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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22 no.1, 2019년, pp.28 - 38
전인우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이민혁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전철민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The smart card data stores the transit usage records of individual passengers. By using this, it is possible to analyze the traffic demand by station and time. However, since the purpose of the trip is not recorded in the smart card data, the demand for each purpose such as commuting, school, and 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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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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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카드 자료란 무엇인가? | 스마트카드 자료에는 대중교통 이용객들의 승・하차 정류장 및 시간, 이용 노선, 환승 등의 통행정보가 기록된다. 서울시 및 수도권의 하루 평균 대중교통 이용객 수는 천만 명이 넘고, 이 중 98%가 스마트카드를 사용한다(Bin et al . | |
스마트카드 자료에 기록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 하지만 통행목적별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스마트카드 자료를 활용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스마트카드 자료에는 승객의 통행목적이 기록되지 않기 때문이다. 통행목적별 수요를 분석한 기존 연구에서는 가구통행실태조사와 같은 설문 조사 자료를 주로 이용하였다. | |
가구통행실태조사로 기록된 통행정보의 장점과 한계는 각각 무엇인가? | 가구통행실태조사에는 거주지, 성별, 연령, 직업 등 개인의 인구 사회적 속성과 통행목적이 포함된 통행정보가 기록되어 있다. 이로 인해 인구 속성 및 통 행목적과 연계한 대중교통 이용패턴에 대한 분 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개인정보 노출 우려로 인해 거시적인 교통존 단위의 통행정보가 기록되어 있고, 설문조사 방식이기 때문에 전수조사에 한계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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