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가 특성요인과 창업코칭활동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의식전환을 매개로 Impact Analysis of Coaching Activities over Entrepreneur with respect to Entrepreneurs' Personal Characteristics on the Performance of Startups: Focusing on Entrepreneurs's Awareness Conversion Effect원문보기
본 연구는 창업가 개인특성과 환경특성이 창업코칭활동과 창업가 의식전환을 매개로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특히 본 논문은 여러 사업실패원인이 있지만, 대다수의 창업가들이 유연하지 못한 사고로 인하여 성공적인 창업을 하지 못하고 좌절하는 것이 큰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위험을 줄이기 위해 사업 및 시장경험자와 코칭을 통한 협력적 사업실행이 요구됨을 문제제기로 작성되었다. 이에 본 논문은 선행연구를 창업코칭 중심으로 진행하였는데, 이는 멘토링이 창업가의 문제점을 해결함에 있어 멘토의 직접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창업가가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행동지향적인 과정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창업가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창업코칭활동을 통하여 창업가 스스로 본인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답을 찾도록 하는 코칭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크게 네 가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창업가의 개인특성이 창업코칭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 분석, 둘째, 창업가의 환경 특성이 창업코칭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 셋째, 창업코칭활동이 창업가의 의식전환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 넷째, 이러한 창업가의 의식전환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등이다. 실증분석의 결과, 본 연구는 창업가 개인특성이 창업코칭활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지만, 창업가 환경특성은 창업코칭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더불어 창업코칭활동은 창업가의 의식전환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창업가 의식전환은 창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이로써 본 연구는 창업코칭활동과 창업가 의식전환이 창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창업코칭활동으로 창업가의 의식이 전환되어, 창업성과를 높이기 위한 목표 재설정과 실행계획 수립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결과는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실전창업교육 프로그램들에 코칭방식의 진행이 적극 수용되어야 함을 시사점으로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창업가 개인특성과 환경특성이 창업코칭활동과 창업가 의식전환을 매개로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특히 본 논문은 여러 사업실패원인이 있지만, 대다수의 창업가들이 유연하지 못한 사고로 인하여 성공적인 창업을 하지 못하고 좌절하는 것이 큰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위험을 줄이기 위해 사업 및 시장경험자와 코칭을 통한 협력적 사업실행이 요구됨을 문제제기로 작성되었다. 이에 본 논문은 선행연구를 창업코칭 중심으로 진행하였는데, 이는 멘토링이 창업가의 문제점을 해결함에 있어 멘토의 직접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창업가가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행동지향적인 과정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창업가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창업코칭활동을 통하여 창업가 스스로 본인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답을 찾도록 하는 코칭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크게 네 가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창업가의 개인특성이 창업코칭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 분석, 둘째, 창업가의 환경 특성이 창업코칭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 셋째, 창업코칭활동이 창업가의 의식전환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 넷째, 이러한 창업가의 의식전환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등이다. 실증분석의 결과, 본 연구는 창업가 개인특성이 창업코칭활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지만, 창업가 환경특성은 창업코칭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더불어 창업코칭활동은 창업가의 의식전환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창업가 의식전환은 창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이로써 본 연구는 창업코칭활동과 창업가 의식전환이 창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창업코칭활동으로 창업가의 의식이 전환되어, 창업성과를 높이기 위한 목표 재설정과 실행계획 수립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결과는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실전창업교육 프로그램들에 코칭방식의 진행이 적극 수용되어야 함을 시사점으로 제시하고 있다.
This paper is brought to analyze an impact of coaching activities over entrepreneur with respect to entrepreneurs' personal characteristics on the performance of Startups focusing on entrepreneur's awareness conversion effect. In particular, the situation of falling focus of serious startup failure ...
