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사 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표시과목인 전기·전자·통신의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 개발·보완 연구 Development and Complementation of Evaluation Area and Content Elements in Electrical,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s Subject원문보기
학교 교육의 질은 국가 교육발전의 핵심 요소이다. 이러한 학교 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는 교육을 실제로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자질이다. 그러므로 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에서 유능한 교원을 임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특성화고등학교 및 산업수요 맞춤형고등학교는 NCS 기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으로 기존의 전기 전자 통신 3과목이 각각 분리됨에 따라 임용시험의 출제 기준이 변화하여 새로운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기, 전자, 통신의 교원 양성기관에 대한 교육과정과 NCS 기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분석 및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 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표시과목 전기 전자 통신의 교사 자격 기준 과 평가영역 상세화 및 수업능력 평가연구(김성열, 2018)를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기초로 전기, 전자, 통신 과목의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내용은 전문가 협의를 통해 검증한 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전기" 과목의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는 "전기전자실습"의 기본이수과목에 NCS 학습 모듈을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로 제시하여 NCS 기반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전자" 과목의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는 "전자회로"의 기본이수과목에서 NCS 기초과목인 전자회로를 활용하여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를 제시하였으며 "전자파응용"과목에서 "전자기학"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셋째, "통신" 과목의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는 기존의 "전기 전자" 기반에서 시작된 통신 관련 실습을 "통신"과목의 특성에 맞게 구성 하였으며 "전기전자실습"에서 NCS 실무과목인 네트워크 구축 실습과 통신 관련 실습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에 제시하여 통신관련 실무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학교 교육의 질은 국가 교육발전의 핵심 요소이다. 이러한 학교 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는 교육을 실제로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자질이다. 그러므로 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에서 유능한 교원을 임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특성화고등학교 및 산업수요 맞춤형고등학교는 NCS 기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으로 기존의 전기 전자 통신 3과목이 각각 분리됨에 따라 임용시험의 출제 기준이 변화하여 새로운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기, 전자, 통신의 교원 양성기관에 대한 교육과정과 NCS 기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분석 및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 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표시과목 전기 전자 통신의 교사 자격 기준 과 평가영역 상세화 및 수업능력 평가연구(김성열, 2018)를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기초로 전기, 전자, 통신 과목의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내용은 전문가 협의를 통해 검증한 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전기" 과목의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는 "전기전자실습"의 기본이수과목에 NCS 학습 모듈을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로 제시하여 NCS 기반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전자" 과목의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는 "전자회로"의 기본이수과목에서 NCS 기초과목인 전자회로를 활용하여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를 제시하였으며 "전자파응용"과목에서 "전자기학"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셋째, "통신" 과목의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는 기존의 "전기 전자" 기반에서 시작된 통신 관련 실습을 "통신"과목의 특성에 맞게 구성 하였으며 "전기전자실습"에서 NCS 실무과목인 네트워크 구축 실습과 통신 관련 실습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에 제시하여 통신관련 실무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is a key element for 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An important factor that determines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is qualities of teachers who are in responsible for school education in the field.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hire competent teachers in the tea...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is a key element for 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An important factor that determines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is qualities of teachers who are in responsible for school education in the field.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hire competent teachers in the teacher appointment exam for the secondary school. This necessity is evident especially for vocational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with the introduction of 2015-revised curriculum based on NCS that separates each three subjects, "Electrical, Electronics Communication" resulting in the change of question mechanism, which requires new designing of assessment and content area. So, this study analyzes curriculum in college of education for "Electrical", "Electronics", "Communication", 2015-revised curriculum based on NCS and the development of standards for teacher qualifications and assessment area and evaluation of teaching ability in the subjects of the teacher appointment exam, "Electrical, Electronics Communication" Engineering" in 2009. The assessment area and content elements of "Electrical", "Electronics", "Communication are extracted from the analyzed results and they are verified by experts' consultation and presented as follows; First, the assessment area and content elements of the "Electrical" subject were designed to evaluate the NCS - based 2015 revised curriculum by presenting the NCS learning module to the evaluation area and content element in the basic subject "Electrical and Electronics Practice". Second, the section of "Electronics" presented the assessment area and content elements applying the Electronic Circuit, basic subject of the NCS and it also added "Electromagnetics", which is the basic part of Electronics in the Application of Electromagnetic waves that could be applied to the assessment. Third, the assessment area and content elements of "Communication" consist of the communication-related practice that is based on "Electrical" and "Electronic",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Communication Engineering". In particular, "Electrical and Electronics practice" which adds network construction practice and communication-related practice makes it to be able to evaluate the communication-related practical education.