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설공학 교육분야 중등임용시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eformation of the Teacher Certification Examination in the field of Construction Engineering Education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6 no.2, 2011년, pp.257 - 272  

황민정 (충남대학교 건설공학교육과) ,  박완신 (충남대학교 건설공학교육과) ,  장영일 (충남대학교 건설공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술선진화로 인하여 해외의 여러 나라에 각종 플랜트, 건물 등을 수주하고 세계의 주목을 받으며 국가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우리나라 건설 분야에 종사하게 될 건설기능인의 양성과 함께 그들의 교육을 담당할 건설교사의 양성 및 선발은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교사를 선발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치고 건설교사 양성 교육방향에 기준이 될 수 있는 임용시험을 분석하여, 우수한 자질을 갖춘 건설교사 선발을 위한 임용제도 개선에 관련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출된 건설과목 임용시험 문항분석을 토대로 출제방향에 대한 실제적 문제제기를 하고, 건설 임용시험 제도에 대한 학생, 현직교사, 교수들의 의견 및 관련문헌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이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교원양성기관에서 교과교육학의 학문적 연구 개발과 함께 2~4단위를 확대 편성하는 교과과정을 운영하기를 바란다. 둘째, 건설교과는 건축 토목과목 두 교과를 통합하여 구성되었으므로, 교원양성기관에서는 두 교과의 통합된 기준의 과정 추증이 필요하며, 임용시험 출제기관에서는 필기시험 출제비율(%)을 검토하여 출제기준을 제공할 것이 요구된다. 셋째, 건설교원으로서 지도해야 하는 실기능력 측정을 위한 방안으로, 필기시험 점수를 수행평가의 일환으로 활용하는 방안(Pass or Fail) 및 수업실연 내용을 실습과목의 실기영역에서 평가하는 방안 검토가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실험실습이 많은 건설과목의 특성상 교수효과를 고려하여 선발인원을 늘린다면 적체되어 있는 수험자들의 해소방안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eld of Construction Engineering leads 1970's industry of the Korea. As a result of development of construction technology, It secure national competitiveness winning overseas contracts many kinds of plant, building and so on. In this situation, it is the most important task to cultivate and se...

주제어

참고문헌 (16)

  1. 교육부(1997). 공업계열 고등학교 전문교과교육과정 

  2. 교육통계서비스 http://cesi.kedi.re.kr 

  3. 김진수 외(2006). 중등교사 임용시험 전기.전자.통신과목의 출제방안 연구, 대한 공업교육학회 

  4. 김판욱(1990). 직무분석을 통한 공고 교육과정 개선방안, 대한공업교육학회 

  5. 김판욱 외 (2008). 임용시험 〈건설>과목의 교사자격 기준개발과 평가영역 상세화 및 수업능력평가 연구 

  6. 노태천, 이용순, 유병로(2008). 공업교육학 신론, 문음사 

  7. 박도순(2000). 문항작성 방법론, 교육과학사 

  8. 이규욱 (1998). 제 7차 공업계 고등학교 건설계열 교육과정의 편성.운영방안, 대 한공업교육학회 1998년도 하계학술대회 발표자료 

  9. 이돈희(1994). 교과교육학 탐구, 교육과학사 

  10. 이무근, 김재식 , 김판욱(2000). 실기교육방법론, 교육과학사 

  11. 정태범 외 (1994). 중등교원양성 임용제도 개선방안, 한국교원단체 총연합회 교원정책 연구소 정책연구 66집 

  12. 최무영(1980). 특성화 고등학교 현황, 기술집약적 산업육성을 위한 공업교육의 방향 

  13. 최준섭 외(2006). 중등 임용시험 기계.금속과목의 출제방안연구 

  14.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http://www.kice.re.kr 

  15. 홍창남(2009). 한국교육 60년-성취와 과제 중 교원의 역량계발과 교직여건의 개선 

  16. 황정규(1986). 교육학연구의 방법론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