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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을 이용한 1인 가구의 온라인 쇼핑 동기 분석
An Analysis of the on-line Shopping Motivation of One-person Households using R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5 no.1, 2019년, pp.123 - 132  

전병호 (서울여자대학교 기초교육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one-person households with economic power have increased, the consumption culture changed as well.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on-line shopping motivation of one-person households in terms of consumer value. Economic value, emotional value, convenience value, soci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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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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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소비자의 가치의 관점에서 온라인 쇼핑 구매 동기를 분석하였다. 1인 가구의 온라인 쇼핑 구매 만족과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경제적 가치, 감성적 가치, 편의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설정하고 이의 영향력을 R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1인 가구의 온라인 쇼핑 동기와 만족 및 재이용 의도의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하는 것으로 그림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소비자의 쇼핑 동기와 관련한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온라인쇼핑 구매 동기를 경제적 가치, 감성적 가치, 편의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설정하였다.
  • 이에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 동기를 분석해 보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경제적 가치, 감성적 가치, 편의적 가치, 사회적 가치의 관점에서 구매 만족과 지속적 이용에 미치는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6]. 그리고 이러한 동기가 남녀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추가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에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 동기를 분석해 보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경제적 가치, 감성적 가치, 편의적 가치, 사회적 가치의 관점에서 구매 만족과 지속적 이용에 미치는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6].
  • 고준 외(2015)의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에서의 소비자의 쇼핑 동기들 실용적, 감성적, 사회적 동기 등으로 구분하였으며[14], 전병호 외(2017)의 연구에서는 실용적 동기를 경제적 동기와 편의적 동기로 구체화하여, 감성적, 사회적 동기와 함께 분석하였다[6]. 이에 본 연구에서도 전병호 외(2017)의 연구에서 사용된 네 가지의 소비자 가치인 경제적 가치, 편의적 가치, 감성적 가치, 사회적 가치의 관점에서 1인 가구의 온라인 쇼핑 구매 만족과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6].

가설 설정

  • H1. 경제적 가치는 1인 가구의 온라인 쇼핑 구매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감성적 가치는 1인 가구의 온라인 쇼핑 구매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편의적 가치는 1인 가구의 온라인 쇼핑 구매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사회적 가치는 1인 가구의 온라인 쇼핑 구매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1인 가구의 온라인 쇼핑 구매 만족은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1인 가구의 온라인 쇼핑 동기가 구매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다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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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인 가구로의 인구학적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만혼과 미혼의 확산, 만연된 이혼현상과 특히 황혼 이혼의 증가, 고령사회로의 진행 등 ‘1인 가구’로의 인구학적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1]. 한국에서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지난 2000년 전체 가구 중 16%로 6가구당 1가구 수준에서 2010년 25%로 4가구당 1가구 수준으로 증가했으며, 이어 2017년에는 30%로 3가구당 1가구 수준으로 1인 가구가 빠르게 늘어나 있다[2]
1인 가구의 주된 쇼핑 채널은 무엇인가? 1인 가구의 주된 쇼핑 채널은 편의점과 온라인 쇼핑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한민국 성인남녀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쇼핑 채널은 대형마트(81.
1인가구로의 인구학적 변화는 소위 어떤 족들을 탄생시켰는가? 이러한 인구학적 변화는 소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나홀로족(Myself generation), 코쿤족(Cocoon), 글루미 제네레이션(Gloomy generation), 솔로 이코노미(Solo economy), 혼밥족이라 불리 우는 1인 가구는 경제 시장을 좌우하는 새로운 소비층으로 주목받고 있다[3]. 가구 수별 소비지출 규모 전망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2020년 1인 가구의 소비지출 규모는 120조 원으로 전체 민간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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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김연옥, "1인 가구 시대의 도래: 특성과 생활실태," 한국가족복지학, 52, 2016, pp.139-166. 

  2. 송수익, "성별에 따른 레스토랑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여향에 관한 연구: 1인 가구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43권, 제3호, 2018, pp.97-113. 

  3. 허영지, "나홀로 맥주소비자의 구매동기와 선택속성간 관계분석: 국내와 국외 맥주 선호자간의 차이를 중심으로," 호텔리조트연구, 제16권, 제4호, 2017, pp.271-288. 

  4. 물류신문, http://www.klnews.co.kr, 2016. 

  5. 정인.김회민, "2018 한국 1인 가구 보고서,"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2018. 

  6. 전병호.최재웅.김재영, "온라인 쇼핑 가치 특성이 구매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3권, 제1호, 2017, pp.147-158. 

  7.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비혼 1인 가구의 가족의식 및 생활실태조사," 2007 연구보고서, 2007, pp.1-283. 

  8. 통계청, 인구총조사, 2010. 

  9. 원종현.정재은, "소비가치에 따른 1인 가구 세분화와 구매행동: Sheth의 소비가치이론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26권, 제1호, 2015, pp.73-99. 

  10. 최민경.나건, "나홀로족의 가정식사대용식 구매유발 요인 및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 분석: 푸드테크 스타트업 사례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4호, 2017, pp.781-791. 

  11. 원성빈.손증군, "소비자의 쇼핑 동기가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과 베트남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2016, pp.71-80. 

  12. Sweeney, J.C. and Geoffrey N. Soutar,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multiple 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77, No.2, 2001, pp.203-220. 

  13. Pihlstrom, M., and Gregory J. Brush, "Comparing the perceived value of information and entertainment mobile services," Psychology and Marketing, Vol.25, No.8, 2008, pp.732-755. 

  14. 고준.최수정.안백성, "온라인 쇼핑 상황에서 고객충성도의 결정요인 - 인터넷 쇼핑과 모바일 쇼핑의 비교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1호, 2015, pp.486-500. 

  15. 이성호.한상린, "해외직접구매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가 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제18권, 제2호, 2015, pp.259-281. 

  16. 이성호, "온라인 해외직접구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이용 동기에 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6호, 2014, pp.39-55. 

  17. 이제홍, "미국제품 쇼핑만족도에 따른 해외직접 구매 의도 및 타인추천에 관한 연구," 무역연구, 제12권, 제3호, 2016, PP.456-476. 

  18. 문윤지, "소비자 쇼핑가치가 온라인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호, 2016, pp.349-356. 

  19. 김효정.나종연, "모바일 패션 쇼핑의 기대 불일치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제19권, 제4호, 2016, pp.1-27. 

  20. 진천혜.회우진, "온라인 쇼핑 참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한중비교연구 - C2C와 B2C 거래 유형의 차이 분석,"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1호, 2016, pp.293-316. 

  21. 전병호, "사용자 편익과 맞춤화가 스마트뱅킹 이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지, 제12권, 제4호, 2016, pp.135-143. 

  22. 전병호.최재웅, "폐쇄형 SNS의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지, 제11권, 제1호, 2015, pp.197-207. 

  23. 김계수, R-구조방정식 모델링, 한나래, 2018. 

  24. Hair, J. A., Anderson, R. E., Tatham, R. L. & Black, W. C., Multivariate data analysis(5th edition),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25. Nunnally, J. C.,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94. 

  26. Fornell, C. & Lacker, D. F.,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2, 1981, pp. 3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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