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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체에서 제품 개발을 위한 감각과학의 활용과 소비자 연구: 다류와 화장품 분야를 중심으로
Application of sensory science for product development in tea and cosmetic industry 원문보기

식품과학과 산업 = Food science and industry, v.52 no.1, 2019년, pp.11 - 19  

김영경 (아모레퍼시픽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sensory technologies have been used at different stages of product development. In this paper, the examples of sensory studies in teas and cosmetics were shown, and these could help to increase the contribution of sensory sciences to the development of products in the industry. In classic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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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모레퍼시픽에서는 녹차,발효차를 비롯한 다류 제품과 건강식품과 같은 식품 뿐만 아니라 화장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군에 감각 과학을 적용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제품에 반영하여 소비자가 만족하고 재구매로 이어지는 제품을 개발하고자 다양한 시도를 해 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산업체에서 제품 개발을 위해 주로 많이 사용되는 감각 과학의 활용 사례들을 특히 차와 화장품과 관련된 내용으로살펴보고자 한다.
  •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는 크게 정성 조사와 정량 조사로 구분될 수 있는데, 제품 개발의 단계와 조사 목적에 따라 적절한 조사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정량 조사에 대해 주로 다루고자 한다. 정량 조사는 다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며, 평가 결과를 숫자로 나타낼 수 있고 통계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정성 조사와 구별된다.
  • 아모레퍼시픽에서는 앞서 기술한 묘사 분석과 함께 소비자 평가를 진행함으로써 제품 개발 단계에서 소비자의 기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감각 속성을 확인하고 시제품을 최적화 하고자 하였다. 예를 들면 녹차의 경우 원산지와 가공 방법이 다양한녹차에 대해 연령과 성별을 고려하고 평소 녹차를즐겨 마시는 241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반적인기호도를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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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각 과학은 무엇인가? 감각 과학(Sensory Science)은 사람의 감각을 이용해서 사람이 측정 기구가 되어 제품의 특성을 평가하고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다. 20세기 초 식품 분야에서 시작되어 제품의 감각 특성을 측정하고 이들 특성들이 소비자의 기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산업계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활용되었다.
정량 조사가 정성 조사와 구별되는 점은? 본 논문에서는 정량 조사에 대해 주로 다루고자 한다. 정량 조사는 다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며, 평가 결과를 숫자로 나타낼 수 있고 통계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정성 조사와 구별된다. 평가 장소에 따라 구분할 경우, 소비자를 특정 장소에 모집하여 상황에 따라 통제된 조건에서 제품을 제시한 후 평가(실험실 검사 또는 중심지역 검사 (CLT; Central Location Test))하게하거나 소비자의 집으로 제품을 보내서 평소에 사용하던 대로 제품을 사용하면서 평가 (HUT; HomeUse Test) 하게 하는 방식으로 나뉜다.
화장품 산업계에서는 감각 과학 방법론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 가? 1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제품 개발의 여러 단계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감각 과학 방법론이 활용될 수 있다. 아모레퍼시픽에서는 녹차,발효차를 비롯한 다류 제품과 건강식품과 같은 식품 뿐만 아니라 화장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군에 감각 과학을 적용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제품에 반영하여 소비자가 만족하고 재구매로 이어지는 제품을 개발하고자 다양한 시도를 해 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산업체에서 제품 개발을 위해 주로 많이 사용되는 감각 과학의 활용 사례들을 특히 차와 화장품과 관련된 내용으로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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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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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ho HY, Chung SJ, Kim HS, Kim KO. Effect of sensory characteristics and non-sensory factors on consumer liking of various canned tea products. Journal of Food Science 70(8): 532-538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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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im YK, Valentin D, Kim KO. A cross-cultural study using $Napping^{(R)}$ : Do Korean and French consumers perceive various green tea products differently? Food Research International 53(1), 534-54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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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im YK, Kim YJ, Kim HC. A comparison of two facial cosmetic evaluation methods: LT (forearm application) vs HUT (face application). 11th Pangborn Sensory Science Symposium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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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Lee OH, Lee HS, Sung YE, Lee SM, Kim YK, Kim KO. Sensory characteristics and consumer acceptability of various green teas. Food Science and Biotechnology 17(2): 349-356 (2008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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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Varela P, Ares G. Novel Techniques in Sensory Characterization and Consumer Profiling. CRC Press, Inc., Boca Raton, FL, USA (2014) 

  16. Worch T, Crine A, Gruel A, Le S. Analysis and validation of the Ideal Profile Method: Application to a skin cream study. Food Quality and Preference 32: 132-144 (2014) 

  17. Worch T, Le S, Punter P, Pages J. Ideal Profile Method (IPM): The ins and outs. Food Quality and Preference 28: 45-5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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