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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의 도로 주행에 대한 법적 근거 및 개선 방안
Legal Basis and Suggestions on Road Driving Eligibility of Autonomous Cars 원문보기

전기전자학회논문지 = Journal of IKEEE, v.23 no.1, 2019년, pp.342 - 345  

이성수 (School of Electronic Engineering and Research Institute of Future Automobile, Soongsi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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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는 기술적 측면에서 많은 발전이 이루어져왔으나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법적 문제를 해결하는 작업은 매우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에서 대표적인 법적 이슈인 도로 주행 근거를 분석하고 현행 법/규정상의 문제점을 파악하며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자율주행자동차에서 기술 개발과 법/규정 정비는 상호 협력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법적 이슈를 이해하는 것은 자율주행자동차를 개발하는 기술자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utonomous car, significant progress has been achieved in technical aspects, but it is deadly slow to solve its various legal problems for commercialization of autonomous car. This paper surveys the road driving eligibility, a typical legal issue in autonomous car. Problems on current laws and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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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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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를 둘러싼 기초적인 법적 이슈인 자율주행자동차의 도로 주행 가능 여부를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AE에서는 무엇을 통해 자율주행자동차를 5단계로 구분하는가? 최근 센서와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에 따라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가 임박해지고 있다.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에서는 SAE J3016 표준[1]을 통해 그림 1과 같이 자율주행자동차를 5단계로 구분하는데, 가장 높은 기술 단계인 SAE Level 5는 운전자의 도움이 전혀 없이 자율주행자동차가 자체적으로 운행하는 단계지만 사람보다 훨씬 안전한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시험 주행이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자동차국의 통계에 따르면 2014년 이래 자율주행 자동차의 SAE Level 5 시험 주행에서 일어난 사고는 모두 38건이지만 이중 37건이 상대방 차량, 보행자 등의 실수로 밝혀졌으며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적 결함으로 인해 발생한 사고는 1건에 불과했다[2].
도로교통법 제48조 제1항에는 무엇을 규정하고 있는가? 도로교통법 제48조 제1항을 보면 “운전자는 차 또는 노면전차의 조향장치와 제동장치, 그 밖의 장치를 정확하게 조작하여야 하며”라고 규정하여[3] 운전자가 조향 및 가속/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무로 하고 있다[4].
자율주행자동차의 도로 주행 가능 여부가 도로교통법과 자동차관리법에서 서로 다른 이유는?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자율주행자동차의 도로 주행 가능 여부는 도로교통법과 자동차관리법에서 서로 다르다. 이는 자율주행자동차에 관련하여 법규가 완벽하게 정리되지 않았기 때문이며, 현재까지 유권 해석이나 관련 지침이라도 나온 경우도 전무하다. 심지어는 자율주행자동차에 관련된 형사상ㆍ민사상 사건도 발생한 적이 없어서 법원의 해석과 판단을 받아볼 기회조차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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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AE J3016_201806, "Taxonomy and Definitions for Terms Related to Driving Automation Systems for On-Road Motor Vehicles," https://www.sae.org/ standards/content/j3016_201806 

  2. http://www.nocutnews.co.kr/news/5023954 

  3.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02947&efYd20190101#0000 

  4. T. Yoon, "Legal Issues on Allowed Driving Mode and the Operating Responsibility of Autonomous Driving Cars," The Journal of Property Law, vol. 34, no. 2, pp. 163-186, 2017. 

  5. https://www.tesla.com/models 

  6. https://waymo.com 

  7. https://www.tesla.com/autopilot 

  8.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06304&efYd20190101#0000 

  9. S. Lee, "Regulatory Reform Issues for Invigoration of in Autonomous Car Industry," ICT Spot Issue, no. 2018-06, 2018. 

  10. J. Mun, "Federal Law, State Law, Federal Guidance Related to Autonomous Vehicle," Sogang Journal of Law and Business, vol. 7, no. 3, pp. 109-145,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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