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 이슈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방향에 관한 연구 - 성평등 주제의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
Study on the Direction of Communication Design for Social Issue - Focusing on Gender Equality Storytelling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4, 2019년, pp.279 - 284  

문다영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보연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외 활발히 펼쳐지는 사회적 이슈 중에서 성평등 주제의 스토리텔링을 심층면담 기법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방향에 관해 연구하고, 더 나은 소셜 이슈 소통 방향성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 1차 사례 연구를 통하여 국내의 성평등 주제 매거진 이프, ?, 우먼카인드 매거진의 특징과 스토리텔링 매거진 예시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2차 실증 연구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여 성평등 스토리텔링 경험에 대한 연령대별 여성과 남성 대상자의 감정 형용사와 이슈 인지도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소셜 이슈 소통 방향에 필요한 두 가지 요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첫째, 전달하는 콘텐츠의 주제가 민감한 이슈일수록 일상과 밀접한 서사를 소구하여 진입장벽을 낮출 것을 제안한다. 둘째, 사회적 이슈가 지속가능하려면 점진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여 신뢰도와 공감도를 높이는 방향을 채택한다. 이 연구는 불통을 해소하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조사를 통해 국내 성평등 이슈 콘텐츠 전달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추후 연구를 통해 국내 성평등 주제 소통 방식을 보완하고, 사회적 이슈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rection of communication design through in-depth interviews on the topic of gender equality, which is an active theme of social issue happening worldwide, and to suggest a direction to provide better social issue communication direction. In order to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미디어의 측면에서 대중에게 올바른 방향으로 소통을 하기 위하여 이 연구는 한국의 사회적 이슈 커뮤니케이션을 낮은 진입장벽을 통한 소통하고, 일상과 밀접한 콘텐츠 제공하며, 점진적인 지속가능 메시지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방향으로 제시한다. 추후 연구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발전하여 사회적 이슈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방향을 발전을 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국내의 성평등 여론에 관한 대중들의 인식을 심층면담을 통해 알아보고 사회적 이슈 소통 시에 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방향을 제안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1차 사례연구를 통해 성평등 주제의 국내 매거진 사례의 특징과 스토리텔링이 적용된 매거진 예시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2차 실증연구로는 심층 면접 인터뷰를 시행하여 사람들의 사회적 이슈 인지도와 감정 형용사를 고찰하였다.
  • 이 연구는 일반 대중의 사회적 이슈에 대한 인지도와 감성 형용사를 조사하고 이슈 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방향을 제안하기 위해 문헌 조사와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이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조사에 따르면, 이러한 이슈화 덕분에 페미니즘과 여성인권에 대한 인지도는 예전에 비해 높아졌다고 확인되었으나, 80%의 남성과 여성이 이러한 운동의 방향성이 여성인권 신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답을 했다. 이러한 다양한 측면의 사회적 이슈를 소통함에 있어서 본 연구는 성평등 주제와 관련된 서사 매거진을 토대로 성평등 이슈에 대한 대중의 인식도를 알아본다[1-3].
  • 한국여성재단의 후원으로 만들어진 이 매거진의 창간호는 총 1200부 제작되어 무료로 작은 서점과 시중에 비치되었다. 편집자는 2015년도부터 지속되어 온 페미니즘 이슈로 대중의 높아진 관심과 여성혐오와 관련한 여론에 대하여 더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를 제작하고자 했다. 일반 페미니즘 이슈뿐만이 아니라, 성소수자 이슈와 더불어 전하는 것이 이 매거진의 특이점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페미니즘이 다시 이슈화되기 시작한 배경은? 이미 십년여전부터 대두된 페미니즘은 역사적으로는 여성 참정권운동이었지만, 현재에는 여성과 소수자들의 인권 신장 운동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2, 3년 전부터 다시 이슈화되기 시작한 배경에는 증가한 여성혐오 범죄와 같은 2016년 강남역 살인사건, 알려지지 않았던 성폭행 고발과 같은 2017년과 2018년 미투운동과 불법촬영수사 시위가 있었다. 발달된 대중매체를 비롯해 소셜미디어를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뉴스가 보도되며 이러한 페미니즘 이슈가 널리 알려졌다.
이프란? 이프는 1997년 5월에 페미니스트 저널로 창간했고, 계간지로 9년간 활동하다 2006년에 폐간한 잡지이다. 잡지가 발간된 계기는 당시 문학계 지식인 남성에 대한 비판을 계기로 페미니즘 여론을 형성하면서 시작하게 되었다.
성평등 이슈를 스토리텔링하여 소통했을 때의 산출되는 감정 분포도 순서는? 인터뷰 매거진 예시를 읽고 드는 감정에 관해 질문한 결과, 뚜렷하게 나타난 감정 형용사는 총 20개 중에 8개였다(40%). 성평등 이슈를 스토리텔링하여 소통했을 때의 감정 분포도는 편안한, 따뜻한, 강한, 부드러운, 자연스러운, 예민한, 캐쥬얼한, 불규칙적인이 순서로 높은 선호도가 산출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