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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산업체에서 활용 가능한 카타(CATA) 평가법의 최신동향
Recent trends in check-all-that-apply (CATA) method for food industry applications 원문보기

식품과학과 산업 = Food science and industry, v.52 no.1, 2019년, pp.40 - 51  

김인아 (이화여자대학교 식품공학과) ,  이영승 (단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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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소비자를 기반으로 하는 감각 특성 평가법이 최근 활발히 소개되고 있다. 그 중에서 카타 평가법은 쉽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식품 산업체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카타 평가법은 제품의 감각 특성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감정, 태도, 컨셉 등 비감각 특성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묘사분석에서 얻어지는 객관적 감각 특성에 대한 정량적 정보와 함께 소비자의 주관적 정보도 일정부분 분석이 가능하다. 카타 평가법의 확장된 버전으로 페널티 분석 기반의 ideal 카타 평가법은 소비자의 직접적인 감각 또는 인지를 바탕으로 제품의 기호도 영향 인자를 규명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 기호도 맞춤형 제품을 개발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라타 평가법은 카타 평가법의 제품 차이식별력 향상을 위해 개발된 평가법으로 기존 카타 평가법에 강도 척도를 병행한 형태로 사용된다. 현재 라타 평가법의 데이터 분석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연속형 데이터로 간주하여 모수적 검정에 의한 분석이 가능하다. 라타 평가법과 묘사분석의 유사성은 기본 맛이나 외관과 같이 잘 알려져 있는 특성에서는 높게 나타나나 소비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특성에서는 라타 평가법보다 묘사분석에서 제품 간 차이식별력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이 경우, 라타 평가법 진행 전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에 대한 짧은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함으로써 제품 차이식별력을 향상 시킬 수 있으나, 이 과정에서 훈련으로 인해 소비자의 본질적인 특성을 잃게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연구의 목적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이해하고 마케팅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라면 훈련은 가능한 지양해야 하나, 제품의 객관적인 감각 특성과 제품 개발과의 관련성이 주목적인 경우에는 소비자에 대한 짧은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제품 간 차이식별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better understan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s' perception and sensory characteristics of products, diverse types of rapid sensory profiling technique have been suggested as alternatives to conventional descriptive analysis. Among these, check-all-that-apply (CATA) method has gained po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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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감각·소비자 과학 분야에서 카타 평가법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을 연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개되었으며(Adams 등, 2007), 스낵, 아이스크림, 우유 디저트, 음료, 차음료 포장 등의 다양한 식품군의 연구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Adams 등, 2007; Dooley 등, 2010; Ares 등, 2010; Ares 등, 2011; Bruzzone 등, 2011; Kim 등, 2013). 따라서 본고에서는 카타 평가법과 이를 활용한 최신 연구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식품 산업체에서의 신제품 연구 개발, 제품 개선 방향 모색과 같은 산업적 활용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따라서 식품 그 자체와 식품 섭취 경험에 의해 유발되는 소비자 감정 연구에 관한 연구의 중요성이 최근 들어 더욱 강조되고 있다(Ng 등, 2013; Dalenberg 등, 2014; Kenney와 Adhikari, 2016). 이러한 관점에서 카타 평가법 또한 소비자 감정을 평가하고, 식품 섭취와 관련한 다양한 감정 특성을 도출하기 위한 도구로써 다양한 식품 연구에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따라서 이와 관련한 대표적인 연구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 카타 평가법을 통해 수집된 응답에 대해서는 SPSS, XLSTAT, R과 같은 여러 유·무료 소프트웨어 상에 탑재된 다양한 통계분석이 적용될 수 있으나, 본고에서는 지면상의 한계로 카타 평가법을 사용할 때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두 가지 분석에 대해서만 다루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라타 평가법과 묘사분석에서 얻어지는 특성 강도값의 상관관계는 높을 것이다. 둘째, 시료 간 차이식별력은 라타 평가법 보다 묘사분석에서 높게 나타날 것이다. 연구 결과, 시료간 유사성과 차이를 구분하는 정도에 대해 두가지 방법은 유사성이 낮았으며 라타 평가법과 묘사분석에서 얻어지는 특성 강도값 간의 상관 관계도 높지 않았다.
  • 세 가지 시료(오렌지드링크, 살라미, 카망베르 치즈)에 대해 다음의 2가지 가설을 설정한 후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라타 평가법과 묘사분석에서 얻어지는 특성 강도값의 상관관계는 높을 것이다. 둘째, 시료 간 차이식별력은 라타 평가법 보다 묘사분석에서 높게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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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타 평가법의 이점은 무엇인가? 카타 평가법은 평가 진행 과정이 간편하고,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우며, 평가 제품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직관적인 반응을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소비자들은 설문지 상에 제시된 용어 중 해당 제품을 묘사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용어를 모두 선택하는 방식으로 응답하며, 이를 통해 제품의 감각 특성에 대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도출해낼 수 있다.
라타 평가법이란 무엇인가? 카타 평가법의 확장된 버전으로 페널티 분석 기반의 ideal 카타 평가법은 소비자의 직접적인 감각 또는 인지를 바탕으로 제품의 기호도 영향 인자를 규명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 기호도 맞춤형 제품을 개발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라타 평가법은 카타 평가법의 제품 차이식별력 향상을 위해 개발된 평가법으로 기존 카타 평가법에 강도 척도를 병행한 형태로 사용된다. 현재 라타 평가법의 데이터 분석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연속형 데이터로 간주하여 모수적 검정에 의한 분석이 가능하다.
묘사 분석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묘사 분석(descriptive analysis)은 신뢰성과 정확성이 높은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어 다양한 식품군을 대상으로 오랜 기간 활용되어 온 대표적인 감각 평가 방법이다. 그러나 훈련된 검사원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하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라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또한 식품을 실제로 섭취하는 대상은 훈련되지 않은 소비자들이므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감각 평가 방법의 필요성도 점차 높아지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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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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