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주제에 대한 분석 연구
An Analysis on Curriculum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U.S.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6 no.1 = no.111, 2019년, pp.53 - 71  

최상희 (대구가톨릭대학교 도서관학과) ,  하유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대학에서는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실무현장과 학술연구분야를 반영하여 교과과정을 개편하자는 요구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개편에 필요한 해외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동향을 파악하고자 세 가지 측면에서 미국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에 개설되어 있는 교과목을 분석하였다. 교과목 분석에 적용된 기준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문헌정보관리 직무단위, 한국연구재단의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와 학술연구분야 분류표에 나타난 문헌정보학 주제 분류이다. 세 가지 측면으로 분석한 결과 공통되게 나타난 현상은 시스템 구축설계 및 정보기술분야의 교과목 수가 많은 것이며 도서관 및 정보센터 경영과 이용자서비스도 교과목이 많은 주제 분야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new issues and topics are emerging in the information and library science fields, diverse needs are identified to enhance the curriculum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This study investigated curriculum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US and identified the topics of classe...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11)

  1. Kwon, SunYoung, Baek, Ji Won, & Cha, Sung Jong (2015). A study of the curriculum application and improvement based on National Competence Standards (NCS) at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3), 141-169. http://dx.doi.org/10.16981/kliss.46.201509.141 http://dx.doi.org/10.16981/kliss.46.201509.141 

  2. Kim, Young Seok (2014). A study on the education of library management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1), 173-196. https://doi.org/10.16981/kliss.45.1.201403.173 

  3. Nam, Young Joon (2011). An analysis on the information service of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in South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 343-362. https://doi.org/10.16981/kliss.42.2.201106.343 

  4. Noh, Younghee, Ahn, InJa, & Choi, SangKi (2012). A study on new courses offered in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6(1), 29-53. http://dx.doi.org/10.4275/KSLIS.2012.46.L029 

  5. Um, Young Ae (2009). The changes in the curricula of the department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2), 409-427. https://doi.org/10.16981/kliss.40.2.200906.409 

  6. Choi, Sang Ki, Ahn, In Ja, Noh, Younghee, & Kim, JuSup (2013). A comparative study on curriculum contents and teaching methods based on the syllabi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and foreign universi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2), 223-245. http://dx.doi.Org/10.4275/K8LI8.2013.47.2.223 

  7.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14). 2014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and application package: Information and library sicnece. Retrieved from https://ncs.go.kr/th06/bbs_lib_view.do?libDstinCd01&libSeq20140721000531520&searchCondition&searchKeyword&pageIndex0 

  8. Ma, Jinxuan, Stahl, Lynne, & Knotts, Erica (2018). Emerging roles of health information professionals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development: A scoping view. Journal of Medical Library Association, 106(4), 432-444. https://dx.doi.org/10.5195/jmla.2018.354 

  9. Markowski, Brianne, McCartin, Lyda Fontes, & Evers, Stephanie (2018). Meeting students where they are: Using rubric-based assessment to modify an information literacy curriculum. Communications in Information Literacy, 12(2), 128-149. https://dx.doi.org/10.15760/comminfolit.2018.12.2.5 

  10. Sibiya, Philangani Thembinkosi, & Shongwe, Mzwandile (2018). A comparison of the cataloging and classification curriculum and job requirements. Library Management, 39(6/7), 474-487. 

  11. Worthington, Becca (2017). Towards a better understanding of opportunities for performance training within the MLS curriculum: Issues for enhancing education of children's librarians.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8(4), 202-218. https://dx.doi.org/10.12783/issn.2328-2967/58/4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