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체육 수업장면에서 학생들을 대하는 교사의 태도와 학업열의 및 과제해결행동의 구조적 관계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Teachers' Attitudes toward Students and Academic Engagement and Task-Solving Behavior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3, 2019년, pp.249 - 256  

김승용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  임현묵 (단국대학교 체육교육과) ,  송기현 (국민대학교 스포츠산업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에서 교사의 태도와 학업열의, 과제해결행동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서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5곳의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434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0.0과 AMOS 20.0을 활용하여 전체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확인한 후 가설검정을 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태도는 학업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열의는 도움요청행동에 정적으로 자기핸디캡행동에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태도는 도움요청행동에 정적으로 자기핸디캡행동에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태도와 과제해결행동의 관계에서 학업열의는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quire into the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teachers' attitudes, academic engagement, task-solving behavior which are perceived in a physical education class. To this end, this study selected a total of 434 copies of questionnaires as final valid samples using the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이 지각하는 체육교사의 태도, 학업열의, 과제해결행동을 확인하고자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5곳의 학생 500 명이다.
  • 본 연구에서는 체육수업 장면에서 학생들을 대하는 교사의 태도와 학업열의 및 과제해결행동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교사의 태도와 과제해결행동의 관계에서 학업열의의 매개효과 검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태도와 학업열의 및 과제 결행동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교사의 태도와 과제해결행동의 관계에서 학업열의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 행동에 필요한 요건과 교사의 수업전략 마련과 관련연구에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의 과제해결행동을 위해 교사가 명심해야 할 것은? 본 연구에 나타난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교사중심의 학습형태로 이루어지는 학교 교육현실을 고려해 볼 때, 교사의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고, 이는 학생들의 과제해결에 있어 적극적인 행동을 유인할 수 있는 교수방법 및 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자상하고 따뜻한 교사의 태도는 학생들의 수업참여 행동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현장의 교사들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학업열의의 정의는 무엇인가? 이를 위해 최근 학생들의 학업열의(academic engagement)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2-14]. 학업열의는 학습에서의 가치, 열정, 의미를 느껴 학습에 집중함으로써 학습에 능동적으로 열중하게 하는 높은 수준의 에너지와 정신적 탄력성으로 정의할 수 있다[15-17]. 이러한 학업열의는 교수-학습상황에서 학생들을 동기화시키고, 학업에 보다 더 열중할 수 있는 강화요인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제공하며 [14,18], 체육수업에서 관찰되는 학생들의 열의는 수업상황에서 발생되는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19].
체육수업에서 학생 들은 교사의 말과 행동에 예의주시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선 체육수업은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다른 교과목과 달리 다양한 신체적 접촉과 의사소통을 수반하기에 학생 들은 교사의 말과 행동에 예의주시해야 한다. 이처럼 교사의 모든 언행과 행동은 학생들의 과제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체육수업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4,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Kim, S. Y., & Song, K. H. (2017). A study on relations between teacher-student interactions, self-monitoring, asking help and self-handicapping in physical education clas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6(6), 213-225. 

  2. Song, K. H., & Kim, S. Y. (2015).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learning environment perceived in the PE class, outcome expectancy and task-solving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4(5), 213-225. 

  3. Song, K. H., & Huh, J. Y. (2013).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expectancy-value,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help-seeking, and self-handicapping in physical education clas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4(2), 55-73. 

  4. Cho, H. S. (2014).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the teachers' attitudes toward students and students' subject interest and learning engagement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3(6), 207-219. 

  5. Kim, J. H. (2007). The relationships among physical education teachers' teaching behavior, students' lesson satisfaction and Physical Education Attitude.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14(3), 41-54. 

  6. Bong, M. M., Hwang, A. R., & Song, J. Y. (2010). Teachers' comments and behaviors that influence students'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goal form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2(1), 167-193. 

  7. Song, K. H., & Kim, S. Y. (2016). Mediation effects of autonomous-Controlled behavior regulation and subject interes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ing climate perceived and task persistence in physical education Clas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5(5), 193-207. 

