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수업장면에서 학생들을 대하는 교사의 태도와 학업열의 및 과제해결행동의 구조적 관계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Teachers' Attitudes toward Students and Academic Engagement and Task-Solving Behavior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에서 교사의 태도와 학업열의, 과제해결행동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서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5곳의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434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0.0과 AMOS 20.0을 활용하여 전체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확인한 후 가설검정을 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태도는 학업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열의는 도움요청행동에 정적으로 자기핸디캡행동에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태도는 도움요청행동에 정적으로 자기핸디캡행동에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태도와 과제해결행동의 관계에서 학업열의는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에서 교사의 태도와 학업열의, 과제해결행동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서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5곳의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434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0.0과 AMOS 20.0을 활용하여 전체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확인한 후 가설검정을 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태도는 학업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열의는 도움요청행동에 정적으로 자기핸디캡행동에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태도는 도움요청행동에 정적으로 자기핸디캡행동에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태도와 과제해결행동의 관계에서 학업열의는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quire into the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teachers' attitudes, academic engagement, task-solving behavior which are perceived in a physical education class. To this end, this study selected a total of 434 copies of questionnaires as final valid samples using th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quire into the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teachers' attitudes, academic engagement, task-solving behavior which are perceived in a physical education class. To this end, this study selected a total of 434 copies of questionnaires as final valid samples using the convenience sampling method targeting middle school students at 5 schools located at a metropolitan area. For data processing, this study confirmed the goodness of fit test of the whole model using SPSS 20.0 and AMOS 20.0, and then did hypothesis testing;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eachers' attitudes was to have influence on academic engagement. Second, academic engagement had positive influence on help-seeking, while self-handicapping had significantly negative influence. Third, teachers' attitudes had positive influence on help-seeking, while self-handicapping had significantly negative influence. Lastl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ttitudes and task-solving behavior, academic engagement was found to play an intermediary rol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quire into the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teachers' attitudes, academic engagement, task-solving behavior which are perceived in a physical education class. To this end, this study selected a total of 434 copies of questionnaires as final valid samples using the convenience sampling method targeting middle school students at 5 schools located at a metropolitan area. For data processing, this study confirmed the goodness of fit test of the whole model using SPSS 20.0 and AMOS 20.0, and then did hypothesis testing;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eachers' attitudes was to have influence on academic engagement. Second, academic engagement had positive influence on help-seeking, while self-handicapping had significantly negative influence. Third, teachers' attitudes had positive influence on help-seeking, while self-handicapping had significantly negative influence. Lastl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ttitudes and task-solving behavior, academic engagement was found to play an intermediary ro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이 지각하는 체육교사의 태도, 학업열의, 과제해결행동을 확인하고자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5곳의 학생 500 명이다.
본 연구에서는 체육수업 장면에서 학생들을 대하는 교사의 태도와 학업열의 및 과제해결행동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교사의 태도와 과제해결행동의 관계에서 학업열의의 매개효과 검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태도와 학업열의 및 과제 결행동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교사의 태도와 과제해결행동의 관계에서 학업열의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 행동에 필요한 요건과 교사의 수업전략 마련과 관련연구에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매개효과분석을 위해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채택한 이유는 기존 Baron and Kenny [29]의 방식보다 통계적 검증력과 엄밀함이 뛰어나기 때문이다[30]. 따라서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적용하여 반복 추정횟수는 1,000번으로 설정하였으며, 95%의 신뢰구간에 의해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의 태도 → 학업열의 → 도움요청행동, 교사의 태도 → 학업열의 → 자기핸디캡행동의 모든 경로에서 Lower Bounds 값과 Upper Bounds 값이 '0'을 포함하지 않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연구모형의 측정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임계치에 대해서는 West, Finch and Cur-ran [25] 의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먼저 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사의 태도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는 Kunter, Tsai, Klusman, Brunter, Krauss and Baumert [22]가 개발하고 국내에서 Kim and Jung [8]이 사용한 설문지를 체육과 교수 1명, 박사학위를 소지하고 있는 현직 체육교사 2명이 구성내용의 안면타당도를 검토하여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연구책임자와 사전에 교육된 보조연구원 1명이 직접 수도권(서울 및 경기)에 소재한 중학교 5곳의 관리자(체육부장) 및 담당 체육교사에게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설명하고 수업일정에 맞게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 앞서 설문참여 학생 개개인에게 연구의 목적과 연구결과의 사용에 대해 동의를 구하였다.
059로 전반적인 적합도는 충족하였다. 설정된 구조모형이 적합하므로, 가설에서 설정한 인과관계 분석을 위해 각 경로간의 경로계수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교사의 태도는 학업열의와 도움요청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핸디캡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측정모형의 적합도와 타당도가 충족되어 설정한 가설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x2 =454.