This paper is brought to analyze an impact of coaching activities over entrepreneur with respect to entrepreneurs' personal characteristics on the performance of Startups focusing on entrepreneur's awareness conversion effect. In particular, the situation of falling focus of serious startup failure on uncoachable obstinate entrepreneur among the several causes of startup failures, this paper define the research mission of reducing this risk by inducing coaching types of cooperations between senior entrepreneur having serial successful startup experiences and beginning entrepreneur. This paper carry out literature reviews chiefly on startup coaching researches rather than mentoring studies because coaching stressing on self-oriented problem defining and solving by entrepreneur actively tend to be more effective than mentoring relying on mentor's guideline passively as solving startup's main upcoming problems. This paper implement four related researches. First, the impact analysis of entrepreneur's personal characteristics on coaching activities, second, influences of entrepreneurs environmental factors on them, Third, impact of coaching activities on entrepreneur's awareness conversion effect, Fourth, how strongly this conversion effect contributing on the performance of startup. As results of empirical research, first, this paper prove that entrepreneur's environmental factors impact positively on coaching activities over entrepreneur although failing on validating on significant impact of entrepreneur's personal characteristics on coaching activities. Second, this paper prove that coaching activities positively influence on entrepreneur's awareness conversion, hence ultimately positively on the performance of startups. As conclusion, this paper validate that coaching activities over entrepreneur through inducing on the conversion of entrepreneur's awareness lead entrepreneur to setting the bar high and accountable planning of business milestone. This paper contribute on delivering policy implication that government initiatin action-oriented training program for entrepreneurs should accept the module of coaching session to produce more effective results.
This paper is brought to analyze an impact of coaching activities over entrepreneur with respect to entrepreneurs' personal characteristics on the performance of Startups focusing on entrepreneur's awareness conversion effect. In particular, the situation of falling focus of serious startup failure on uncoachable obstinate entrepreneur among the several causes of startup failures, this paper define the research mission of reducing this risk by inducing coaching types of cooperations between senior entrepreneur having serial successful startup experiences and beginning entrepreneur. This paper carry out literature reviews chiefly on startup coaching researches rather than mentoring studies because coaching stressing on self-oriented problem defining and solving by entrepreneur actively tend to be more effective than mentoring relying on mentor's guideline passively as solving startup's main upcoming problems. This paper implement four related researches. First, the impact analysis of entrepreneur's personal characteristics on coaching activities, second, influences of entrepreneurs environmental factors on them, Third, impact of coaching activities on entrepreneur's awareness conversion effect, Fourth, how strongly this conversion effect contributing on the performance of startup. As results of empirical research, first, this paper prove that entrepreneur's environmental factors impact positively on coaching activities over entrepreneur although failing on validating on significant impact of entrepreneur's personal characteristics on coaching activities. Second, this paper prove that coaching activities positively influence on entrepreneur's awareness conversion, hence ultimately positively on the performance of startups. As conclusion, this paper validate that coaching activities over entrepreneur through inducing on the conversion of entrepreneur's awareness lead entrepreneur to setting the bar high and accountable planning of business milestone. This paper contribute on delivering policy implication that government initiatin action-oriented training program for entrepreneurs should accept the module of coaching session to produce more effective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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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코치와 코칭대상 창업가의 창업 코칭활동을 통하여 서로 협력적인 관계를 이루며, 코치는 코칭대상 창업가의 발전가능성에 집중하고 지속적이며 건설적인 피드백을 줌으로써, 코칭대상 창업가 스스로 본인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답을 찾는 행동 지향적인 과정이다. 이로써, 창업가는 내면의 변화를 맞이하고 의식 전환을 통하여 성장할 수 있는 능동적인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창업가의 특성과 창업코칭활동이 창업가의 의식전환을 매개로 창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그러나 창업코칭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창업코치의 역할과 역량에 대한 연구가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비교적 연구가 많이 진행된 일반 코치와 커리어 코치의 역량을 살펴보고자 한다. Hannah(2004)은 코치들은 관련분야에 대하여 학식이 풍부해야 하고 좋은 실제 현장경험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는데, 이는 다른 연구자들이 언급하지 않은 부분이다.
마지막으로 피코치에 대한 코치의 협력적 태도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영국 Intercity Train Operating Company (TOC, 도시간 열차 운영회사)의 사례 연구에서 사내코치들이 워크숍을 통해 정리한 유능한 코치의 특성에 대해 코칭의 스킬적인 측면보다 코치의 협력적 태도, 열정과 자신감을 중심으로 언급하고 있다(Hannah, 2004).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종합적으로 고찰하여 창업가 개인특성과 창업가 환경특성이 창업코칭 활동과 창업가 의식 전환을 매개로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창업가 특성과 창업코칭활동이 창업가의 의식전환으로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기 위함이다. 표본은 전국의 7년 미만의 창업코칭을 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2018년 10월 약 한 달 동안 E-mail 및 직접설문을 통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가 개인특성과 창업가 환경특성이 창업 코칭활동과 창업가 의식전환을 매개로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응답의 신뢰성은 각 요인별 구성 항목간의 내적 일관성의 관점에서 Cronbach's α계수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가 의식전환의 매개적인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 아래 , 를 통해 변수들 간의 직·간접 효과를 살펴보았다.
