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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5 no.1, 2019년, pp.123 - 132
As the one-person households with economic power have increased, the consumption culture changed as well.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on-line shopping motivation of one-person households in terms of consumer value. Economic value, emotional value, convenience value, soc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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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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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로의 인구학적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 만혼과 미혼의 확산, 만연된 이혼현상과 특히 황혼 이혼의 증가, 고령사회로의 진행 등 ‘1인 가구’로의 인구학적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1]. 한국에서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지난 2000년 전체 가구 중 16%로 6가구당 1가구 수준에서 2010년 25%로 4가구당 1가구 수준으로 증가했으며, 이어 2017년에는 30%로 3가구당 1가구 수준으로 1인 가구가 빠르게 늘어나 있다[2] | |
1인 가구의 주된 쇼핑 채널은 무엇인가? | 1인 가구의 주된 쇼핑 채널은 편의점과 온라인 쇼핑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한민국 성인남녀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쇼핑 채널은 대형마트(81. | |
1인가구로의 인구학적 변화는 소위 어떤 족들을 탄생시켰는가? | 이러한 인구학적 변화는 소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나홀로족(Myself generation), 코쿤족(Cocoon), 글루미 제네레이션(Gloomy generation), 솔로 이코노미(Solo economy), 혼밥족이라 불리 우는 1인 가구는 경제 시장을 좌우하는 새로운 소비층으로 주목받고 있다[3]. 가구 수별 소비지출 규모 전망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2020년 1인 가구의 소비지출 규모는 120조 원으로 전체 민간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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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영지, "나홀로 맥주소비자의 구매동기와 선택속성간 관계분석: 국내와 국외 맥주 선호자간의 차이를 중심으로," 호텔리조트연구, 제16권, 제4호, 2017, pp.271-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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