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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반기업정서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Purchase Intention - Focused on Anti-Corporate Emotion -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8 no.1, 2019년, pp.169 - 180  

강낙중 (동의대학교 유통물류학과) ,  조상리 (동의대학교 유통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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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결과들은 연구자별로 다른 결과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변인들 간의 관계에 따른 조절변수의 영향력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활동과 결과변수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변수로 반기업 정서를 제안하고 그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윤리적 책임활동과 자선적 책임활동은 기업태도 그리고 기업태도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많은 선행연구와 일치하는 결과로 소비자의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기업이나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심리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또한 반기업 정서가 높은 집단에서는 기업이 자선적 활동을 많이 하더라도 그 효과가 유의하지 않지만 윤리적 책임을 다한 경우에는 반기업 정서가 높더라도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가 완화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현재 많은 기업들이 기업의 위기 시 이를 감소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 하는 사회적 공헌활동을 하지만 그 효과가 미비한 이유를 설명해준다. 따라서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그 이전에 기업의 윤리적 경영 또는 윤리적 책임활동에 먼저 관심을 가져야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ults of the present study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have different results for each researcher. This is considered to be the influence of the moderated variables depending on the relations among the variabl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ti-corporate emo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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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를 약화시키는 요인이 있다면 요인을 발견하고 그 영향력을 감소시키는 방향을 마련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부정적 영향요인인 반기업 정서의 조절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 즉, 소비자들은 경제적 및 법률적 책임활동 보다는 윤리적 및 자선적 활동에 대해 더 평가를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네 가지 책임 중 윤리적 활동과 자선적 활동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는 대기업 및 대기업 총수에 대한 태도와 중소 기업 및 중소 기업인에 대한 정서 및 태도를 분리해서 평가해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반기업에 대한 대상의 범위를 대기업에 한정하고자 한다.
  • 이는 변인들 간의 관계에 따른 조절변수의 영향력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활동과 결과변수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변수로 반기업 정서를 제안하고 그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이는 연구자마다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다른 결과를 제시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적 책임 활동과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다양한 조절변수가 존재함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조절할 수 있는 변인으로 반기업 정서를 제안하고 이의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윤리적 책임활동은 기업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자선적 책임활동은 기업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반기업정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 할 것이다.
  • 가설 3a: 반기업정서는 윤리적 책임활동과 기업태도 간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b: 반기업정서는 자선적 책임활동과 기업태도 간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기업태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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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제적 책임활동이란 무엇인가? 경제적 책임활동은 기업이 고용을 통해 소비자 또는 사회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서비스를 생산하고 이윤을 창출 및 재투자함으로 사회나 나라에 이바지하는 경제적 활동이다. 법률적 책임활동은 기업이 법률적 제도내에서 지켜야되는 의무사항들을 준수하는 것이다.
경제적 책임과 법률적 책임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런데 경제적 책임과 법률적 책임은 기업 내부 활동과 관련되는 것으로 가시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경험하기보다는 언론을 통해 간접적으로 접할 가능성이 높아 소비자가 인지 또는 평가하는데 제약이 있는 반면에, 윤리적 활동과 사회공헌 활동의 자선적 활동은 다양한 가시적 활동을 통해 소비자가 직접 혜택을 누리면서 쉽게 인지 가능한 부분들이다. 즉, 소비자들은 경제적 및 법률적 책임활동 보다는 윤리적 및 자선적 활동에 대해 더 평가를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결과들은 연구자별로 다른 결과들을 제시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결과들은 연구자별로 다른 결과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변인들 간의 관계에 따른 조절변수의 영향력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활동과 결과변수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변수로 반기업 정서를 제안하고 그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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