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is a key element for 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An important factor that determines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is qualities of teachers who are in responsible for school education in the field.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hire competent teachers in the teacher appointment exam for the secondary school. This necessity is evident especially for vocational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with the introduction of 2015-revised curriculum based on NCS that separates each three subjects, "Electrical, Electronics Communication" resulting in the change of question mechanism, which requires new designing of assessment and content area. So, this study analyzes curriculum in college of education for "Electrical", "Electronics", "Communication", 2015-revised curriculum based on NCS and the development of standards for teacher qualifications and assessment area and evaluation of teaching ability in the subjects of the teacher appointment exam, "Electrical, Electronics Communication" Engineering" in 2009. The assessment area and content elements of "Electrical", "Electronics", "Communication are extracted from the analyzed results and they are verified by experts' consultation and presented as follows; First, the assessment area and content elements of the "Electrical" subject were designed to evaluate the NCS - based 2015 revised curriculum by presenting the NCS learning module to the evaluation area and content element in the basic subject "Electrical and Electronics Practice". Second, the section of "Electronics" presented the assessment area and content elements applying the Electronic Circuit, basic subject of the NCS and it also added "Electromagnetics", which is the basic part of Electronics in the Application of Electromagnetic waves that could be applied to the assessment. Third, the assessment area and content elements of "Communication" consist of the communication-related practice that is based on "Electrical" and "Electronic",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Communication Engineering". In particular, "Electrical and Electronics practice" which adds network construction practice and communication-related practice makes it to be able to evaluate the communication-related practical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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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2015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하기 위해 기존의 전기·전자·통신의 3과목을 각각 분리하여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에 NCS 기반의 기초과목과 실무과목을 모두 적용함으로서 바른 인성을 갖추고 실무능력을 함양하는 교사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본 연구에서는 전기과의 기본이수 과목과 실무과목의 내용을 표시과목 ‘전기’의 평가영역에 모두 포함하기 위해 실험실습 부분에서 2015개정 교육과정의 NCS 학습 모듈을 중등교과 관련성으로 추가하여 실무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공정성, 타당성, 신뢰성을 확보한 연구를 진행하고 결과를 얻어 새로운 임용시험 기준을 마련하였다. 연구를 진행하는 동안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에 대해 정책적인 건의를 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와 학문의 발전 및 변화에 따라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이하 ‘중등 임용시험’)의 및 보완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기, 전자, 통신 중등 임용시험 출제의 기초자료 및 교원 양성 대학의 교육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평가영역, 평가 내용요소의 및 보완을 연구함으로서 임용시험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대학을 비롯하여 중등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를 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첫째, 최근 개정 고시된 전기, 전자, 통신 표시과목 기준이수과목에 준한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의 보완,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이 누락되지 않고 포함될 수 있도록 보완, 셋째, 미래지향적인 교과 내용학의 특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보완, 넷째, 각 과목별 학습자의 부담을 경감하고 평가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축소 한 보완이다.
끝으로 일관적이며 통합된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전기’, ‘전자’, ‘통신’ 관련 대학 교수 및 교사 등의 전문가들과 관련 학회 소속 전문가 협의회를 통하여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보완 하였다.
NCS 기반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임용시험의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의 수정 보완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공정성, 타당성, 신뢰성을 확보한 연구를 진행하고 결과를 얻어 새로운 임용시험 기준을 마련하였다. 연구를 진행하는 동안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에 대해 정책적인 건의를 하고자 한다.
또한, 표시과목 ‘전자’과목 중 전자파 응용에 전자의 기초가 되는 “전자기학“을 추가하여 과 같이 시험범위의 대분류에 반영하였다.
문헌 연구에는 2009년에 된 중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표시과목 전기·전자·통신의 교사자격 기준 과 평가영역 상세화 및 수업능력 평가 연구 보고서(김진수 외, 2008)와 2015년에 개정된 유치원 및 초등·중등·특수학교 등의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세부기준 일부개정(교육부, 2016a)을 분석하여 내용요소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본 연구에 반영하기 기존의 전자영역의 통신의 내용을 통신영역 위주로 수수정하여 와 같이 평가영역의 중등학교 교육 관련성에 반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부가 고시한 전자과의 기본내용을 표시과목 ‘전자’에 포함하기 위해 기존에 전기전자 실험에 있던 내용을 이수과목에 추가된 전자회로 과목에 적용하였다.