세 번째, 창업코칭활동에 있어 코치의 역량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나 창업코칭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창업코치의 역할과 역량에 대한 연구가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창업가특성요인이 창업코칭활동과 창업가 의식전환을 매개로 창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이 분석에 앞서 창업가 특성요인을 독립변수로 창업코칭활동과 창업가 의식전환의 매개변수를 통하여 종속변수인 창업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이에 창업가 특성, 창업코칭 활동, 창업가 의식전환, 창업성과의 각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를 제시하며, 이 논문의 연구모형을 <그림 1> 과 같이 설정한다.
본 연구에서 초기기업의 성과를 예측하는 모델로 창업성과를 본 이유는 Cooper(1993)의 창업자의 특성, 창업 준비 과정, 기업 특성 및 환경 등이 초기 기업의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박용호, 2014).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창업가의 의식전환을 통하여 창업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사료되며, 실증적인 검증을 하고자 한다.
이에 창업가 특성, 창업코칭 활동, 창업가 의식전환, 창업성과의 각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를 제시하며, 이 논문의 연구모형을 과 같이 설정한다.
두 번째, 코칭은 코치와 피코치가 함께 만들어 가는 상호작용으로 코치와 피코치의 관계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창업가 개인특성은 창업가의 심리상태라기보다는 행동으로 이해하고, 조직차원에서 창업가정신을 연구하기 시작하면서 창업가정신 구성요소는 혁신성 (innovativeness), 진취성 (proactiveness), 위험감수성 (risk-taking) 3개로 수렴되었고, 현재 창업가정신은 이 3개 요소로 구성된다는 데에 광범위한 협의가 이루어져 있는 상태다(Covin & Slevin, 1991, Barringer, 1995, 안태욱, 2012). 따라서 본 연구는 창업가 개인특성 요인으로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을 3가지를 요인으로 삼았다.
창업가의 외부적인 요인으로 환경특성요인에 따라 어떤 동기적 특성 또는 비전, 사회적 네트워크나 사회적 지원세력, 창업 성공 역할 모델의 존재유무 그리고 창업가에 대한 사회적 인식 등의 외부 환경요인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육창환, 2015). 따라서 본 연구는 창업가의 환경특성 요인으로 사회적 지원세력, 성공적 모델 역할, 사회적 인식을 3가지 요인으로 삼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업성과 요인을 제품·개발성과와 자금·인적자원 성과로 재정리하여 활용한다.
코치의 역량에는 코치의 창업관련 지식보유, 코치의 다양한 커리어 경험 등의 3개 문항을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코치의 협력적 태도는 코치의 협력적 지원, 코칭대상 창업가의 동기부여 및 필요정보 제공 등에 대한 7개 문항을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창업코칭활동의 변수를 구성하기 위하여 박윤희(2010)와 박윤희‧기영화(2009), 박윤희‧기영화(2010)의 질적 연구방법 중 근거이론의 방법인 심층면접을 토대로 본 연구자가 측정문항을 재정리하여 코칭대상 창업가의 태도, 코치와 코칭대상 창업가의 관계성, 코치의 역량, 코치의 협력적 태도로 4가지로 구성하였다. 먼저, 코칭대상 창업가의 태도에는 코칭을 받기 위한 마음의 준비, 코칭대상 창업가의 자발적인 참여 및 명확한 참여목적, 코칭을 받기 위한 능력과 경험, 긍정적인 기대감 등의 6개 문항을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코치와 코칭대상 창업가의 관계성에서는 코치와 코칭대상 창업가의 코칭관계 성립, 코치와 코칭대상 창업가간의 신뢰성 등의 4개문항을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창업가특성요인이 창업코칭활동과 창업가 의식전환을 매개로 창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이 분석에 앞서 창업가 특성요인을 독립변수로 창업코칭활동과 창업가 의식전환의 매개변수를 통하여 종속변수인 창업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변수를 측정하기 위해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적합한 요인을 추출하여 연구에 활용하였다.
사회적으로 전문적 조언과 상담의 도움을 받는 사회적 지원세력과 창업가의 창업성공에 영향을 주는 인적자원인 성공적 역할 모델이 같은 요인으로 묶였기에, 성공적·지원으로 명명하여 하나의 요인으로 보았다.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유의 수준 0.05수준에서 가설을 검증하기로 하고 와 같이 채택된 가설을 정리하였다.
