이성과 기대가치가 기술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전자펜의 테키나 얼리어답터 성향의 사용자들을 연구 대상으로 제품 니즈를 분석하여 주류시장으로 확산되기 위해 요구되는 제품기획 전략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전자펜을 사용하는 430명을 대상으로 연구모형의 독립변수인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기술에 대한 기대가치를 중심으로 한 설문조사 자료에 기초하여 분석되었다. Davies(1989)[18]의 기술수용모형(TAM)에 기초하여 전자펜 사용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기초로 하여 지각된 기대수용의도를 4점 리커트 척도로 환산하여 분석 후 해당 설문조사 대상자들의 기본 정보인 사용빈도, 연령, 성별, 직업에 따라 사용자를 분류하였다. 4점 척도를 적용한 이유는 소비자의 사용의도를 보다 명확히 구분하기 위해 3점의 보통을 제시하지 않았다.
전자펜 이라는 새로운 하이테크 기기 시장에서 초기시장의 주 고객인 기술애호가(techies)나 조기수용자(early adopter) 집단[21]의 전자펜 사용현황 및 사용동기를 TAM 에 적용해 분석해보았다. TAM 은 새로운 기술제품의 제품 수용에 대한 이론적 틀을 제시해왔으며 본 연구는 전자펜 기기에 TAM을 통해 하이테크 기기의 기술수용의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전자펜 기기에 대한 만족도 및 사용현황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이 제시한 제품의 유용성, 사용용이성, 기대가치 중심의 제안사항에 대한 키워드 분석을 통해 하이테크 주류시장으로 진입하기 위한 제품전략 수립의 성과를 도출 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시사점이 있다.
내용분석법에 기반 한 자료의 코드화 작업에서 경영정보 전공의 전문가 1인에게 판단 의뢰하여 하이테크 기반 설문결과의 설문 내용에 대한 기술수용의도와 범주화 해석의 오류가능성 여부를 체크하여 연구내용의 신뢰성과 타당성 고찰을 위한 확인과정을 수반하였다. 실무기반의 소비자 행동기반의 마케팅 분석방법으로 소비자들의 행동의도를 적극성을 기반으로 Active한 고객과 그렇지 않은 고객으로 구분하는 Activity 분석법을 적용하여 기술수용의도가 낮은 경우 Inactive 고객, 기술수용의도가 높은 경우 Active 고객으로 범주화하였다.
4점 척도를 적용한 이유는 소비자의 사용의도를 보다 명확히 구분하기 위해 3점의 보통을 제시하지 않았다. 또한 소비자들의 전자펜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사용용이성, 기술의 기대가치의 서술형 답변을 키워드 중심의 내용분석법을 적용하여 제품속성 개선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Table 2의 서술형 질문을 중심으로 주관식 응답결과에 대한 내용 범주화와 중요 키워드를 분류하고 의미소를 추출하였다. 전자펜의 지각된 유용성을 빈도에 기초한 활동성 기준의 Active/Inactive 분석 결과 30-39세, 40-49세, 남성, 사무직, 연구원이 중요 기술수용의도를 가진 고객으로 나타났다.
내용분석법에 기반 한 자료의 코드화 작업에서 경영정보 전공의 전문가 1인에게 판단 의뢰하여 하이테크 기반 설문결과의 설문 내용에 대한 기술수용의도와 범주화 해석의 오류가능성 여부를 체크하여 연구내용의 신뢰성과 타당성 고찰을 위한 확인과정을 수반하였다. 실무기반의 소비자 행동기반의 마케팅 분석방법으로 소비자들의 행동의도를 적극성을 기반으로 Active한 고객과 그렇지 않은 고객으로 구분하는 Activity 분석법을 적용하여 기술수용의도가 낮은 경우 Inactive 고객, 기술수용의도가 높은 경우 Active 고객으로 범주화하였다.
연구문제 1의 분석을 위한 Table 1의 변수의 조작적 정의는 지각된 유용성의 3문항(전자펜의 사용기간, 사용 빈도, 사용용도), 지각된 사용용이성 2문항(전자펜 사용의 불편정도, 전자펜의 불편 사항), 제품에 대한 기대가치 3문항(전자펜 앱기능 추가에 따른 주관적 사용 활용도, 전반적인 사용만족도, 추천의향)으로 구성하였다. 기술수용 의도는 위 3가지 척도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의도의 긍정적 요소가 강할수록 높은 기술수용의도가 있다고 해석하였다.