설문조사를 거쳐 불성실한 응답과 이상치를 보이는 설문 67명의 자료를 제외한 434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표집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였으며, 자기평가기입법을 통하여 설문지 작성을 하도록 하였다. 연구대상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성별로는 남학생 215명(49.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으로는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5곳의 학생 500 명이다. 설문조사를 거쳐 불성실한 응답과 이상치를 보이는 설문 67명의 자료를 제외한 434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표집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였으며, 자기평가기입법을 통하여 설문지 작성을 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이 지각하는 체육교사의 태도, 학업열의, 과제해결행동을 확인하고자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5곳의 학생 500 명이다. 설문조사를 거쳐 불성실한 응답과 이상치를 보이는 설문 67명의 자료를 제외한 434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작성 시간은 학생에 따라 10-15분 정도 소요되었으며, 응답이 완료되면 즉시 회수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걸쳐 수집된 자료 중 무응답자료, 불성실한 자료를 제외한 총 434명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활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다음으로 각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Table 1에서와 같이 4개의 측정변인들 사이에 .
본 연구에서 상정한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기 위해 전체 연구 단위들에 대해 최대우도방식의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x2 =483.
이에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은 적합한 모형임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각 관측변수의 표준화 모수추정치는 .760에서 .958까지 나타났고, 각 변인의 집중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개념 신뢰도 (construct reliability), 평균분산추출(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 값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개념 신뢰도는 .
0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측정모형의 개념 신뢰도와 판별타당도를 분석하기 위해 최대우도방식의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아울러 각 변인간의 가설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변인의 간접효과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적용하여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의 적합도는 X2 , TLI, CFI, RMSEA를 통해 평가되었으며, 모든 검증의 유의수준은 α=.
최종 수집된 434명의 자료를 이용하여, SPSS 20.0과 AMOS 20.0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측정모형의 개념 신뢰도와 판별타당도를 분석하기 위해 최대우도방식의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아울러 각 변인간의 가설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변인의 간접효과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적용하여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의 적합도는 X2 , TLI, CFI, RMSEA를 통해 평가되었으며, 모든 검증의 유의수준은 α=.05에서 검증되었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구조모형 적합도가 수용할 수 있는 수치로 확인되어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Preacher and Hayes [28]가 제시한 절차에 따라 부트스트래핑 (bootstrapping)을 통해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매개효과분석을 위해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채택한 이유는 기존 Baron and Kenny [29]의 방식보다 통계적 검증력과 엄밀함이 뛰어나기 때문이다[30].
먼저 연구모형의 측정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임계치에 대해서는 West, Finch and Cur-ran [25] 의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이들의 기준은 왜도 ±2, 첨도 ±4로, 이 값을 초과할 경우 정규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
058로 기준치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Table 2. 적합도 지수의 기준은 Hair, Black, Babin, Anderson and Tatham [26], Hong [27]이 제시한 기준을 근거로 x2 , TLI, CFI, RMSEA 기준을 통해 선정하였고, TLI와 CFI는 .9 값 이상, RMSEA 값은 .80 이하 일 때 수용할만한 수준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은 적합한 모형임을 알 수 있었다.
체육수업에서 관찰되는 과제해결행동은 국내 중등학교 체육수업에서 Cho [23]가 사용한 도움요청 질문지와 Hwang and Park [24]이 사용한 자기핸디캡 척도를 근거로 최근 중학교 체육수업에 맞게 Kim and Song [1]이 사용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질문지는 도움요청을 묻는 5문항, 자기핸디캡을 묻는 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였다.
학생들의 학업열의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는 Lee and Lee [16]이 개발한 한국형 학업열의 척도(Korea Academic Engagement Inventory: KAEI)를 근거로 Lee and cho [13]가 체육수업에 적용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질문지는 헌신, 효능감, 몰두, 활기 등을 묻는 1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설정된 구조모형이 적합하므로, 가설에서 설정한 인과관계 분석을 위해 각 경로간의 경로계수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교사의 태도는 학업열의와 도움요청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핸디캡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학업열의는 도움요청에 정적으로 자기핸디캡에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958까지 나타났고, 각 변인의 집중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개념 신뢰도 (construct reliability), 평균분산추출(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 값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개념 신뢰도는 .919에서 .966까지의 나타나 기준치(.7 이상)를 상회하였으며, AVE값도 .696에서 .838까지 나타나 기준치(.5 이상)를 충족시켜 전반적인 개념 신뢰도와 AVE 값도 양호 하여 집중타당도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인 결과는 Table 3에 제시하였다.