전기, 전자, 통신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평가영역 및 내용 요소를 보완하기 위하여 2009학년도 중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의 표시과목인 전기·전자·통신의 교사자격 기준과 평가영역 상세화 및 수업능력 평가 연구 보고서(김진수 외, 2008)를 분석하였으며 연구진 회의 및 전문가 자문 협의회를 개최 하여 전기, 전자, 통신의 평가영역과 평가 내용 요소를 연구 하였다.
전기, 전자, 통신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대하여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타당성을 묻는 Likert식 5단계 척도의 문항과 수정의견을 적는 서술형 문항으로 질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 대상은 전기, 전자, 통신 과목의 교사 양성 대학 교수 및 교사이며, 조사 결과 평균값이 4.
조사연구로는 전기, 전자, 통신 평가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대상은 전기, 전자, 통신과목 교사 양성 대학 교수 및 교사로 하였다. 질문지는 전기, 전자, 통신 평가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대한 타당성을 묻는 Likert식 5단계 척도의 문항과 의견을 적는 서술형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전기, 전자, 통신 각 60부의 회수된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끝으로 일관적이며 통합된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전기’, ‘전자’, ‘통신’ 관련 대학 교수 및 교사 등의 전문가들과 관련 학회 소속 전문가 협의회를 통하여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보완 하였다.
대상 데이터
문헌 연구에는 2009년에 된 중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표시과목 전기·전자·통신의 교사자격 기준 과 평가영역 상세화 및 수업능력 평가 연구 보고서(김진수 외, 2008)와 2015년에 개정된 유치원 및 초등·중등·특수학교 등의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세부기준 일부개정(교육부, 2016a)을 분석하여 내용요소를 추출하였다. 조사연구로는 전기, 전자, 통신 평가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대상은 전기, 전자, 통신과목 교사 양성 대학 교수 및 교사로 하였다. 질문지는 전기, 전자, 통신 평가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대한 타당성을 묻는 Likert식 5단계 척도의 문항과 의견을 적는 서술형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전기, 전자, 통신 각 60부의 회수된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 한 것“이 국가 직무능력표준(NCS)이다.
전기, 전자, 통신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대하여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타당성을 묻는 Likert식 5단계 척도의 문항과 수정의견을 적는 서술형 문항으로 질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 대상은 전기, 전자, 통신 과목의 교사 양성 대학 교수 및 교사이며, 조사 결과 평균값이 4.0 이상으로 개발된 전기, 전자 통신 과목의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요소 타당도 결과가 타당함을 알 수 있다. <표 13>은 설문 결과이다.
셋째, 지난 전기·전자·통신 과목에 대한 기출문제를 보면 평가영역 출제 비율이 기본 이수과목 중 (1) 항목인 필수과목에 편중되게 출제되어 중등임용시험 준비생들이 일부 과목만 공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전기일반’ 교과목은 각 대학별로 차이가 있었으며 표시과목 “전기”의 필수 이수과목이 아닌 ‘전자회로’와 ‘전력전자공학’, ‘논리회로’로 대체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음을 알았다.
후속연구
첫째, NCS 기반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이론과 실습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교사의 양성 및 선발을 위해 이론과 실습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 할 수 있는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평가영역 및 평가 내용요소에 포함된 NCS 학습 모듈을 적절히 반영하여 전기, 전자, 통신 교과의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직업 기초 능력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적합한 수업능력 평가 및 실기 능력 평가가 실시되어야 하고, 해당 분야의 자격증에 대한 가산점 제도가 필요하다.
첫째, NCS 기반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이론과 실습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교사의 양성 및 선발을 위해 이론과 실습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 할 수 있는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평가영역 및 평가 내용요소에 포함된 NCS 학습 모듈을 적절히 반영하여 전기, 전자, 통신 교과의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직업 기초 능력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적합한 수업능력 평가 및 실기 능력 평가가 실시되어야 하고, 해당 분야의 자격증에 대한 가산점 제도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4가지 인간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추구하는 4가지 인간상은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이다(교육부, 2015a). 이 교육과정을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해 기르고자 하는 6가지 핵심역량은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이다(교육부, 2015a).
학교 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는?
학교 교육의 질은 국가 교육발전의 핵심 요소이다. 이러한 학교 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는 교육을 실제로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자질이다. 그러므로 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에서 유능한 교원을 임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에서 유능한 교원을 임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이유는?
학교 교육의 질은 국가 교육발전의 핵심 요소이다. 이러한 학교 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는 교육을 실제로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자질이다. 그러므로 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에서 유능한 교원을 임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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