연구문제 2의 분석은 제품 개선점의 도출방안을 위해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변수의 전자펜 사용의 불편한 점과 서술형 질문 및 기대가치를 중심으로 주관적 만족도 및 개선사항 관련 내용분석법을 통해 전자펜의 제품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이론적 배경 고찰과 개념을 토대로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전자펜 하이테크 기기를 대상으로 TAM의 중요변인인 지각된 유용성(어떤 용도로 전자펜을 구매하였는가), 지각된 사용용이성(어떤 점이 사용하면서 불편했는가), 기대가치(제품에 대한 피드백과 추천의향)와 기술수용의도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전자펜 이라는 새로운 하이테크 기기 시장에서 초기시장의 주 고객인 기술애호가(techies)나 조기수용자(early adopter) 집단[21]의 전자펜 사용현황 및 사용동기를 TAM 에 적용해 분석해보았다. TAM 은 새로운 기술제품의 제품 수용에 대한 이론적 틀을 제시해왔으며 본 연구는 전자펜 기기에 TAM을 통해 하이테크 기기의 기술수용의도를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이 방법은 Kolbe & Burnet(1991)[19]의 이론적 근거를 통한 명제의 제시, 주제의 개념화 통한 내용의 범주 정의, 범주의 명확화, 내용의 타당성 확보의 4단계를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Active 활동성 기준으로 7개월 이상의 전자펜을 사용하며, 주 7일 매일 쓰며, 업무용으로 전자펜을 사용하는 경우, 전자펜을 주변인들에게 추천할 의향이 높으며, 전자펜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앱기능 등 제품보완이 될 경우 사용도가 높아진다고 응답할수록 전자펜의 기술수용 의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87점으로 중간이상의 불편함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인 제품사용의 불편한점으로 충전, 필기감, 인식문제, 그립감을 포함한 펜 사용의 불편함, App 사용의 불편함이 1, 2위로 나타났다. 전자펜 제품에 대한 피드백과 추천의향의 제품 기대가치 항목 중 전자펜의 추가기능 탑제 통한 사용도 향상에 대해서도 3.
둘째, 전자펜의 활동성 기준으로 전자펜의 Active 활용도를 보인 고객들은 30~49세의 남성과 직종은 사무직 및 연구원이며, 개선사항에 대한 키워드 중심의 의미소 분석결과 전원동작의 개선, App 연계 펜 기능의 확장성, 전자펜의 수정기능, 펜의 데이터인식 기능, 펜으로서의 필기감 및 그립감 개선, 펜 굵기 세분화 기능의 개선, 타 스마트 기기와의 동기화 개선과 충전기능의 개선 필요성이 추출되었다.
전자펜의 사용 용도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의 세하위 변인 중 전자펜의 사용시간은 4-6개월, 7개월 이상이 298명으로 제품에 대한 수개월의 사용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전자펜의 사용빈도도 주당 4-6회와 매일 사용한다의 238명은 전자펜의 기술수용의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전자펜의 용도로 회의록 작성, 아이디어 정리 및 일과 정리 등의 업무에 대해 323명이, 디자인 작업이 121명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복수 응답 분석결과에 따라 기술수용의도 분석은 시행되지 않았다.
또한 전체 스마트 기기와 연계된 펜 시장이 확대되기 위해서는 이들 Active 고객이 제시한 제품의 개선사항인 5가지 카데고리인 전원속성, App 연계성 확대, 펜 기능의 확대, 펜 제품의 세분화, 타 스마트화 기기와의 동기화 연계성, 충전 문제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전자펜 소비자의 사용속성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제품속성 개선안을 도출하였다. 전자펜 역시 스마트폰과 동일하게 배터리 충전, App 연동성 등 센싱 및 네트워크 역량 및 손가락이 아닌 펜이 가지는 상대적 우위 역량의 기술구현이 향후 스마트 액서서리로서의 시장확대를 위한 기술적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자펜 기기에 대한 만족도 및 사용현황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이 제시한 제품의 유용성, 사용용이성, 기대가치 중심의 제안사항에 대한 키워드 분석을 통해 하이테크 주류시장으로 진입하기 위한 제품전략 수립의 성과를 도출 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시사점이 있다. 본 연구결과 전자펜은 스마트 디지털 기기의 중요 액서서리로 그 활용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주 소비자층이 30-49세의 남성이면서 업무관련 용도로 일을 하는 사무직과 연구원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전자펜 기기의 타겟 고객으로서 전자펜이라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호응이 높으며 기꺼이 새로운 하이테크 기기의사용에 대한 Active한 고객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향후 연구방향으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광학식 전자펜과 함께 애플의 아이패드 펜이나 삼성 노트폰 등 디지털 기기에서의 전자펜의 활용도가 점점 더 커지고 있기 때문에 각 펜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TAM 적용 통해 차이점을 규명하는 것 역시 기업의 마케팅 전략 및 제품전략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자료에 기초하여 분석하였기 때문에 정량적 