박윤희(2010)의 연구를 통하여 코치는 피코치의 안내자 역할로써, 피코치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하여 창업코칭활동이 창업가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자는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창업코칭활동의 4가지 핵심요인을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선행연구를 통하여 창업가의 개인특성(혁신· 진취성, 위험감수성)과 창업가의 환경특성(성공적·지원, 사회적 인식)이 창업코칭활동(코칭대상 창업가의 태도, 코치와 코칭대상 창업가의 관계성, 코치의 역량, 코치의 협력적 태도)과 창업가 의식전환(의식전환)이 창업성과(제품·개발성과, 자금· 인적자원 확보성과)와의 관계를 고찰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실증분석 하였다.
창업가 의식전환의 변수를 구성하기 위하여 박윤희(2010)와 정은영(2017)의 심층면접을 토대로 측정문항을 본 연구자가 재정리하여 목표 재설정, 실행계획수립, 의식의 전환, 자신감 획득, 삶의 변화의 총 5가지 문항을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창업성과는 박용호(2014)가 사용한 시장, 기술, 자금, 인적자원 성과의 문항을 본 연구자가 제품·개발 성과와 자금·인적자원 성과로 구성하여 총 12개의 문항을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창업가의 환경특성은 창업에 영향을 주는 개인의 외부 환경적인 측면으로 사회적 지원세력, 성공적 역할 모델, 사회적 인식으로 설정하고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창업가의 환경특성요인에 대하여 기존의 선행연구(육창환, 2015) 를 참고하였다.
창업성과는 박용호(2014)가 사용한 시장, 기술, 자금, 인적자원 성과의 문항을 본 연구자가 제품·개발 성과와 자금·인적자원 성과로 구성하여 총 12개의 문항을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가 의식전환의 매개적인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 아래 <표 8>, <표 9>를 통해 변수들 간의 직·간접 효과를 살펴보았다. 창업코칭활동은 창업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 못하며, 창업코칭활동을 통해 창업가의 의식전환을 거쳐 창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알기 위해서 간접효과를 살펴보았다. 창업성과에 창업코칭활동의 간접효과가 0.
창업코칭활동의 변수를 구성하기 위하여 박윤희(2010)와 박윤희‧기영화(2009), 박윤희‧기영화(2010)의 질적 연구방법 중 근거이론의 방법인 심층면접을 토대로 본 연구자가 측정문항을 재정리하여 코칭대상 창업가의 태도, 코치와 코칭대상 창업가의 관계성, 코치의 역량, 코치의 협력적 태도로 4가지로 구성하였다. 먼저, 코칭대상 창업가의 태도에는 코칭을 받기 위한 마음의 준비, 코칭대상 창업가의 자발적인 참여 및 명확한 참여목적, 코칭을 받기 위한 능력과 경험, 긍정적인 기대감 등의 6개 문항을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먼저, 코칭대상 창업가의 태도에는 코칭을 받기 위한 마음의 준비, 코칭대상 창업가의 자발적인 참여 및 명확한 참여목적, 코칭을 받기 위한 능력과 경험, 긍정적인 기대감 등의 6개 문항을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코치와 코칭대상 창업가의 관계성에서는 코치와 코칭대상 창업가의 코칭관계 성립, 코치와 코칭대상 창업가간의 신뢰성 등의 4개문항을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코치의 역량에는 코치의 창업관련 지식보유, 코치의 다양한 커리어 경험 등의 3개 문항을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코치와 코칭대상 창업가의 관계성에서는 코치와 코칭대상 창업가의 코칭관계 성립, 코치와 코칭대상 창업가간의 신뢰성 등의 4개문항을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코치의 역량에는 코치의 창업관련 지식보유, 코치의 다양한 커리어 경험 등의 3개 문항을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코치의 협력적 태도는 코치의 협력적 지원, 코칭대상 창업가의 동기부여 및 필요정보 제공 등에 대한 7개 문항을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표본은 전국의 7년 미만의 창업코칭을 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2018년 10월 약 한 달 동안 E-mail 및 직접설문을 통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전체 대상 중에서 응답이 성실한 질문은 223 개였으며, 연구 목적에 맞는 대상을 구분하여 유효설문 218개의 설문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창업가 특성과 창업코칭활동이 창업가의 의식전환으로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기 위함이다. 