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교사 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표시과목인 전기·전자·통신의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 개발·보완 연구
Development and Complementation of Evaluation Area and Content Elements in Electrical,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s Subject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4 no.1, 2019년, pp.52 - 71  

송영직 (문경공업고등학교) ,  강윤국 (문경공업고등학교) ,  조한욱 (충남대학교) ,  김성득 (안동대학교) ,  임승각 (공주대학교) ,  이혁수 (안동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교 교육의 질은 국가 교육발전의 핵심 요소이다. 이러한 학교 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는 교육을 실제로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자질이다. 그러므로 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에서 유능한 교원을 임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특성화고등학교 및 산업수요 맞춤형고등학교는 NCS 기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으로 기존의 전기 전자 통신 3과목이 각각 분리됨에 따라 임용시험의 출제 기준이 변화하여 새로운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기, 전자, 통신의 교원 양성기관에 대한 교육과정과 NCS 기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분석 및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 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표시과목 전기 전자 통신의 교사 자격 기준 과 평가영역 상세화 및 수업능력 평가연구(김성열, 2018)를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기초로 전기, 전자, 통신 과목의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내용은 전문가 협의를 통해 검증한 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전기" 과목의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는 "전기전자실습"의 기본이수과목에 NCS 학습 모듈을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로 제시하여 NCS 기반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전자" 과목의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는 "전자회로"의 기본이수과목에서 NCS 기초과목인 전자회로를 활용하여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를 제시하였으며 "전자파응용"과목에서 "전자기학"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셋째, "통신" 과목의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는 기존의 "전기 전자" 기반에서 시작된 통신 관련 실습을 "통신"과목의 특성에 맞게 구성 하였으며 "전기전자실습"에서 NCS 실무과목인 네트워크 구축 실습과 통신 관련 실습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에 제시하여 통신관련 실무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is a key element for 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An important factor that determines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is qualities of teachers who are in responsible for school education in the field.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hire competent teachers in the t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5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하기 위해 기존의 전기·전자·통신의 3과목을 각각 분리하여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에 NCS 기반의 기초과목과 실무과목을 모두 적용함으로서 바른 인성을 갖추고 실무능력을 함양하는 교사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 본 연구에서는 전기과의 기본이수 과목과 실무과목의 내용을 표시과목 ‘전기’의 평가영역에 모두 포함하기 위해 실험실습 부분에서 2015개정 교육과정의 NCS 학습 모듈을 중등교과 관련성으로 추가하여 실무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따라서 공정성, 타당성, 신뢰성을 확보한 연구를 진행하고 결과를 얻어 새로운 임용시험 기준을 마련하였다. 연구를 진행하는 동안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에 대해 정책적인 건의를 하고자 한다.
  • 이러한 사회적 요구와 학문의 발전 및 변화에 따라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이하 ‘중등 임용시험’)의 및 보완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기, 전자, 통신 중등 임용시험 출제의 기초자료 및 교원 양성 대학의 교육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평가영역, 평가 내용요소의 및 보완을 연구함으로서 임용시험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대학을 비롯하여 중등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를 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4가지 인간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추구하는 4가지 인간상은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이다(교육부, 2015a). 이 교육과정을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해 기르고자 하는 6가지 핵심역량은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이다(교육부, 2015a).
학교 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는? 학교 교육의 질은 국가 교육발전의 핵심 요소이다. 이러한 학교 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는 교육을 실제로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자질이다. 그러므로 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에서 유능한 교원을 임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에서 유능한 교원을 임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이유는? 학교 교육의 질은 국가 교육발전의 핵심 요소이다. 이러한 학교 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는 교육을 실제로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자질이다. 그러므로 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에서 유능한 교원을 임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강정진(1995). 안테나공학. 도서출판 동광. 

  2. 고덕영(1997). 정보통신기기실험. 학예사. 

  3. 고영석, 최영재(2017). 통신 일반. 웅보출판사. 

  4. 교육부(2016a). 표시과목 및 기본이수과목 개정. 교육부 고시 제2016-106호 

  5. 교육부(2015a).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총론 별책1_총론, 제2015-74호 

  6. 교육부(2015b).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별책35_전기전자 교육과정, 제2015-74호 

  7. 교육부(2015c).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별책36_정보.통신 교육과정, 제2015-74호 

  8. 교육부(2018).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별책35_전기전자 교육과정, 제2018-150호 

  9. 김명진(2007). 아날로그 및 디지털 통신 이론. 생능출판사. 

  10. 김성열(2009).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표시과목 전기.전자.통신의 교사 자격 기준 개발과 평가영역 상세화 및 수업 능력 평가 연구. 연구보고 CRE 2008-6-35.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11. 김수원(2012)외. 디지털 디자인. 피어슨 에듀케이션. 

  12. 김영권 이종남, 최광돈(1995). 광통신공학. 광문각. 

  13. 김완태(2017)외. 전기설비. 서울교과서. 

  14. 김종오(2017)외. 전기기기. 서울교과서. 

  15. 김종오(2014)외. NCS 학습모듈, 배관배선공사(LM1901070102-14v2). 

  16. 김종오(2014)외. NCS 학습모듈, 동력설비공사(LM1901070104-14v2). 

  17. 김진수(2017)외. 전기전자기초. 웅보출판사. 

  18. 김태훈(2017)외. 전기회로. 서울교과서. 

  19. 남정권, 우상호, 이용승(2017). 프로그래밍. 웅보출판사. 

  20. 류기한(2000). 컴퓨터통신망. 상조사. 

  21. 이병규(2017)외. 정보 통신. 서울교과서. 

  22. 이상근, 조병렬, 여운영(2008). 3G/4G 이동 통신 시스템. 홍릉과학출판사. 

  23. 이채욱(2000). 디지털 신호처리. 청문각. 

  24. 이해영(2000). 안테나공학. 한올출판사. 

  25. 임석구, 홍경호, 홍흥주(2017). 디지털 논리 회로. 서울교과서. 

  26. 정영진(2017)외. 자동화 설비. 서울교과서. 

  27. 정원섭(2016)외. 마이크로전자회로. 한티미디어. 

  28. 정종호, 이기우, 김동진(2017). 전기.전자 측정. 서울교과서. 

  29. 정현기(2010)외. 전자회로. 문운당. 

  30. 최경일(1999). 인공위성 통신 시스템. 홍릉과학출판사. 

  31. 최연수(2016). NCS에 맞춘 전기설비 제3판. 복두출판사. 

  32. 한규환(1998)외. 전기자기학. 광문각. 

  33. Mc-Graw-Hill, S. J(2012). Chapman Electric machinery fundamentals. 

  34. M. Sadiku Elements of electromagnetics(2015). 진샘미디어. 

  35. Prentice Hall, C. L. Phillips, R. D. Harbor Feedback control systems. 

  36. Prentice Hall, M. Rashid(2003). Power Electronics. 

  37. Wiley, J. D. Irwin(2009). Engineering circuit analysi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