  8. Kim, H. J., & Jung, J. H. (2011). Relations among Teaching Factors, Student's Interest, Enjoyment, Intrinsic Motivation, Student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3), 569-589. 

  9. McCoach, D. B., & Siegle, D. (2003). The school attitude assessment survey-revised: A new instrument to identify academically able students who underachiev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3(3), 414-429. 

  10. Jeon, J. H., & Choi, M. J. (2011). A study on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teachers knowledge,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effective teaching behavio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2), 187-212. 

  11. Frenzel, A. C., Pekrun, R., & Goetz, T. (2007). Perceived learning environment and students' emotional experiences: A multi level analysis of mathematics classrooms. Learning and Instruction, 17, 478-493. 

  12. Lee, K. G., Lee, S. K., & Nam, I. S. (2017). The effect of perceived learning environment on self-regulation strategies and academic engag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cla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2), 709-728. 

  13. Lee, S. S., & Cho, H. S. (2015). The effects of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and peer relationships on the academic engagement of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4(5), 1079-1090. 

  14. Cho, H, S. (2017). The effects of students' academic engagement for physical education classes on their academic effort and class participation attitud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6(4), 745-760. 

  15. Kim, S. J., Kim, Y. J., & Cha, E. J. (2014). The differences analysis of personality and academic engagement according to the participating in school sports clubs.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3(5), 327-340. 

  16. Lee, J. Y., & Lee, S. M. (2012).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orean Academic Engagement Inventory(KAEI). The Korean Association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4(1), 131-147. 

  17. Cho, J. Y., & Kim, M. S. (2013). Gender differences of academic burnout and academic engagement among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8(4), 477-497. 

  18. Lee, H. A., & Jo, H. I. (2010). The Relation among Perfectionism, Academic Engagement and Academic Burnout: The Mediating Effects of Motives and Goal Processe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5(3), 575-601. 

  19. Song, K. H., Huh, J. Y., & Choi, H. H. (2013). Mediation effects of outcome expectan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ssion and task persistence in physical education: multiple Group analysis across gender.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2(6), 133-142. 

  20. Oh, J. S. (2018). Test of relation model between teachers' motivation styles and students' expected trust for prediction of their task-solving behavior in phys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7(4), 147-157. 

  21. Nam, I. S. (2014). Effect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s teaching behaviors on learning motivation and help-seeking behaviors for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19(1), 15-29. 

  22. Kunter, M., Tsai, Y., Klusmana, U., Brunter, M., Krauss, S., & Baumert, J. (2008). Students' and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s of teacher enthusiasm and instruction. Learning and Instruction, 18, 468-482. 

  23. Cho, H. S. (2011). The effect of teachers' autonomy support environment in physical education on students' helf-seeking behaviors and class participation attitud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0(6), 273-284. 

  24. Hwang, O. C., & Park, J. G. (2010). Relations of perceived competence and fear of failure with approach-avoidance goals and self-handicapping during task-based physical education classe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9(5), 93-108. 

  25.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Problems and remedies. In R. H. Hoyle (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6. Hair, J. F., Black, B., Babin, B., Anderson, R. E., & Tatham, R. L. (2006). Multivariate date analysis, 6th ed., London: Prentice-Hall. 

  27. Hong, S. H.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28. Preacher, K. J., & Hayes, A. F. (2008). Asymptotic and resampling strategies for assessing and comparing indirect effects in multiple mediator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40(3), 879-891. 

  29.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 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30. Zhao, X., Lynch, J. G., Jr, & Chen, Q. (2010). Reconsidering baron and kenny: Myths and truths about mediation analysi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7(2), 197-206. 

  31. Hwang, S. H. (2014). The effect of secondary students' trust in physical education teacher on the students' passion for sports, identification and attitude toward physical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3(5), 93-110. 

  32. Park, J. G. (2012). The Mediating Roles of Attitude toward Physical Education and Achievement Emotions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tudent Interactions, Effort/ Persistence, and Competence.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3(2), 25-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