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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부정적 심리성향과 학업열의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cademic Engagement and Negative Psychological Tendency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32 no.2, 2019년, pp.67 - 76  

안민정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  노주연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  장혜주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  최주혜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  한도헌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  한수진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  송지은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  황윤영 (서울여자간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its affecting factors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Methods: A descriptive cross-sectional study design was used. Using a convenience sampling method, data were collected from 196 undergraduate students enrolled in ...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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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주로 건강문제나 스트레스 등과 관련되어 연구되어온 D-유형 성격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간 연구를 통해 심리성향과 학습능력 간 관련성을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대학 교육과정 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또한 대학 시기부터 D-유형 성격과 같은 부정적 심리성 향에 대한 관심과 환기를 유도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성 증진을 도모함과 아울러, 향후 스트레스 대처나 건강관리를 위한 효율적인 관리 프로그램 운영의 근거자료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결과, 대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은 전공계열별, 학년별 차이를 보이며 고교 시 학습경험에 의한 차이도 유추되었으므로, 대학 시기뿐 아니라 이전의 학습경험 등을 통합적으로 고려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D-유형 성격과 학업열의가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D-유형 성격과 학업열의가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부정적 심리성향과 긍정적 학습 성향의 영향력을 파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특히 주로 건강문제나 스트레스 등과 관련되어 연구되어온 D-유형 성격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간 연구를 통해 심리성향과 학습능력 간 관련성을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대학 교육과정 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D-유형 성격 및 학습열의가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대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개 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D-유형 성격 및 학습열의가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대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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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대학생은 스스로 과목을 선택하고 학습을 관리하며 동아리활동 등의 비교과활동도 적극적으로 탐색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영항을 미치게 된다[3].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은 학습자가 학습활동의 주인이 되어 학습목표와 동기를 진단하고 학습자원을 관리하며 학습과정 내 행위의 주체가 되는 학습법으로[4],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사고하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등 학습자의 역량개발에 효과적인 방법이다[2]. 또한 이를 통하여 개발된 문제해결력은 미래 경쟁력 확보에 필수 요소이므로[1], 졸업 후 사회로 진출하게 될 대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대학도 다양한 교수법의 적용 등 대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증진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 사회의 특징은? 현대 사회는 상황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 및 가치를 스스로 조합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한다[1]. 이로 인해 개인의 학습능력은 경쟁적인 현대 사회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필수적인 능력으로 간주되고 있다[2].
개인의 학습능력이 필수 능력으로 간주됨에 따라 어떤 학습법을 사용해야 효과적인가? 대학생 대상 선행연구에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 성취 간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보고되었으며,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학업성취의 직접적인 영향요인으로 확인되었다 [5]. 학습자의 자아 효능감, 적극적인 학습태도 및 교수 도움요청 변인 역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유의한 상관성을 보였으며[2], 책임감과 창의성 및 능동성이 높은 학생일수록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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