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8 no.1, 2019년, pp.169 - 180
강낙중 (동의대학교 유통물류학과) , 조상리 (동의대학교 유통물류학과)
The results of the present study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have different results for each researcher. This is considered to be the influence of the moderated variables depending on the relations among the variabl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ti-corporate emotio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경제적 책임활동이란 무엇인가? | 경제적 책임활동은 기업이 고용을 통해 소비자 또는 사회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서비스를 생산하고 이윤을 창출 및 재투자함으로 사회나 나라에 이바지하는 경제적 활동이다. 법률적 책임활동은 기업이 법률적 제도내에서 지켜야되는 의무사항들을 준수하는 것이다. | |
경제적 책임과 법률적 책임의 특징은 무엇인가? | 그런데 경제적 책임과 법률적 책임은 기업 내부 활동과 관련되는 것으로 가시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경험하기보다는 언론을 통해 간접적으로 접할 가능성이 높아 소비자가 인지 또는 평가하는데 제약이 있는 반면에, 윤리적 활동과 사회공헌 활동의 자선적 활동은 다양한 가시적 활동을 통해 소비자가 직접 혜택을 누리면서 쉽게 인지 가능한 부분들이다. 즉, 소비자들은 경제적 및 법률적 책임활동 보다는 윤리적 및 자선적 활동에 대해 더 평가를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 |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결과들은 연구자별로 다른 결과들을 제시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결과들은 연구자별로 다른 결과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변인들 간의 관계에 따른 조절변수의 영향력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활동과 결과변수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변수로 반기업 정서를 제안하고 그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김지혜.김인희.조상미(2010),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관한 연구 경향 분석: 효과성을 중심으로," 한국지역사회복지학, 35, 87-120.
김현규.정선미(2018), "기업의 사회공헌활도이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도와 지속적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과 정보연구, 37(4), 75-92
김현정.조남숙.강경희(2015), "반기업 정서, 기업 CSR, 기업 평판 간의 상관관계: 반기업 정서의 인지적, 감정적 차원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미디어와 공연예술연구, 10(3), 111-139.
김해룡.김나민.유광희.이문규(2005),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척도 개발, 마케팅연구," 20(2), 67-87.
배병렬(2006), 구조방정식 모델, 청람.
이철한.권선희(2011),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유형과 관여수준이 공중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연구," 사회과학연구, 18(1), 247-270.
이한준(2008),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동기추론이 기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비영리연구, 6(2), 285-310.
윤영민.최윤정(2009), "반 대기업 정서, 위기 책임성, 그리고 사과 수용 간 관련성," 한국언론학보, 53(1), 288-304.
전국경제인연합회(2007), "기업기부문화와 활성화 과제," FKI ISSUE PAPER.
지용익.김찬중.김홍구(2017), "조직구성원의 지각된 CSR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과 정보연구, 36(4), 167-185
최준혁(2011),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공중관계성과 반기업 정서에 미치는 영향," 홍보학 연구, 15(3), 102-143.
한국개발연구원(2013), "'반기업정서'의 실체 파악을 위한 조사 연구"
한충민.박잔디(2011), "외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 기대에 관한 실증 연구-유럽 자동차 업체를 중심으로," 국제경영리뷰, 22(1), 29-50.
Anderson, J. C., and D. W. Gerbing(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s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 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 411-423.
Assel, H.(2007),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Thomson Learning, Singapore.
Brammer, S., and A, Millington(2005), "Corporate reputation and philanthrop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1, 29-44.
Dean, D. H.(2002), "Consumer perception of corporate donations: Effects of company reputation for social responsibility and type of donation," Journal of Advertising, 32(4), 91-102.
Klein, J. and N. Dawar(2004),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nsumers' attributions and brand evaluations in a product-harm crisi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21(3), 203-217.
Fishbein, M. A. and I. Ajzen(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heory and research, Cambridge, MA.
Foxall, G. R., and R. E. Goldsmith(1994), Consumer psychology for marketing, London, New York: Routledge.
Keller, K. L., S. E. Heckler, and M. J. Houston(1998), "The effects of brand name suggestiveness on advertising recall," Journal of Marketing, 62(1), 48-57.
Lee, H., T. Park, H. Moon, K. Yang, and C. Kim(2009), "Corporate philanthropy, attitude towards corporations, and purchase intentions: A south korea stud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2, 939-946.
Madrigal, Robert(2000), "The role of corporate associations in new product evaluation," i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7, 80-86
Pirsch, J., S. Gupta, S., and S. L. Grau (2007), "A framework for understanding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programs as a continuum: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Business Ethics, 70, 125-140.
Sen, Sankar and C. B. Bhattacharya(2001), "Does Doing Good Always Lead to Doing Better? Consumer Reaction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8(May), 43-62.
Wood(1991),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revisited,"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6(4), 691-7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