통계적 의미를 제시하지는 못하였지만 내용분석법 및 전자펜 사용자의 활동성에 근거한 Active/Inactive 분석 등 제품 전략 마케팅 관점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요약해보면 전자펜의 Active 한 활용도를 보인 초기시장 고객들은 30~49세의 남성과 사무직 및 연구원으로 나타났으며 그들의 전자펜에 대한 개선사항에 대한 키워드 중심의 의미소 분석결과 전원동작의 개선, App 연계 펜 기능의 확장성, 전자펜의 수정기능, 펜의 데이터인식 기능, 전자펜인 펜으로서의 필기감, 그립감, 펜 굵기등 세분화 기능의 개선, 타 스마트 기기와의 동기화 개선, 충전기능의 개선 필요성이 추출되었다. Table 3에 6가지 기능 개선에 대한 세부사항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인 제품사용의 불편한점으로 충전, 필기감, 인식문제, 그립감을 포함한 펜 사용의 불편함, App 사용의 불편함이 1, 2위로 나타났다. 전자펜 제품에 대한 피드백과 추천의향의 제품 기대가치 항목 중 전자펜의 추가기능 탑제 통한 사용도 향상에 대해서도 3.1점의 만족도를 보였으며 전자펜의 제품만족도는 4점 만점 중 3.7점, 다른 소비자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는가에 대해서는 3.06점으로 높은 의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Table 2의 서술형 질문을 중심으로 주관식 응답결과에 대한 내용 범주화와 중요 키워드를 분류하고 의미소를 추출하였다. 전자펜의 지각된 유용성을 빈도에 기초한 활동성 기준의 Active/Inactive 분석 결과 30-39세, 40-49세, 남성, 사무직, 연구원이 중요 기술수용의도를 가진 고객으로 나타났다. 주요 사용 용도의 키워드 의미소 분석 결과, 일지나 상담 및 기록정리에 대한 키워드가 가장 많이 제시되어, 앞 Table 1에서 제시된 전자펜의 사용용도 중 업무(회의록 작성, 아이디어 정리, 일과 정리 등)에 323명이 중복응답 한 것과 맥을 같이한다.
첫째, 전자펜의 지각된 유용성(전자펜의 현재 사용 현황, 사용용도), 지각된 사용용이성(사용의 불편한 점), 기대가치 분석(전자펜의 전반적인 만족도 및 개선사항, 주변인에게 추천할 의향)을 통해 기술수용의도를 추론한 결과 전자펜에 대한 기술수용의도가 높은 고객들은 7개월 이상의 사용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주 7일 매일 쓰며, 업무용으로 전자펜을 사용하는 경우, 전자펜을 주변인들에게 추천할 의향이 높으며, 전자펜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App 기능 등 제품 보완이 될 경우 사용도가 높아진다고 응답할수록 전자펜의 기술 활용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수용함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향후 연구방향으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광학식 전자펜과 함께 애플의 아이패드 펜이나 삼성 노트폰 등 디지털 기기에서의 전자펜의 활용도가 점점 더 커지고 있기 때문에 각 펜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TAM 적용 통해 차이점을 규명하는 것 역시 기업의 마케팅 전략 및 제품전략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자료에 기초하여 분석하였기 때문에 정량적 통계적 의미를 제시하지는 못하였지만 내용분석법 및 전자펜 사용자의 활동성에 근거한 Active/Inactive 분석 등 제품 전략 마케팅 관점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 신제품 수용분석에 통용되는 기술수용모형은 무엇인가?
첨단 기술과 IT 신제품 수용분석에 통용되는 기술수용모형은 다양한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이용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해 설명력 높은 모형으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 용이성이 사용태도,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쳐 기술수용에 미치는 관계를 규명한 이론적 틀이다[7]. Venkatesh & Davis(2000)[8]는TAM을 바탕으로 TRA를 적용하였으며 Ha &Stoel(2009)[9]은 e쇼핑 소비자 수용에 TAM외에 품질, 신뢰, 즐거움 개념을 추가적으로 구성해 모델을 실증 분석하였다.
스마트폰에서 비롯된 서드파티 제품에는 무엇이 있는가?
스마트폰은 2009년 애플 아이폰 보급 출시 이래 일상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스마트폰의 시장 성장률이 포화됨에 따라 기업들은 스마트폰 연동형 제품 시장에 진출하여 스마트폰에서 비롯된 태블릿PC, 스마트워치, 센서와 App를 활용한 스마트폰 서드파티 제품 등 스마트 기기들이 활용 어플리케이션의 개발과 지원에 힘입어 보급기를 넘어 활용기에 들어선 지 오래다[1]. LG,삼성전자의 가전제품과 기기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해 스마트폰 연동형 제품도 출시되었다.
전자펜을 사용함에 있어서 불편함을 해소하고 사용 용이성을 위해 어떤 점이 개선되어야 하는가?
전자펜을 사용함에 있어서 불편함을 해소하고 사용 용이성을 개선하기 위해 9개의 키워드가 제시되었다. 펜으로서의 활용성 확보를 위해 충천의 편이성 증대, 펜의 굵기와 세분화를 통해 소비자선택의 기회를 제공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펜의 필기감이 소비자가 의도하고자 하는 문자 형태나 펜의 인식문제 및 펜을 손으로 잡았을 때의 편한 그립감 개선이, 노트를 통해 인식된 내용을 펜을 통해 수정하는 기능의 필요성과 App과의 연동에서 저장된 내용의 삭제 수정기능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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