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4, 2019년, pp.165 - 173
박혜진 (건국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 김용영 (건국대학교 국제비즈니스학부)
Recently, a variety of program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at utilize play in their curricula are supported. In this study, we are trying to draw up ways to activate play education based on the elements necessary for the play education to be effectively provided on the field and the current o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놀이 몰입이 잘 이루어지는 특성 4가지는? | 이러한 경험을 놀이 몰입이라고하는데, 놀이 몰입이 잘 이루어지는 특성은 다음과 같다[4]. 첫째, 놀이 구성원의 동일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는 ‘목적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둘째, 이야기 구성능력과 문제해결 능력 등 ‘인지능력의 유능성’이 발휘되어야 한다.셋째, 아동의 경험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는 ‘관련성’이 제시되어야 한다. 넷째, 또래의 긍정적인 반응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는 ‘반응성’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아동의 놀이는 자기목적성을 추구하며, 능동적인 경험을 통해 성장발달을 촉진하게 되어 몰입이 가능한 활동이라고할 수 있다. | |
학습경험이란? | 즉, 아동의놀이는 다양한 학습경험을 창출할 수 있게 되는 수단이될 수 있다. 학습경험(learning experience)이란, 일정하게 고정된 교과영역의 학습뿐만 아니라 생활 속의 경험까지 포함되는 것으로 단순한 경험이 아닌 발전적으로연속되거나 현실적 생활에 깊이 관련을 맺고 있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아동에게 놀이란 다양한 영역에서의 확장과 외부 세계를 통합해 나갈 수 있는 요소로활용될 수 있다. | |
아동이 진정으로 놀이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 해야할 것은? | 유·초등 대상의 교육기관에서 대부분의 학습은 놀이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아동이 진정으로 놀이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적극적·능동적으로 놀이에 참여하여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3]. 아동에게 놀이는 삶과 환경에서 적극적인 상호작용활동이며, 놀이를 통해 오랜 시간동안 관심 대상에 몰두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
S. S. Shin. (2008). An Analysis on the Young Children's Communication Strategies, Social Behavior, and Problem-Solving Ability with the Types of Play. Doctoral S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Pusan.
Sutton-Smith, B.(1986). The Spirit of Play. In G. Fein & M. Rivkin(Eds.), The Young Child at Play. Reviews of research, 4, 3-16.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E. S. Na. (201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Play Flow Scale for Young Children.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4(4), 589-608.
E. S. Na, S. J. Han. (2011). The Study of the Context of Flow in Young Children's free-choice Activitie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15(1), 61-78.
Y. H. Ha. (2005). The Analysis of Young Children's Play Behaviors in Daycare Center. Doctoral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 Pusan.
M. S. Kim, H. R. Cho, Y. L. Park, H. Y. Shin. (2013). The Study of Parents and Children Regarding Play : Focused on Parental Play Beliefs and Play Participation. Journal of Parent Education, 5(1), 37-54.
Smilansky, S. & Shefataya, L. (1990). Facilitating Play: A Medium for Promoting Cognitive, Social, and Academic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Gaithersburg, MD. Psychology and Educational Publication.
Benson, T. R. (1994). Needed: Playleaders - The Adult's Role in Children's Pla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ice No. ED 371-843.
L. Kim & S. Lee. (2018). A Delphi Study of Item Development of a Play Participation Attitude Scale for Parents of Preschoolers,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21(3), 379-397.
Y. Song & H. Kim. (2004). An Assessment Model of Parent-Child Interaction in Free Play Situation,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6(1), 29-44.
Snarey, J. (1993). How Fathers Care for the Next Generation: A Four Decade Study.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S. R. Choi. (2005). Play and Children's Development. Gyeonggi: Yangseowon.
Chafel, J. A. (1991). The Play of Children: Developmental Processes and Policy Implications. Child & Youth Care Forum, 20(2), 115-132.
Isenberg, J. P., & Quisenberry, N. (2002). Play: Essential for All Children. A Position Paper of the Association for Childhood Education International. Childhood Education, 79(1), 33-39.
Huizinga, J. (1955). Homo Ludens A Study of the Play-Element in Culture. Beacon Press. Boston.
H. S. Seo. (2008). The Analytical Exploration of the Concept of Play and It's Educational Values.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 University, Daegu.
Goodman, J. F. (1994). "Work" Versus "Play" and Early Childhood Care. Child & Youth Care Forum, 23(3), 177-196.
King, N. R. (1979). Children's Conception Soft Their Own Play.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58, 81-85.
Piaget, J. (1962). Play, Dreams and Imitation in Children. New York: Norton.
Vygotsky, Lev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Edited by Cole, Michael, John-Steiner, Vera, Scribner, Sylvia, and Souberman, Ellen.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Bruner, J. (1972). The Nature and Uses of Immaturity. American Psychologist, 27, 687-708.
Connolly, J. & Doyle, A. (1984). Relation of Social Fantasy Play to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0, 797-806.
Seefeldt, C. (1980). A Curriculum for Preschool. Columbus, Ohio: Bell & Howell.
Bruner, J. (1983). Play, Thought, and Language. Peabody Journal of Education, 60(3), 60-69.
J. A. Eom. (2004). Kindergarten Teachers' Awareness of the Connection Between Play and Curriculum versus the Manifestation of that Connection in Classroom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1), 145-165.
Ministry of Education. (1998). Commentary on the 6th Kindergarten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Krueger, R. A.(1988), Focus Groups: A Practical Guide for Applied Research, Newbury Park, CA: Sage.
Krueger, R, Casey, M. (2000). Focus Groups. Sage Publications, London.
Morgan, D.L.(1997), The Focus Group Guidebook, Thousand Oaks, CA: Saage.
Damast, A. M., Tamis-LeMonda, C & S., Bornstein, M. H. (1996). Mother-Child Play: Sequential Interactions and Relation Between Maternal Beliefs and Behaviors. Child Development, 67, 1752-1766.
Wholey, J. S. & Hatry, H. P. (1992). The Case for Performance Monitoring.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52(6), 604-610.
H. Jung. (2008). The Categories and Characteristics of Educational Play: Focused on Freinet's 'Play-Work'.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College of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 39(1), 1-17.
Y. J. Jo & J. H. Bae. (2015). A Qualitative Study on the Teachers' Training Based on the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in Gyeonggi Province.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2(2), 33-65.
Szekely, G.(1997). The Art Educator as Artist: Goerge Szekely's New Art. Art Education, 50(1), 29-32.
Johnson, J., Christie, J., Yawkey, T. (1999). Play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2nd ed.). New York: Longman.
Bredekamp, S., Copple, C. (1997).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in early childhood program. Washington, DC: NAEYC.
S. J. Park, S. W. Han. (2015).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ity, Play Preference and Particip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6(4), 703-720.
Husain, S. A., & Cantwell, D. P. (1991). Fundamentals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opathology.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ress.
Schaefer, C. E., & Drewes, A. A. (2014). The therapeutic powers of change: 20 core agents of change. New Jersey: Wiley.
Ray, D., Bratton, S., Rhine, T. & John, L. (2001). The effectiveness of play therapy: Responding to the cri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10(1), 85-108.
Kirkpatrick, D. L. (2006). Seven Keys to Unlock the Four Levels of Evaluation. Performance Improvement, 45(7), 5-8.
Dewey, J. (1977). How we thinking. Boston: D.C Health and Compan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