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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4 no.1, 2019년, pp.162 - 189
김성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김진수 (한국교원대학교) , 강성주 (한국교원대학교) , 김태영 (한국교원대학교) , 윤지현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pply a Design Thinking-based Maker education program utilizing Arduino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study progress was made in four stages of preparation,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according to the PDIE model. In this study, experts 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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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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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의 개념과 특징은 무엇인가? | 한편, 메이커 활동 과정에서는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3D 프린터, 레고 마인드스톰 등 다양한 도구가 활용되는데(김진옥, 은태욱, 김진수, 2018) 이 연구에서는 아두이노를 활용한다. 마이크로컨트롤러(Microcontroller) 보드인 아두이노는 오픈소스 하드웨어로 개발되어 가격이 저렴하고 인터넷을 비롯한 다양한 커뮤니티에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풍부하다(Takamoto, 2014). 능동적 참여와 공유 정신을 강조하는 메이커 교육에서는 아두이노를 사용하는 학습자가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자신의 의도대로 변형하고 다시 공유하는 선순환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
디자인씽킹 프로세스(Design thinking process)와 다양한 프로세스 모델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 디자인씽킹 프로세스(Design thinking process)는 디자인씽킹을 실천하기 위한 절차로서, 다양한 프로세스 모델에 따라 용어는 조금씩 다르지만 문제 상황에 대해 확인하고 관찰한 내용과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생성하여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보며 문제 해결에 접근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표 1]은 대표적인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의 주요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 |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것 이외에 개발한 것은 무엇이 있는가? | 둘째, 이 연구에서는 메이커 활동을 위한 기초 교육(4차시)과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기반의 메이킹 체험(16차시)으로 구성된 20차시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이 연구에서 개발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교사용 수업 자료와 수업과정안도 함께 개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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