표본은 전국의 7년 미만의 창업코칭을 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2018년 10월 약 한 달 동안 E-mail 및 직접설문을 통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전체 대상 중에서 응답이 성실한 질문은 223 개였으며, 연구 목적에 맞는 대상을 구분하여 유효설문 218개의 설문으로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응답의 신뢰성은 각 요인별 구성 항목간의 내적 일관성의 관점에서 Cronbach's α계수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실증분석으로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통계분석 방법에는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22.0을 사용하여 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분석하고, AMOS (Analysis of MOment Structures) 22.0으로 경로계수 검증을 통하여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위와 같이 적합도 등 모형의 검증이 완료되어, 경로 간 발생하는 실질적인 영향력인 경로계수 값을 산출 하였으며, 연구가설 검증 결과를 통해 연구모형 분석결과 와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론/모형
먼저, 창업가 특성요인에는 개인특성과 환경특성으로 구분 하였으며, 창업가 개인특성 요인은 안태욱(2012)이 사용한 14개 문항을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창업가 환경특성 요인은 육창환(2015)이 사용한 9개 문항을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창업가의 환경특성은 창업에 영향을 주는 개인의 외부 환경적인 측면으로 사회적 지원세력, 성공적 역할 모델, 사회적 인식으로 설정하고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창업가의 환경특성요인에 대하여 기존의 선행연구(육창환, 2015) 를 참고하였다. 멘토링의 사회·심리적 기능을 살펴보면 멘티가 조직생활을 할 때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해 주며, 자신감 있게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육창환, 2015).
창업가의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을 토대로 창업가 특성이 창업 멘토링의 영향에 대한 기존의 선행연구(육창환, 2015)를 참고하였다. 위의 선행연구에서는 Viator(2001)에 의하면 사회⋅심리적 기능은 멘토와 멘티의 관계가 신뢰감을 바탕으로 인간적인 관계가 맺어 질 때에 가능하다고 주장하며, 멘티가 가지고 있는 고민, 두려움, 불안 등과 같은 내적 갈등을 멘토에게 상의하고, 멘토는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서 해결 방법을 제시하거나 함께 고민하고 도와주는 기능으로 창업의 지에 영향을 미친다(육창환, 2015).
성능/효과
창업가 개인특성의 3가지 구성요인 중 혁신성과 진취성이 하나의 요인으로 파악되었는데 이는 기존의 연구와 다른 점이라 할 수 있으며, 창업가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업을 성장, 발전시키기 위한 경향인 혁신성과 적극적으로 새로운 시장수요에 부응하려는 경영활동인 진취성이 같은 요인으로 묶였기에 혁신·진취성으로 명명하여 하나로 보았다. 나머지 위험감수성은 하나의 구성요소임을 확인하였으나, 창업가의 개인특성은 창업코칭활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007)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개변수인 창업코칭활동은 창업가 의식전환(표준요인 적재값: 0.998 / 표준오차: 0.127 / t값: 9.114 / p값: 0.000)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며, 창업가 의식전환이 창업성과(표준요인 적재값: 0.641 / 표준오차: 0.103 / t 값: 8.113 / p값: 0.000)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72)에 정 (+)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창업가 환경특성요인은 창업코칭활동(표준요인 적재값: 0.613 / 표준 오차: 0.298 / t값: 2.693 / p값: 0.007)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개변수인 창업코칭활동은 창업가 의식전환(표준요인 적재값: 0.
세 번째, 코치를 양성하는 기관과 전문코칭단체에서 정의한 개념이다. ICF (International Coach Federation, 국제코치연맹)는 고객들의 개인적, 직업적인 잠재가능성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고객과 함께하는 파트너의 관계로 코칭을 정의하였고, CCU (Corporate Coach University, 코치대학)는 개인의 뛰어난 성과를 실현하기 위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의미 있는 행동과 과정을 통하여 코치와 피코치간의 강력한 유대감과 협력적인 관계를 코칭으로 정의하였다(어은선, 2012).
원인변수인 창업가 개인특성요인은 창업코칭활동(표준요인 적재값: 0.251 / 표준오차: 0.195 / t값: 1.365/ p값: 0.172)에 정 (+)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창업가 환경특성요인은 창업코칭활동(표준요인 적재값: 0.
<표 4>의 매개변수/종속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총 7개의 요인으로 적재되는 것으로 나타나 전체 분산의 약 73.964%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KMO는 .906로 나타났다.
