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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식품과학과 산업 = Food science and industry, v.52 no.1, 2019년, pp.11 - 19
김영경 (아모레퍼시픽기술연구원)
Various sensory technologies have been used at different stages of product development. In this paper, the examples of sensory studies in teas and cosmetics were shown, and these could help to increase the contribution of sensory sciences to the development of products in the industry. In classic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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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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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 과학은 무엇인가? | 감각 과학(Sensory Science)은 사람의 감각을 이용해서 사람이 측정 기구가 되어 제품의 특성을 평가하고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다. 20세기 초 식품 분야에서 시작되어 제품의 감각 특성을 측정하고 이들 특성들이 소비자의 기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산업계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활용되었다. | |
정량 조사가 정성 조사와 구별되는 점은? | 본 논문에서는 정량 조사에 대해 주로 다루고자 한다. 정량 조사는 다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며, 평가 결과를 숫자로 나타낼 수 있고 통계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정성 조사와 구별된다. 평가 장소에 따라 구분할 경우, 소비자를 특정 장소에 모집하여 상황에 따라 통제된 조건에서 제품을 제시한 후 평가(실험실 검사 또는 중심지역 검사 (CLT; Central Location Test))하게하거나 소비자의 집으로 제품을 보내서 평소에 사용하던 대로 제품을 사용하면서 평가 (HUT; HomeUse Test) 하게 하는 방식으로 나뉜다. | |
화장품 산업계에서는 감각 과학 방법론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 가? | 1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제품 개발의 여러 단계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감각 과학 방법론이 활용될 수 있다. 아모레퍼시픽에서는 녹차,발효차를 비롯한 다류 제품과 건강식품과 같은 식품 뿐만 아니라 화장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군에 감각 과학을 적용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제품에 반영하여 소비자가 만족하고 재구매로 이어지는 제품을 개발하고자 다양한 시도를 해 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산업체에서 제품 개발을 위해 주로 많이 사용되는 감각 과학의 활용 사례들을 특히 차와 화장품과 관련된 내용으로살펴보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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