둘째, 학업열의는 도움요청행동에 정적으로 자기핸디캡행동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상황에서 학생들의 열의는 긍정적이고 성취감을 돕는 높은 동기수준이며, 활력, 몰두, 효능감을 대변하는 변인이다[16].
첫째, 교사의 태도는 학업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열의는 도움요청행동에 정적으로 자기핸디캡행동에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태도는 도움요청행동에 정적으로 자기핸디캡행동에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태도와 과제해결행동의 관계에서 학업열의는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동일한 변인들의 관계를 보고한 선행연구의 결과가 없어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Kim and Song [1]의 연구에서 교사의 근접성(도움/친밀감, 자유/책임감 부여)은 동기적변인인 자기모니터링을 통해 과제해결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어 본 연구의 결과를 간접적으로 지지해주고 있으며, Cho [4]의 연구에서도 교사의 태도는 학업흥미를 통해 학업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
먼저 교사의 태도는 학업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학습상황에서 학생에 대한 교사의 태도는 자상함, 공감대 형성, 학생들에 대한 지지 및 기대 등을 의미하는데[10], 이러한 교사에 의한 학습 환경은 학생들의 흥미, 열정, 학업정서, 태도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은 본 연구의 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4,31,32].
본 연구에 나타난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교사중심의 학습형태로 이루어지는 학교 교육현실을 고려해 볼 때, 교사의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고, 이는 학생들의 과제해결에 있어 적극적인 행동을 유인할 수 있는 교수방법 및 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자상하고 따뜻한 교사의 태도는 학생들의 수업참여 행동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현장의 교사들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분석 결과, 교사의 태도 → 학업열의 → 도움요청행동, 교사의 태도 → 학업열의 → 자기핸디캡행동의 모든 경로에서 Lower Bounds 값과 Upper Bounds 값이 '0'을 포함하지 않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측정모형의 적합도와 타당도가 충족되어 설정한 가설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x2 =454.721, df=180, Q=2.526, TLI=.963, CFI=.969, RMSEA=.059로 전반적인 적합도는 충족하였다. 설정된 구조모형이 적합하므로, 가설에서 설정한 인과관계 분석을 위해 각 경로간의 경로계수를 확인하였다.
둘째, 학업열의는 도움요청행동에 정적으로 자기핸디캡행동에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태도는 도움요청행동에 정적으로 자기핸디캡행동에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태도와 과제해결행동의 관계에서 학업열의는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태도는 도움요청행동에 정적으로 자기핸디캡행동에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최근에 보고된 Kim and Song [1], Oh [20], Nam [21]의 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하는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 상정한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기 위해 전체 연구 단위들에 대해 최대우도방식의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x2 =483.712, df=179, Q=2.451, TLI=.965, CFI=.970, RMSEA=.058로 기준치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Table 2. 적합도 지수의 기준은 Hair, Black, Babin, Anderson and Tatham [26], Hong [27]이 제시한 기준을 근거로 x2 , TLI, CFI, RMSEA 기준을 통해 선정하였고, TLI와 CFI는 .
80 이하 일 때 수용할만한 수준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은 적합한 모형임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각 관측변수의 표준화 모수추정치는 .
첫째, 교사의 태도는 학업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열의는 도움요청행동에 정적으로 자기핸디캡행동에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끝으로 차후 연구를 위한 과제를 제시한다면, 학생들의 과제해결행동은 이전의 운동경험, 자신의 운동능력, 과제수준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종단적 연구방법을 통한 구체적인 평가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의 과제해결행동을 위해 교사가 명심해야 할 것은?
본 연구에 나타난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교사중심의 학습형태로 이루어지는 학교 교육현실을 고려해 볼 때, 교사의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고, 이는 학생들의 과제해결에 있어 적극적인 행동을 유인할 수 있는 교수방법 및 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자상하고 따뜻한 교사의 태도는 학생들의 수업참여 행동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현장의 교사들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학업열의의 정의는 무엇인가?
이를 위해 최근 학생들의 학업열의(academic engagement)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2-14]. 학업열의는 학습에서의 가치, 열정, 의미를 느껴 학습에 집중함으로써 학습에 능동적으로 열중하게 하는 높은 수준의 에너지와 정신적 탄력성으로 정의할 수 있다[15-17]. 이러한 학업열의는 교수-학습상황에서 학생들을 동기화시키고, 학업에 보다 더 열중할 수 있는 강화요인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제공하며 [14,18], 체육수업에서 관찰되는 학생들의 열의는 수업상황에서 발생되는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19].
체육수업에서 학생 들은 교사의 말과 행동에 예의주시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선 체육수업은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다른 교과목과 달리 다양한 신체적 접촉과 의사소통을 수반하기에 학생 들은 교사의 말과 행동에 예의주시해야 한다. 이처럼 교사의 모든 언행과 행동은 학생들의 과제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체육수업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4,5].