<표 3>의 창업가특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총 4개의 요인으로 적재되는 것으로 나타나 전체 분산의 약 65.793%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KMO는 .864로 나타났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혁신성과 진취성이 묶여서 나타났기에 ‘혁신·진취성’이라 하였으며, 사회적 지원세력과 성공적 역할모델 또한 묶여서 나타났기에 ‘성공적·지원’이라 하였다.
”라는 가설 검증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창업코칭활동이 코칭대상 창업가의 의식을 전환시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창업가의 의식 전환을 위하여 다양한 창업코칭활동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933로 나타나 양호한 모형 적합도 기준을 충족시키고 있다. 잠재변수에 의해 측정변수가 설명되는 정도가 양호할 뿐만 아니라, 모든 개별구성개념에 대한 평균분산추출 (AVE)값도 기준인 0.5이상을 충족시키고 있으며 모든 측정변수들에 대한 유의 확률 값도 0.05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나 판별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창업가 개인특성과 환경특성이 창업코칭활동과 창업가 의식 전환으로 창업성과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전반적인 모형을 검증한 결과 X²=81.319(29)=3.575, GFI=0.901, RMR=0.043, CFI=0.891 로 나타나 양호한 모형 적합도 기준을 충족시키고 있다.
창업가 개인특성은 창업코칭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1은 유의확률 값 (p=0.172)으로 기각되었으며, 창업가 환경특성은 창업코칭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는 유의확률 값 (p=0.007)으로 채택되었다.
창업코칭활동은 창업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 못하며, 창업코칭활동을 통해 창업가의 의식전환을 거쳐 창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알기 위해서 간접효과를 살펴보았다. 창업성과에 창업코칭활동의 간접효과가 0.64로 비교적 의미가 있는 수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창업코칭활동을 통해 직적접인 성과에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의식전환을 통해 창업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의 전반적인 모형 적합도는 X²=142.915(40)=2.804, GFI=0.934 , RMR=0.034 , CFI=0.933로 나타나 양호한 모형 적합도 기준을 충족시키고 있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국내의 예비창업가 및 기존 창업가의 창업가 개인특성과 환경특성에 따른 창업코칭활동과 창업가 의식전환의 매개효과를 통하여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 각 요인간의 관계성을 파악할 수 있었으나, 현시점의 창업 교육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에는 한계점이 있다. 그러므로 향후 창업분야의 창업코칭활동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 및 분석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창업가의 개인 특성과 환경에 맞는 맞춤형 창업코칭활동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창업코칭활동을 통하여 창업가의 의식전환으로 창업성과에 영향을 미쳤다고 하더라도 창업가의 창업 단계별, 지역별, 국가별, 업종별, 산업별, 규모별로 충분한 표본을 확보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국내의 예비창업가 및 기존 창업가의 창업가 개인특성과 환경특성에 따른 창업코칭활동과 창업가 의식전환의 매개효과를 통하여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 각 요인간의 관계성을 파악할 수 있었으나, 현시점의 창업 교육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에는 한계점이 있다. 그러므로 향후 창업분야의 창업코칭활동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 및 분석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창업가의 개인 특성과 환경에 맞는 맞춤형 창업코칭활동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국내 예비창업가 및 기존 창업가들을 모집단으로 설문조사했기에, 설문조사의 통계 결과에 의존할 수밖에 없으며 통계분석에 따른 연구방법으로 인과관계를 추론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세밀한 표본 선정과 분야 대상을 나누어, 창업코칭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제안하는 바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성이란?
첫 번째, 혁신성 (innovativeness)이란 창업가가 시장지향적인 아이디어를 기회로 전환시키는 과정이다.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창출하는 데 있어 실험적 정신, 참신성, 새로운 아이디어를 지원하고 도입하는 경향을 의미한다.
멘토링이 가진 문제점을 보완하여 창업가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되는 방법은?
이에 본 논문은 선행연구를 창업코칭 중심으로 진행하였는데, 이는 멘토링이 창업가의 문제점을 해결함에 있어 멘토의 직접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창업가가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행동지향적인 과정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창업가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창업코칭활동을 통하여 창업가 스스로 본인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답을 찾도록 하는 코칭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크게 네 가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멘토링의 한계점은?
”라는 제언을 남겼다. 이와 같이 기존의 멘토링은 창업가의 문제점에 있어 스스로 해결하게 하기 보단, 멘토의 직접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프로세스로 인하여, 창업가는 본인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대한 한계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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