참고문헌 (32)
Kim, S. Y., & Song, K. H. (2017). A study on relations between teacher-student interactions, self-monitoring, asking help and self-handicapping in physical education clas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6(6), 213-225.
Song, K. H., & Kim, S. Y. (2015).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learning environment perceived in the PE class, outcome expectancy and task-solving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4(5), 213-225.
Song, K. H., & Huh, J. Y. (2013).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expectancy-value,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help-seeking, and self-handicapping in physical education clas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4(2), 55-73.
Cho, H. S. (2014).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the teachers' attitudes toward students and students' subject interest and learning engagement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3(6), 207-219.
Kim, J. H. (2007). The relationships among physical education teachers' teaching behavior, students' lesson satisfaction and Physical Education Attitude.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14(3), 41-54.
Bong, M. M., Hwang, A. R., & Song, J. Y. (2010). Teachers' comments and behaviors that influence students'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goal form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2(1), 167-193.
Song, K. H., & Kim, S. Y. (2016). Mediation effects of autonomous-Controlled behavior regulation and subject interes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ing climate perceived and task persistence in physical education Clas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5(5), 193-207.
Kim, H. J., & Jung, J. H. (2011). Relations among Teaching Factors, Student's Interest, Enjoyment, Intrinsic Motivation, Student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3), 569-589.
McCoach, D. B., & Siegle, D. (2003). The school attitude assessment survey-revised: A new instrument to identify academically able students who underachiev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3(3), 414-429.
Jeon, J. H., & Choi, M. J. (2011). A study on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teachers knowledge,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effective teaching behavio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2), 187-212.
Frenzel, A. C., Pekrun, R., & Goetz, T. (2007). Perceived learning environment and students' emotional experiences: A multi level analysis of mathematics classrooms. Learning and Instruction, 17, 478-493.
Lee, K. G., Lee, S. K., & Nam, I. S. (2017). The effect of perceived learning environment on self-regulation strategies and academic engag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cla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2), 709-728.
Lee, S. S., & Cho, H. S. (2015). The effects of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and peer relationships on the academic engagement of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4(5), 1079-1090.
Cho, H, S. (2017). The effects of students' academic engagement for physical education classes on their academic effort and class participation attitud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6(4), 745-760.
Kim, S. J., Kim, Y. J., & Cha, E. J. (2014). The differences analysis of personality and academic engagement according to the participating in school sports clubs.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3(5), 327-340.
Lee, J. Y., & Lee, S. M. (2012).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orean Academic Engagement Inventory(KAEI). The Korean Association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4(1), 131-147.
Cho, J. Y., & Kim, M. S. (2013). Gender differences of academic burnout and academic engagement among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8(4), 477-497.
Lee, H. A., & Jo, H. I. (2010). The Relation among Perfectionism, Academic Engagement and Academic Burnout: The Mediating Effects of Motives and Goal Processe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5(3), 575-601.
Song, K. H., Huh, J. Y., & Choi, H. H. (2013). Mediation effects of outcome expectan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ssion and task persistence in physical education: multiple Group analysis across gender.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2(6), 133-142.
Oh, J. S. (2018). Test of relation model between teachers' motivation styles and students' expected trust for prediction of their task-solving behavior in phys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7(4), 147-157.
Nam, I. S. (2014). Effect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s teaching behaviors on learning motivation and help-seeking behaviors for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19(1), 15-29.
Kunter, M., Tsai, Y., Klusmana, U., Brunter, M., Krauss, S., & Baumert, J. (2008). Students' and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s of teacher enthusiasm and instruction. Learning and Instruction, 18, 468-482.
Cho, H. S. (2011). The effect of teachers' autonomy support environment in physical education on students' helf-seeking behaviors and class participation attitud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0(6), 273-284.
Hwang, O. C., & Park, J. G. (2010). Relations of perceived competence and fear of failure with approach-avoidance goals and self-handicapping during task-based physical education classe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9(5), 93-108.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Problems and remedies. In R. H. Hoyle (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Hair, J. F., Black, B., Babin, B., Anderson, R. E., & Tatham, R. L. (2006). Multivariate date analysis, 6th ed., London: Prentice-Hall.
Hong, S. H.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Preacher, K. J., & Hayes, A. F. (2008). Asymptotic and resampling strategies for assessing and comparing indirect effects in multiple mediator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40(3), 879-891.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 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wang, S. H. (2014). The effect of secondary students' trust in physical education teacher on the students' passion for sports, identification and attitude toward physical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3(5), 93-110.
Park, J. G. (2012). The Mediating Roles of Attitude toward Physical Education and Achievement Emotions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tudent Interactions, Effort/ Persistence, and Competence.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3(2), 25-3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